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재테크의3원칙 보다 중요한것

대박의 환상을 쫓기 보다는 실질적인 돈관리에 중점을둔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남들은 투자해서 돈을 많이 불리고 있는데 나만 못하고 있다는 생각에 빠지기 쉬운 환경이기도 합니다. 누구나 작은 돈으로 투자해서 목돈으로 부풀리고 싶어하죠. 이럴때 필요한게 재테크의3원칙 입니다.




수익성,안전성,유동성(환금성) 이 세가지를 기준으로 삼고 투자대상을 골라야한다고 강조합니다.


IMF시절로 돌아간다면 굳이 수익이 좋은 대상을 찾을 필요없이 은행에 예적금만 해도 충분한 이자소득을 얻을수 있었습니다. 현재 은행권 이율로는 그때처럼 기대수익을 가져가기 어려워졌죠. 물가상승률 이상 이익을 가져가기 위해선 필요한 원칙이기도 합니다.


그다음으로 고려해봐야할 부분인 내가 투입한 원금 또는 거둬들인 이자가 떼이거나 손해볼일은 없는지도 체크후 안전성을 살펴보고 본인의 성향에 맞는걸 잘 골라야합니다.


마지막으로는 각자 개인적으로 삶의 방식과 재무적인 이벤트가 다르기 때문에 급하게 돈이 필요할때는 쉽게 현금화할수 있는지? 돈이 장기간 묶여 있는 상품인지도 선택기준이 될것입니다.




위 재테크의3원칙 무시해서는 안되겠지만 그보다 우선해서 투자전 알아두면 유익한 팁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먼저 돈을 모아서 불리기위해서는 구체적인 자신만의 계획과 실천방안이 먼저 선행되야 합니다.

막연하게 자산을 늘리겠다는 행위는 오히려 위험이 뒤따를수 있기 때문인데요.


예를들면 남들이 한다고 따라하는 묻지마투자 라던가, 고수익을 미끼로 제대로 등록된 금융업체가 아닌 유사투자회사로 부터 잘못된 정보를 가지고 돈을 투입하는등 투자행위가 해당될수 있는겁니다.

운이 좋아서 잠깐 이익이 날수도 있지만 이렇게 생긴 이득은 쉽게 또다시 유출될수 있어 오히려 안정적인 자산형성에 어려움을 겪게 될수도 있습니다.


재테크의3원칙 보다 먼저 생각해야할것으로 내가 앞으로 돈쓸일들이 언제, 얼만큼 일어날지 미리 예측을 해보는겁니다. 특히 아직 젊고 소득활동기간이 많이 남은분들일수록 이런 과정이 필요합니다.

지금이라도 자신의 인생설계를 통해서 나에게 앞으로 생길 큰돈이 들어가야할 재무적 이벤트가 어떤게 있을지 예측하고 예산에 맞는 계획부터 세워보시기 바랍니다.


직업이나 나이,성별에 따라서 지출스타일도 다르고 자녀에 대한 지출이 많을수도 있고, 자영업을 하기 때문에 소득이 불균형한 분도 있을겁니다. 이런 개별적인 상황에 따라 맞춤 재무설계상담을 먼저 받아보고 난뒤 각자의 목표를 도출한다음 상품을 고르는것이 순서입니다.

관련 이전포스팅 링크참조

https://brunch.co.kr/@796764fd0e594a8/2


조금더 세분화해서 실제 제가 상담해드릴때 드리는 솔루션을 알려드릴테니 참고해보세요.


예를들어 사업을 하신다면 소득이 발생하는 사업용통장과 가계생활비통장은 따로 분류해서 이용해야 좀더 체계적인 관리를 할수 있습니다. 저축목표를 세울때도 구체적인 접근이 좋은데요. 만기를 3개월이나 6개월단위로 짧게해서 여행이나 휴가비용을 마련하는 것부터 시작해보는게 좋습니다.


거창하게 수천,수억이 들어가는 계획도 필요하지만 소소하게 몇십만원 단위로 지출되는 항목부터 설정후 실천해가는게 저축습관을 들이는데 효과가 좋기때문입니다.

기나긴 인생을 펼쳐놓고 재무계획그림을 그려나가다 보면 달성해야할 순서로 하나씩 결과가 나오게 되는데요. 그 이후에 목표까지 남은기간과 자금액수에 따른 투자를 재테크의3원칙 기준에따라 전문컨설턴트의 도움을 받아 의사결정하시면 됩니다.

다시한번 강조하지만 어떤 투자상품을 고르느냐가 먼저되선 안되고 분명하고 구체적인 나만의 목적을 정립부터 하시기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여유자금이라고 판단하기전 체크해야할게 있는데요. 지금 당장은 저축이 가능한것 같아 장기적으로 묶일수 있는 곳에 가입을 했다가 급하게 빼써야하는 경우엔 정작 돈이 모자를수 있어 낭패를 볼수 있으니 목적에 맞는 기간설정이후 투입을 결정하시기 바랍니다.




현재 현금흐름을 정확하게 분석해보고 매달 나가나는 생활비의 최소 3개월치 이상의 비상자금부터 준비가 되었다고 판단된다면 여유자금 규모를 파악해보세요. 여윳돈이 충분히 있다면 그만큼 위험을 감수하고 투기하는걸 방지할수 있게되는거죠.

재테크의3원칙을 실행하기위해선, 먼저 개개인별로 처해진 상황에 따라서 재무실행계획은 제각각 달라질수 있다는걸 명심하시고 조금씩 느리지만 현금흐름을 선순환구조로 만들어보세요.

이전 07화 기업도 재무설계가 필요해요(법인대표 퇴직금 플랜)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