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구우 Sep 30. 2022

엄마 옆에 있어줘

  아이들이 공부할 때 어른이, 그러니까 정확히는 엄마인 내가 옆에 딱 붙어 있을 때와 아닐 때 양상이 정말 다르다. 내가 곁에 앉아 꽃무늬 들어간 동그란 접시에 사과며 감이며를 토끼모양 꽃모양으로 잘라 포크 꽂아 대령이라도 하냐면 절대 그렇지는 않다. 나도 참 드라마를 많이 봤다. 것도 한 몇 십년 전 드라마.

  손에 뭘 쥐고는 있다. 답안지와 빨간 색연필. 마음이야 공부할 때 마다 곁에 있어 주고 싶지만 각자의 일도 있으니 매번 그럴 수는 없고, 또 그러고 싶지도 않아서 보통 다 풀어놓은 걸 밤에 채점하고 어떤 날엔 옆에 앉혀 놓고 풀라고 한다. 바로바로 채점할 수 있어 좋고, 아이들도 집중이 잘 되는지 평소보다 시간도 적게 걸리고 결과도 좋다.

  설명하긴 힘드나 알 것 같은 기분이다. 세상에서 어려운 일 중 하나가 자기주도학습에 자율학습이 아닐까? 풀어야 할 분량이 정해져 있으니 자기주도는 아닐 것이고 하교 이후 밤9까지로 정해져 있는 마감시간 안에 어느 때 문제집을 풀 지는 스스로 결정해야 하니 여간 곤욕이 아닐 것이다. 내가 너무한가? 난 분명히 다 놀고 와서 저녁 먹고 나서부터 하면 힘드니까 하교 하고 집에 와서 공부 다 하고 나가라고 했는데 날이 좋아서 좋지 않아서 모든 날이 적당해서 아이들은 하교 후에 집으로 바로 오지 않는다. 내가 말했지만 공부하고 나가 놀란 소리는 참 힘없고 실없긴 하다.

  아무튼 여러 이유로 아이들은 엄마 옆에 있어줘를 외친다. 그 맘도 알겠고 그 효용도 알겠기에 그래줘야 함을 알지만 그럴 때는 어쩐지 막 집안일도 하고 싶고 책도 읽고 싶고 내일을 위한 준비도 하고 싶다. 그러나 아이고 그래 이리와 엄마 옆에서 해. 라고 말한다. 어쩐지 말하는데 마음이 푸근해진다. 엄마가 옆에 있어 좋은 거야 잠시일 뿐 주어진 문제 앞에서 아이들은 금방 지겨워하고 어려워한다. 그런데 어째 나는 아이들과 몸이 닿아 있으니 따뜻하니 기분이 좋아진다. 이제는 내가 아이들에게 말하고 싶어진다. 아가야 엄마 옆에 있어줘. (2021.11.15)

작가의 이전글 다정한 목소리로 말을 걸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