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노이 Apr 28. 2024

면접 시 가장 중요한 것

면접관의 면접 노하우 - 담당업무를 잘 설명하고 표현하자!

  


  누구나 떨리는 면접을 잘 보고 싶다. 나도 사실은 면접을 잘 보았다고 했는 데 떨어진 적이 한두 번이 아니다. 면접관은 도대체 왜 상대방인 나를 떨어뜨리는가? 때로는 좌절도 되고 때로는 상처가 되는 면접을 통과하기 위해서는 면접 시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일까 곰곰이 생각해 보았다.


  면접을 보던 입장에서 지자체 근무가 오래되었다는 이유로얼마전까지  많은 직원채용을 하는 면접관의 업무를 맡게 되었다. 


  첫째, 면접 시 가장 우리가 유의해야 할 것은 무엇보다도 담당업무를 잘 설명하는 일이다. 긴장되는 면접장소의 면접 시 우리는 자신도 모르게 긴장하게 된다. 하지만 긴장으로 머리가 하얗게 되고 떨리는 순간에도 잊지 말아야 할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면접관에 면접을 받는 사람이 합격을 한다고 했을 때 담당하게 될, 담당업무를 가장 잘 설명해야 한다. 면접관은 당장 직원을 뽑아서 업무에 투입하기를 원하기 때문이다.


  둘째, 면접관이 물어보는 말을 정확하게 대답해야 한다. 우리는 면접 시 정작 중요한 내용인 면접관이 원하는 대답은 전혀 하지 못하고 자신도 모르게 자신이 잘 알고 있는 자신이 하고 싶은 말을 하는 경우가 많다. 그렇게 떨어지고 나서 나는 나의 말을 했으니까 후회는 없다고 자위한다!


 셋째, 면접관에게 나는 준비된 완벽한 직원이라는 이미지를 주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얼굴에 미소도 띠어야 하는 등, 여유 있는 모습을 보여 주어야 한다. 결코 말처럼 쉬운 것은 아니다.


  인생에 있어서 면접의 좋은 기회는 자주 오지 않는다. 면접관이 하는 말을 잘 듣고 알기 쉽게 담당업무를 면접이 원하는 내용으로 여유 있게 준비된 모습으로 대답해야 한다. 이 글을 읽는 사람이 면접통과의 영광을 얻기를 기원해 본다.


  나도 언제인지는 모르지만 다가올 면접시 준비된 모습으로 면접관이 원하는 대답인 담당업무를 잘 설명하기로 결심했다! 

이전 05화 진정한 멘토는 동기부여와 사회적 지지를 해 주는 사람!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