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도 아파트에서 사는 게 편해요!

by 최정식

한국에서도 집 구하는 일이 쉽지 않은데 인도에서 외국인으로 집을 구하는 일은 오죽 힘들까? 자녀들 학교 근처에 집을 구하기로 정했다면 이제 어떤 집을 구하는 가의 문제가 남았다. 우리 가족은 뉴델리 집세가 너무 비싸서 뉴델리 안에서 집 구하는 것을 포기했다. 2011년에도 외국인으로 살만한 지역에 방 두 칸의 집은 최하 월세가 50만 원은 되었다. 여기에 월세 인상률이 매년 10%로 인식되고 있으니 돈만 있으면 집을 사두는 게 낫을 정도였다.


시설 대비 집세가 저렴한 곳은 뉴델리 근교에 있는 위성도시들이다. 그중에서 그루가웅(Grugaon)은 우리나라 분당 같은 곳이라 웬만한 뉴델리 지역보다도 더 비싸서 엄두를 내기 어려웠다. 반면 우리가 살았던 뉴델리 동쪽의 노이다(Noida)라는 도시는 신도시이지만 상대적으로 저렴하고 전철이 잘 되어 있어서 뉴델리로 나가기가 편했다. 이밖에도 뉴델리 서쪽 변두리에 있는 드와르카(Dwarka) 지역은 행정구역이 뉴델리이면서 국제, 국내 공항과도 가깝고 집세도 저렴한 곳이어서 초기에 정착하기 좋다. 그리고 노이다(Noida) 전철역에서 30km 떨어진 그레이터 노이다(Greater Noida)가 있는데, 이곳은 좀 더 전원적인 분위기이고 공기가 맑아 자가용이 있는 사람들이 정착하기 좋은 곳이다. 뉴델리 중심으로 보면 좀 멀다는 것이 흠일 수 있다.


지역을 정한 후에 집을 정하기 위해서는 인도에서 사는 사람들은 모두 경험하는 문제들인 정전과 물 부족 그리고 가스공급에 대해서 생각해봐야 한다. 이 세 가지 문제를 해결하면 인도에서 사는 문제의 80% 이상은 해결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일반 주택에서 살 경우, 지역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매일 정전이 되는 것은 다반사다. 이때를 대비해서 UPS혹은 인버터(Inverter)라고 불리는 축전기를 사용한다. 자동차 배터리 하나 혹은 두 개에 UPS를 연결해서 전기가 들어왔을 때 충전해두었다가 정전되면 자동으로 작동이 되는 것이다. 하지만 이것으로는 어디까지나 전력 와트 소모가 적은 형광등과 선풍기 정도만 틀 수 있다. 냉장고와 에어컨 같은 기기는 사용할 수 없다. 인도는 전력 소모가 많은 기기들의 플러그들을 꽂는 구멍이 따로 있다.


두 번째로 물 문제를 생각해야 한다. 2013년에 우리가 살 때에 델리 지역은 하루에 일회 오전 7시에서 9시 두 시간 정도만 나오고 노이다 지역은 아침저녁 각각 두 시간씩 나왔다. 지금도 이런 시스템은 크게 바뀌지 않았을 것이다. 급수 시간에 전기 모터로 옥상에 있는 물탱크로 물을 끌어올려놓고 하루 동안 쓰는 것이다. 각 집마다 물탱크의 용량이 다른 데 500리터, 1톤짜리 통들이 있고, 여기에 여유가 있으면 1톤짜리 통을 2개 이상 사용하기도 한다. 그러니 아침마다 물 받아 놓는 일이 중요한 일과다. 이렇게 할 수 있는 곳은 그나마 물사정이 나은 곳이다. 물사정이 어려운 곳은 부족한 물을 물탱크 트럭을 불러서 사야 하기도 한다.


세 번째로 가스 문제가 있다. 인도의 가정용 가스는 철저하게 정부의 통제 아래에 있다. 우리가 머물던 2012년에 가스가 부족하자 한 가정이 일 년에 쓸 수 있는 가스양을 25kg짜리 6통으로 제안하기도 했다. 이 정도가 되니 가스통을 배급받는 일은 인도 사람들조차도 힘들어하는 일이다. 우리 가정만 하더라도 첫 번째 통을 받는데 한 달 이상이 걸렸고, 이후 두 번째 가스통을 신청하고 받는 데는 1년이 넘게 걸렸다. 나중에 부엌에 가스 통이 두 개 있는 모습을 보니 먹지 않아도 배부를 정도였다.


이러한 문제들을 모두 경험한 나로서는 인도에서 초기 정착기를 보내려는 분들에게 최근에 지은 아파트에 머물 것을 추천한다. 인도의 뉴델리와 뭄바이 같은 주요 도시만이 아니라 각 주의 주요 도시들에서 아파트 단지를 쉽게 볼 수 있다. 건설 붐이 넘어서 일종의 건설 거품이 아닐까 싶을 정도로 높은 건물들을 건축 중이다. 새롭게 생기는 아파트마다 정전 시 백업시설과 24시간 물이 나오는 수도 시설을 갖추고 있고 도심에 가까울수록 가스 파이프도 연결되어 있으니 인도에서 지치지 않고 서서히 정착하기에 적합하다.

keyword
이전 20화집보다 학교를 먼저 찾아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