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쉬르 언어학의 주요 용어(1)

보고서

by 희원이

[목차: 정보론-정보 개념의 조정을 위한 소쉬르적 해석]

머리말

Ⅰ. 정보에 대한 기존 개념

Ⅱ. 소쉬르 언어학의 주요 용어

1) 기표, 기의 그리고 기호

2) 랑그와 파롤

3) 그 외 소쉬르 용어 : 자의성, 기호 체계의 닫힘, 공시태-통시태

Ⅲ. 소쉬르 언어학의 주요 용어를 통해 바라본 정보

맺음말

상세 목차 더보기





Ⅱ. 소쉬르 언어학의 주요 용어

지금까지 기존 논의를 살피면서, 정보를 실체적 개념이 아니라 관계적 개념으로 볼 것이고, 이를 위해 정보의 두 가지 특성인 ‘알림의 속성’과 ‘지식과 데이터 사이의 중간자적 속성’ 중 ‘알림의 속성’만을 철저하게 선택하기로 했다. 사실 알림의 속성 자체가 관계적 개념과 맞닿아 있기 때문이다. 정보를 일정 조건에 따라 일시적으로 발생하는 현상으로 보고, 지식과 데이터 사이의 분류 체계에서 빠짐으로써 정보론 논의가 명확해지고 간결해질 수 있다고 보았다.

이처럼 논리적 추론을 통해 추출한 정보 개념을 충분히 설명해줄 기존 이론을 검토했고, 결과적으로 기존 정보론 논의에서는 잘 인용되지 않지만, 관계적 개념으로서 정보를 바라볼 때 유의미한 이론으로 소쉬르 언어학의 주요 용어에 주목했다. 특히 기표, 기의 그리고 기호가 맺고 있는 관계적인 현상이 ‘관계적 개념으로서’ 정보를 설명할 때 매우 유용할 것으로 판단했다.

우선 지금부터 소쉬르의 주요 개념을 살펴보자. 그 뒤 소쉬르의 개념이 이 보고서의 정보 개념에 어떤 식으로 적용될 수 있을지 검토하려고 한다.


1) 기표, 기의 그리고 기호

소쉬르는 구조주의 언어학의 지평을 열었다고 평가받는다. 기존 언어학에서 그저 언어의 변천사 등에 집중하고 있을 때, 소쉬르는 간단한 몇 가지 개념으로 언어를 구조적으로 분석했다. 그를 상징하는 개념인 ‘기표, 기의 그리고 기호’가 20세기 학술적 충격의 중심에 있었다.

우선 기표는 '사과' 혹은 'Apple'이라는 단어이다. 둘은 서로 다른 글자이며 발음기호도 다르지만, 같은 대상을 가리킨다. 마치 형식적인 껍데기처럼 보이는 것으로, 이를 기표라고 한다. 이것이 가리키는 대상을 기의라고 하자. 이 둘이 결합할 때 사람들에게 '사과'라는 단어는 단순히 기표로만 남지 않는다. 단어를 보자마자 사과라는 과일을 떠올리기 때문이다. 또 여기서 부가적으로 여러 기의가 발생하기도 한다. 그 수용자가 사과에 대해 좋은 인상을 지니고 있다면, 예를 들어 ‘사과는 맛있다’라는 명제를 지니고 있다면, 그에게서 사과에 대한 기의는 과일로서 사과뿐 아니라 ‘맛있다’라는 경험적 요소도 결부된다. 그것이 기호로서 사과라는 과일의 모든 것을 완성한다. 이는 사람에 따라 각각 다를 수밖에 없다. 사과를 먹고 설사를 한 사람, 위가 아팠던 사람, 어머니가 깎아주는 사과를 기억하는 사람에게 기호로서 사과는 제각각일 것이다. 그럼에도 대체로 한국 사회에서는 ‘사과가 선호되고 과일로 자주 먹는다’는 정도의 공통된 기의가 사과라는 기표와 만나 기호로 완성되곤 한다.

기표 기의 기호.png

즉 기의는 보편적으로 합의하는 내용일 수도 있고, 개별적으로만 유의미한 내용일 수도 있다. 그 개별성이 강할수록 기호는 개인적 성향에 머물고, 객관적 성향이 강해질수록 보편적 성향을 보인다. 예를 들어 apple이 과일로서 사과를 가리킨다는 것은 사회적 합의에 속한다. 우연히 apple이라는 단어가 과일로서 사과를 뜻하게 되었다는 자의적 성격이 있긴 하지만, 어쨌든 그것을 사회적으로 합의했기 때문에 우리는 소통할 때 apple을 말함으로써 모두에게 사과를 연상할 수 있도록 한다. 이것은 대표적으로 보편적인 기의에 해당한다. 반대로 그 사과에 대한 개별적인 추억이 있어서 특별히 사과를 더 좋아하거나 싫어한다면, 그 사람만의 기의이므로 그가 간직한 사과라는 기호는 개성적일 것이다.





keyword
이전 05화정보에 대한 기존 개념(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