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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두나 Apr 05. 2022

7. 좋은 독서감상문의 조건

저학년 친구들과 독서수업을 진행하면서

잘 쓴 독서감상문은 어떤 것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조건이 있을까요?

1학기에 3, 4학년 수업을 맡았다. 

주로 국어책의 독서 단원과, 그림책 활동, 글쓰기 활동으로 수업을 진행하고 있는데, 요즘엔 독서 단원 마무리 활동으로 독서감상문을 쓰고 있다.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독후감과 비슷하다.


잘 쓰인 독서감상문의 조건은 무엇일까? 내가 독서수업을 하면서 강조하는 것이 몇 가지 있는데 그중 하나가 책을 읽고 감상하는 것은 정답이 없다는 것이다. 같은 책을 읽고도 모두가 감상평이 다를 것이고 중요한 내용으로 꼽는 것도 다를 것이라고 생각한다.


다시 수업 얘기로 돌아와서..

본인이 읽고 싶은 책을 읽고 자유 독서 후 감상문을 쓰는데,

아이들마다 내용도 수준도 천차만별이다.

책을 좋아하는 것과 공부 실력이 비례하지 않듯이 책을 잘 읽는 것과 쓰는 것도 크게 비례하지는 않는다.


저번 주엔 3학년 아이가 주인공, 내용, 결말, 느낌까지

내 기준에선 너무 완벽하게 감상문을 썼길래 폭풍 칭찬을 해주었더니, 아이가 너무나 놀라는 것이 아닌가??

정말 칭찬을 처음 들어보는 아이인 것처럼 말이다. 설마 아니겠지?


어떤 아이는 내용만을, 어떤 아이는 느낌만 썼던걸 보면 그 아이는 정말 훌륭한 글쓰기 능력을 가지고 있는 아이임에 틀림없었다.

내 칭찬으로 말미암아 글을 쓰는 것과 책 읽기를 좋아하는 학생으로 잘 자라주길 하는 마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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