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서란 May 02. 2023

아쉬웠던 크라우드 펀딩을 마치고


와디즈라는 크라우드 펀딩 플랫폼을 통해 제품을 정식 런칭하는 날!

어찌나 떨렸는지 모른다.

펀딩 최소 목표금액을 50만원으로 잡아두었는데, 나의 목표는 이 최소 금액을 뛰어넘어서 제품 100개를 판매하는 것이었다.


크라우드 펀딩에서는 오픈 당일보다 오픈예정기간이 더 중요하다. 오픈예정은 프로젝트 오픈 전에 이러한 프로젝트를 오픈한다고 사전예고를 하는 기간이다.


보통 1주에서 2주 정도 기간을 잡는다.

오픈 예정 기간에 해당 프로젝트를 스토리를 읽어보고 지지하고 응원해야겠다는

생각이 들면 '알림신청'이라는 것을 누를 수 있다.


그러면 오픈 당일에 알림신청을 누른 사람들에게 푸시 메시지가 발송된다.

알림신청한 프로젝트가 오픈했다고 알려주는 것이다. 알림신청한 서포터들이 프로젝트에 참여할 확률이 매우 높다.


한국콘텐츠진흥원을 통해 크라우드펀딩 컨설팅을 해주신 와디즈 프로젝트 매니저도

이 오픈 예정 기간이 가장 중요하다고 강조하셨다.



그래서 이 때 많은 사람들이 알림신청할 수 있도록 다양한 이벤트들을 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나도 알림신청 이벤트를 시도했다.

1) 알림신청 후 화면을 캡쳐해서 인스타 DM으로 보내주면 추첨으로 10명에게 스타벅스 기프티콘 보내주기

2) 알림신청하고 본 펀딩에 참여하면 에코 미니파우치 1개 추가발송


이렇게 두 가지 이벤트를 인스타그램 공식계정에 올려놓고 홍보했다.




한국콘텐츠진흥원에서 광고홍보 지원을 해주기도 했다.

와디즈 플랫폼 내에서 배너광고나 메인에 기획전으로 띄워주었다.

카카오톡 등으로 광고 메시지를 보내주는 것도 있었다.


솔직히 이 광고홍보 지원에 가장 큰 기대를 걸었지만, 그렇게 큰 효과가 있지는 않았다.

채식한입은 식품 카테고리에 해당하는데, 한국콘텐츠진흥원의 다른 프로젝트 팀들은 식품 카테고리와는 관련이 없었기 때문이다. 그래서 이 광고효과는 미미했다.


드디어 오픈 당일이 되었다.

알림신청해주신 분들이 프로젝트에 많이 참여해주셨다.

덕분에 최소 목표금액인 50만원은 금방 달성할 수 있었다. 안도감이 들었다. 나도 할 수 있구나-라는 성취감을 느꼈다.


100개를 팔고 싶다는 목표를 혹시나 달성할 수 있지 않을까 기대하기도 했지만, 

나의 첫 제품 크라우드 펀딩은 최소 목표금액 달성에 그쳤다.


아쉬운 마음이 들기도 했지만,

처음인데 이만하면 훌륭하다고 나 자신을 다독였다.


첫 술에 배부를 수 없다.

다음엔 조금더 마케팅, 광고홍보에 신경써봐야겠다고 생각했다.







2년간 고군분투하다가 드디어 첫 발걸음을 내딛었다.

자식같은 제품이 세상 밖으로 나왔다.

가슴이 벅차올랐다.

드디어 브랜드를 런칭한 순간이었다.






이전 17화 비건 소스 전문 브랜드, '채식한입'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