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벽에 시작하는 하루
이른 아침에 일어나는 사람은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행복감이 크다
새벽 기상과 행복감
벤자민 프랭클린
“일찍 자고 일찍 일어나는 것이 사람을 건강하고, 부유하고, 지혜롭게 만든다.”
아리스토텔레스
“아침은 모든 사람에게 새날을 시작하는 기회이다. 일찍 일어나는 자가 더 많은 것을 성취한다.”
팀 쿡(애플 CEO)
“새벽 4시 30분에 일어나 하루를 시작한다. 일찍 일어나야 하루를 주도할 수 있다.”
새벽형 인간이 더 행복하다
2019년 네이처 커뮤니케이션즈(Nature Communications) 논문에 따르면, 아침형 인간은 저녁형 인간보다 우울증 위험이 낮고 전반적인 삶의 만족도가 높다고 한다. 이는 '생체 리듬의 조화'때문이다.
일찍 일어나는 사람이 더 긍정적이다. 2012년 Emotion 저널 연구에서 아침형 인간이 저녁형 인간보다 더 낙관적이고 행복감을 더 많이 느낀다는 결과가 나왔다.
하버드 비즈니스 리뷰(HBR) 연구에 따르면, 새벽 기상을 실천하는 사람들이 목표 달성률이 높고 자존감이 더 강하다고 한다.
새벽 기상하는 성공한 사람들
팀 쿡(Apple CEO):
매일 새벽 4시 30분에 일어나 이메일을 확인하고 운동을 시작한다.
오프라 윈프리:
새벽 5시에 일어나 명상과 운동을 하며 하루를 시작한다.
하워드 슐츠(스타벅스 전 CEO):
새벽 4시 30분에 기상해 강아지 산책 후 하루를 계획한다.
리처드 브랜슨(버진 그룹 창업자):
“아침 일찍 하루를 시작하면 더 많은 시간을 가질 수 있다. “라며 새벽 기상을 강조한다.
새벽 기상은 단순한 습관이 아니라 정신적·육체적 건강, 생산성, 행복감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중요한 요소다. 성공한 사람들의 공통점 중 하나가 새벽 기상이라는 점에서, 이를 실천하면 삶의 질을 높이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이다.
새벽 기상을 하면 생산성과 행복감이 높아진다는 연구결과와 성공한 사람들의 사례가 많지만, 바쁜 현대인에게는 쉽지 않을 수 있다. 실천 가능한 방법을 고민해 보면 큰 무리 없이 새벽 기상을 시작할 수 있다.
1. 새벽 기상 목표를 정하고 점진적으로 적응하기
처음부터 새벽 5시에 기상하려고 하면 피로와 스트레스만 쌓일 수 있고, 금방 포기하는 경우가 생깁니다.
현재 기상 시간보다 30분만 더 일찍 일어나세요. 매주 10~15분씩 앞당기는 방식으로 점진적으로 변화를 준다면 우리 몸은 쉽게 적응을 할 수 있습니다.
2. 일찍 가는 습관
실제로 새벽에 기상을 시작하면서 일어나는 것보다 일찍 잠에 드는 것이 훨씬 더 어렵다는 것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일찍 잠자는 습관은 일찍 일어나는 습관보다 2배 이상 오래 걸렸습니다.
수면시간이 부족하면 새벽 기상이 건강에 좋지 않을 수 있습니다.
- 잠들기 전 스마트폰, TV, 노트북보다는 책을 보세요.
- 일정한 시간에 잠자리에 드는 연습을 하세요.
- 따뜻한 차와 독서는 수면에 도움이 됩니다.
3. 단순히 새벽에 일어나는 것만 목표로 세우면 꾸준히 실천하기 어렵습니다.
구체적인 목표를 정하고 동기부여를 지속해 보세요.
- 새벽운동하기
- 외국어 공부, 글쓰기, 독서를 하기
- 고요한 시간에 집중해서 하고 싶은 일을 하기
이처럼 구체적인 목표를 정하면 실천에 도움이 됩니다.
4. 새벽 기상을 즐겁게 만들기
기분 좋은 아침 루틴을 만들면 새벽기상에 도움이 됩니다.
- 커피 한 잔, 좋아하는 음악을 들으며 아침 산책, 다음 날 새벽에 할 일들을 미리 정해두면 기대감이 생깁니다.
5. 실패에 민감하지 않기
가끔 늦잠을 자더라도 자책하지 마세요. 다음날 다시 일어나면 됩니다.
몸이 피곤할 때는 무리하지 말고 충분한 휴식을 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새벽기상과 아침운동은 삶을 더 주도적으로 살기 위한 강력한 힘이 됩니다. 아지만 무조건적으로 자신을 괴롭히는 계획은 좋지 않습니다. 자신의 생활패턴에 맞게 유연한 목표를 갖는 것이 좋습니다. 꾸준한 새벽기상과 새벽운동을 통해 몸과 마음이 점점 더 건강해지고 행복감도 높아질 것입니다. 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