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여우언니 Mar 04. 2022

프롤로그. 연애와 결혼 사이

- 대한민국 35세 미혼 여성의 속마음

감히 결혼도 해보지 않은 내가, 결혼에 대한 글을 써도 되는지, 몇 날 며칠을 고민했다. 평소에 작성한 글을 잘 지우지 않는 편인데, 결혼 주제만큼은 수도 없이 썼다 지웠다. 나는 결혼을 하지 않았지만 심각하게 결혼에 대해 누구보다 고민하고 있는 대한민국 35세 미혼 여성의 입장에서 글을 써 보기로 마음먹었다. 나와 비슷한 상황에 있거나 미혼 여성에 대해 궁금한 분들이 주로 내 글을 읽어 줄 것 같았다.
 

인생을 살면서 만나는 여러 갈래 길 중에서 우리는 이번에 결혼을 만났다. 더 이상 피하지 않겠다. 다행인 건 아직 결혼을 할지 말지 선택할 수 있다는 것이다. 비혼 주의인 사람은 그대로 살아가면 되지만, 어정쩡하게 나처럼 '결혼? 해도 되고 안 해도 그만이지.'라는 막연한 생각을 가지고 살아가고 있다면, 이 글을 읽으면서 나와 같이 결혼이라는 주제에 대해 고민해보자.


결혼은 사랑하는 사람이 아니라 결혼할 시기에 옆에 있는 사람과 하는 것이다 ?


연애의 끝은 무엇일까? 심각하게 고민해 본 적이 있다.

이별 아니면 결혼

우리나라의 제도 속에서는 두 가지밖에 생각나지 않았다. 20대의 나는 상상도 하지 못했다. 35세에 내가 미혼 여성으로 결혼 계획도 없이 삶을 살아가고 있을 거라는 것을, 쉼 없이 해온 연애에서 나도 한때는 간절히 결혼을 꿈꾸던 날들도 있었다. 그 당시에 나는 결혼이 하고 싶다고 말했고, 상대방은 연애가 더 하고 싶다고 말했다. 나는 또 상대방이 결혼할 생각이 들 때까지 연애를 지속해야 했다.


사람마다 연애를 하고, 결혼을 하는 시기가 다르다는 걸 알고는 있지만, 그러기엔 주위에서 들려오는 친구들의 결혼 소식과 임신소식, 그리고 많은 걱정스러운 말들이 나를 힘들게 했다.

'모든 일들은 다 때가 있다. 사람마다 그때가 다르다.'라고 한다. 분명 머리로는 알고 있다. 그래서 가끔 뒤처지는 기분이 들어도, 괜찮았다. 하지만 안 괜찮은 날들이 더 많았다. 점점, 내 인생이 어떻게 되어갈지 걱정이 많아졌다.


얼마 전 나는 대학 동기의 결혼 소식을 들었다. 그 친구는 대학생 때부터 34살에 결혼할 계획이라고 계속 말했었다. (그 당시 주변 사람들 모두 믿지 않았다) 친구는 평일 주말을 가리지 않고 소개팅을 했고, 새로운 사람 만나는걸 귀찮아하지 않았다. 그중에 소중한 인연을 만나 연애를 하고, 헤어지기를 반복하다, 34살에 결혼을 했다. 좀 특이하다고 생각했던 그 친구에게서 나는 생각지도 못한 삶의 방향성을 배웠다. '결혼을 내가 원한다고 할 수 있구나.' 뭔가 머리를 맞은 듯했다. 자신의 인생에 대한 확고함이 이렇게 나타나는구나. 그전에 만나던 사람들 중에도 분명 좋은 사람이 있었겠지만, 그 당시에는 상대방이 결혼을 하자고 해도 안 하더니, 결국 원하는 시기에 결혼을 하는 그 친구가 참 신기했다. 나는 결혼이라는 건 '언젠가 남자를 만나서 연애를 하다가 확신이 생겨, 이 사람이다.'라는 느낌이 팍 올 때, 그때 하는 건 줄 알았다.


서른다섯 살, 아직도 나는 사랑도, 연애도, 결혼도, 인생도 다 모르는 어린아이처럼 느껴졌다. 누가 나한테 '인생을 이렇게 저렇게 살아라.'라고 말해주면 좋겠다는 생각마저 들었다. 남한테 내 인생을 맡겨서는 안 된다는 걸 알면서도 생각이 길어지면 결국 '될 대로 되라지.'라는 마음이 생긴다. 이 글을 읽고 있는 당신과 나, 우리 모두 인생에 중대한 결정을 한번 해보자. 지금이 그 시기임을, 더 이상 미룰 수 없음을 우리 모두 알고 있다. 이제는 더 이상 도돌이표 같은 고민을 하지 않겠다. 굳게 다짐해본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