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노력도 용기가 필요해

내가 애쓴다고 손해 볼 것은 없다.

by 코끼리 날개달기

- 지금은 무엇도 할 마음이 안 생겨요. 이직하고 싶었는데, 아휴. 그것도 안 할래요.



- 무엇도 할 마음이 안 생기는 맞아? 하고 싶은 게 있는데 여건을 핑계 삼는 건 아니고? 너 외국게 회사로 가고 싶어 했잖아. 나랑 같이 공부해 보자.



- 근데 거기 들어가기 엄청 어렵대요. 전 영어 스피킹도 생활영어 수준이라고요.



- 언니 친구도 영어 스피킹 자신 없어했지만, 여태껏 이십 년째 외국계 회사만 골라서 이직하면서 회사생활 잘하고 있어. 경력 인정받아서 계속 몸값 올려 가면서.


남들이 어렵다는 말에 귀 기울이지 말고 네가 정말 하고 싶은 마음의 소리에 더 신경 써 봐.


된다고 생각해야 이루어진다.


가만히 앉아서 안 된다고 생각하면 당연히 될 수가 없지. 시도를 하지를 않는데.


언니는 이 나이에 대학원 가려고 준비하고 있어. 늦었다는 생각 있지만, 늦은 이유는 전적으로 나야.


시간만, 기회만 있었으면 진작에 했을 거라고 생각하면서 계속 미루고 미룬 거지.


근데 내 인생에 그렇게 시간과 기회가 딱 나타나진 않는다는 걸 깨달았어.


시간과 기회는 내가 얼마나 노력하냐에 따라 있고 없고의 차이이지.


지난 몇 개월간 나 자신을 테스트해봤어. 내 머리가 아직도 공부하기에 적합한 뇌인가.


몇 개월 자격증 공부해 보니까 용기가 생겼어.


물론 남들보다 더디긴 했지만, 불가능하진 않을 것 같아. 되는 건 또 되더라고.


살다 보면 실패하는 것도 많겠지만, 거기서 배우는 것도 있지.


그리고 아주 작고 작은 소중한 성공들은 모이고 모여서 거대한 성공의 결과로 만들어져 굴러올 거라고 믿어.


실패든 성공이든 하나 버릴 게 없지 않니? 이런 점에선 인생이 참 공정해.


공평한 건 여기서 따지지 말자.

내가 너보다 몇 배 열심히 공부해도 석사 과정 더 좋은 점수로 짧은 기간 안에 따 내는 건 너일 테니까.


젊음이 그렇게 대단한 거다. 넌 그걸 가졌어. 그것도 공짜로.


나도 가진 거 있어. 내일.

알지? 억만금을 준대도 내일 못 깨어난다면 안 가질 거잖아.

내일이 그만큼 엄청난 거야. 내가 그걸 공짜로 가졌고.


이 순간을 살자. 내 인생 모토야.


keyword
월요일 연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