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루이보스J Oct 22. 2023

프롤로그

인생의 캔버스를 채운 영화들, 그리고 명대사들 



적막이 흐르는 깜깜한 극장, 

오프닝 크레디트가 뜬다. 

 은막의 빛이 서서히 밝아질 때면 나는 여전히 환상의 미지의 세계로 빠져드는 것 같다.  


극장에서 영화다운 영화를  본 것은 아마도 <늑대와 춤을(Dances with Wolves,)>(1990)이 처음이었을 것이다.  그 후 30년이 넘는 시간이 흘렀다.  돌이켜보니 극장의 은막은 나의 웃음, 눈물, 사색을 비추는 마법 같은 캔버스였다.  나에게 영화는 단지 오락거리 그 이상이었다.  하나하나의 영화는 'J의 인생'이라는 캔버스에 칠해진 붓자국이 되어주었다.  문학을 전공하고 통역과 번역으로 밥벌이를 하는 나에게 영화 대사는 특히 우리말과 영어의 다른 매력은 물론이요, 삶에 대한 성찰의 시간까지 선사해 주었다.   


이 에세이 모음에서 소개하는 영화 대사들은 사실 우리 모두의 목소리기도 하다.  영화는 우리 인생의 중요한 시절에 늘 스며있다.   달달한 연애시절이나 따뜻한 가족애를 느끼던 행복한 순간부터 실연이나 좌절을 통과할 때도 우리와 함께 해준 벗이 바로 영화다.    오랜 벗은 언제 만나도 그때의 정취와 감정을 불러일으킨다.    


내 소박한 글이 영화를 사랑하는 그 누군가에게 따뜻하게 닿기를 소망하며. 

23년 10월 어느 날




사진: UnsplashAnna Kolosyuk

커버사진: Unsplash의 Karen Zhao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