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코끼리 날개달기 Dec 15. 2023

나의 작은 새 by 에쿠니가오리

살고 싶은 소설을 고른다면

때가 앉은 노란 표지가 마음에 든다.


소장한 지 꽤 지났고, 여러 번 빼서 읽은 흔적이 고스란히 남겨져 있는.


에쿠니가오리의 작품 중에 내가 정말로 소설 속 주인공이 될 수 있다면, 첫 번째로 고르고 싶은 책이다.


십 년 전에 읽었을 때도, 지금 다시 보아도, 나는 그 작은 새가 되고 싶다.


주인공의 여자친구보다는 작은 새가 되고 싶다.


내가 보기에는 그 작은 새는 존재만으로도 사랑스럽고 매력이 넘친다.


누군가는 신경질적이고 제멋대로에 예민한 작은 새를 싫어할 수도 있을 것 같다.


하지만 주인공은 작은 새를 아끼고 사랑해 준다.


그 작은 새가 윗집 아저씨의 어깨에 앉아있는 걸 발견했을 때 묘한 질투심을 느끼던 주인공은, 작은 새가 원한다면 무엇이든 해줄 것 같은 그런 사람이다.


믿음직스럽고 아주 차분하며 안정적인 사람이다.


작은 새는 어느 날 아프다고 말한다.


그러자 주인공 남자는 병원을 가자고 한다.


그랬더니 작은 새는 화가 난 듯 대답한다.


아프다는 건, 어디에도 못 간다는 뜻이라고. 하루종일 가만히 누워 있어야 하는 거라고.


남자는 작은 새를 이해하지 못하는 듯 하지만, 그대로 인정해 준다.


작은 새는 편안함을 느낀다.


이야기를 읽고 있으면 독자인 나 또한 마음이 한결 편안해진다.


듬직한 누군가가 옆에 없을 때, 작은 새가 아프다며 베드에 눕던 장면을 떠올려 본다.


아프다는 건, 하루종일 누워 있어야 한다는 거야.

매거진의 이전글 나의 한국현대사 by 유시민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