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만의 방식을 선택하기
어떤 사람은 하루 4시간만 자도 충분하다고 합니다. 또 다른 사람은 하루 7시간 수면이 건강과 활력을 유지하는 데 도움 된다고 합니다. 어떤 사람은 라면이 몸에 해롭다고 합니다. 또 다른 사람은 30년 넘게 매일 라면만 먹고도 얼마든지 잘 살고 있다고 주장합니다.
어떤 사람은 디스크에 걸렸을 때 가급적 움직이지 않는 것이 좋다 하고요. 또 다른 사람은 디스크 걸렸을 때 부지런히 걸어야 빨리 낫는다고 합니다. 부자 되는 방법이 저축이라고 말하는 사람도 있고, 무조건 많이 벌어야 한다고 강조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어떤 분야에 대해서 오직 한 가지 주장만 존재하는 경우를 저는 보지 못했습니다. 이 사람은 이렇게 말하고 저 사람은 저렇게 말합니다. 도대체 누구 말을 따라야 하는 것인가? 처음에는 고민스러웠지요. 실은, 그런 고민 따위 할 필요가 없었습니다. 나에게 맞는 방식을 선택하면 됩니다.
사람마다 신체 리듬이 다르고, 성향이 다르고, 체격과 체력이 다르며, 본성이 다릅니다. 교육 받은 정도도 다르고, 성장 환경도 다르고, 부모를 비롯한 주변 사람도 다릅니다.
하나부터 열까지 모두 다른 사람들이 어떤 한 사람의 성공 법칙을 두고 맞다 틀렸다 논하는 것은 아무 의미가 없습니다. 어떤 사람에게는 맞고, 또 다른 사람에게는 맞지 않는 경우가 너무나 당연하기 때문입니다.
책을 읽거나 강의를 들을 때, 나보다 먼저 경험한 사람의 이야기를 귀담아 듣는 태도는 훌륭하고 바람직합니다. 하지만 거기까지입니다. 이후로 내가 선택해야 하는 생각과 말과 행동은 이제 스스로 책임져야 합니다. '따라하기'가 아니라, '내 방식대로'여야 합니다.
아무것도 모르고, 경험도 없고, 제대로 알지도 못하면서 무조건 '나만의 방식'을 우겨대는 사람은 실패합니다. 더 볼 것도 없습니다. 그런 태도는 성장이나 성공을 지향하는 게 아니라, 그냥 제멋대로인 겁니다.
'나만의 방식'을 선택하기 위해서는 꼭 필요한 몇 가지 전제를 지켜야 합니다. 첫째, 공부해야 합니다. 일단 다른 사람들의 경험과 지식을 충분히 흡수해야 합니다. 입력이 제대로 되어야 출력도 가능한 법이지요.
둘째, 다양한 경험을 시도해야 합니다. 이렇게도 해 보고, 저렇게도 해 보아야만 자신에게 맞는 방식을 찾아낼 수 있지요. 해 보지도 않은 일을 두고 맞네 틀렸네 말할 수는 없습니다.
셋째, 세상에는 여러 다양한 방식이 존재한다는 사실을 인정해야 합니다. 내가 하는 건 맞고, 다른 사람 하는 건 틀렸다는 식의 사고방식은 생각의 유연함을 막는 벽입니다. 모두 옳지만, 나에게는 이 방식이 가장 잘 맞다. 이것이 올바른 선택입니다.
넷째, 변화 가능성을 받아들여야 합니다. 아침에 일찍 일어나던 사람이 어느 순간 야간 작업에 익숙해질 수도 있는 것이고요. 매일 점심 때마다 글을 쓰던 사람이 새벽에 글을 쓰게 될 수도 있습니다. 사람도 세월도 변화합니다. 굳이 고집부릴 이유가 없겠지요.
다섯째, 방법 선택보다 더 중요한 것이 꾸준함이란 사실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사실, 어떤 일을 하는 데 있어 완벽한 방법이란 존재하지 않습니다. 얼마나 오랫동안 꾸준히 실천하는가에 따라 방법의 탁월함이 결정되는 것이죠.
주변 사람들을 보면, 어떤 일을 하는 데 있어 가장 쉽고 빠르고 탁월한 비법이 무엇인가 찾는 데 혈안이 되어 있는 것 같습니다. 모두에게 공통으로 적용되는 비법 따위가 있을 리 없지요. 비법을 찾을 게 아니라, 자기만의 방법을 선택하고 실행해야 합니다.
지금 행복하십시오!
★12월 책쓰기 무료특강 - 12/30(금) 오전&야간
- https://blog.naver.com/ydwriting/224101072074
★자기계발 전문 강사 자격 과정 1기
- https://blog.naver.com/ydwriting/22407671687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