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인의 딜레마와 해답
우리는 지금 도파민 중독의 시대에 살고 있다. 무엇이든 생각하면 쉽고 빠르게 얻을 수 있다. 퀵 서비스 같은 즉각적인 만족감은 우리를 도파민이라는 쾌락 속에 빠뜨린다. 하지만 도파민이 주는 쾌락은 순식간에 사라지는 특성이 있다. 더 많은 성취, 더 빠른 보상을 원하는 악순환이 반복된다.
진정한 쾌락은 도파민이 아니다. 다이노르핀이다.
다이노르핀, 쾌락
다이노르핀은 엔돌핀의 4000배에 달하는 쾌락을 줄 수 있는 신비로운 존재다. 하지만 아이러니하게도 이 쾌락은 고통을 통해서만 얻을 수 있다. 쉽고 편하게 얻어지는 도파민과는 달리, 다이노르핀은 불편함 속 극한 고통이 동반되는 도전을 통해서 얻어지기 때문에 더 오래 지속되며 깊고 강렬하게 남게 된다.
도파민은 단기적인 보상 시스템에 의존하지만, 다이노르핀은 고통의 터널을 지나야 만 얻을 수 있는 보상이다. 그래서 더 오래 지속되고 강렬하다.
"다이노르핀은 신경계에서 발견되는 신경펩타이드로 엔도르핀 및 엔케팔린과 같은 내인성 아편유사물질의 한 종류이다. 다이노르핀은 주로 뇌와 척수의 뉴런에서 분비되며, 감각 조절, 통증 조절, 스트레스 반응, 감정 상태 등 다양한 생리적 과정에 관여한다."
쾌감과 행복을 다스리는 법
뇌 속의 가장 영향력 있는 신경전달물질과 신경펩타이드 세 가지. 도파민, 엔돌핀, 다이노르핀
1. 도파민 : 동기부여, 목표를 달성
커피가 마시고 싶다는 욕망이 생긴다. 맛있는 커피집을 향해 간다. 줄이 길게 서있다. 마침내 커피를 받아 들고 한입 먹을 때 그 쾌감.
2. 엔돌핀 : 고통을 완화하고 즐거움을 극대화
엔돌핀은 밝은 미소로 시작된다. 고통을 완화하고 행복감을 높이는 자연진통제.
운동 후 상쾌함, 크게 웃고 난 뒤 희열, 사랑에 빠지는 감정.
3. 다이노르핀 : 고통을 극복한 뒤 얻는 단단함
삶의 고통과 힘듦에서 더 강해지도록 돕는다. 다이노르핀은 단순히 행복감을 주는 것이 아닌, 어려움을 견디고 이겨내는 힘을 키워주는 역할을 한다. 고난을 견디고 극복한 뒤에 "내가 해냈어!"라고 느끼는 진정한 만족감이다.
진정한 행복은 도파민의 얕은 보상이 아니다. 한계를 넘는 목표를 설정하여 진정한 성취를 맛보는 것이 중요하다. 쉽고 빠른 길 대신 어렵고 불편함을 선택하자. 성취 후 만족감은 배가 된다. 즉각적인 보상 도파민에서 벗어나 천천히 쌓아 올릴 수 있는 목표를 시작해 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