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헤니 Nov 28. 2023

각 잡고 쓰기보다 내 편한 대로 마음대로 쓰는 에세이

단상기록과 소소한 일상글

막상 써놓고 괜히 썼나, 괜히 올렸나 싶을 때가 있다.


아버지의 잘못에 대해 적은 글이라던지, 오늘 올린 자기주장 강한 글이라던지. 보는 이들의 시선이 괜히 의식되어 부끄러워져 아무런 관심도 없었다면 나는 그냥 글을 삭제하거나 비공개처리했을 거다.


기자의 글쓰기라는 책을 읽은 적 있다.


조선일보 30년 이상 경력의 기자님이 말하길, 글은 상품이라고 했다. 나는 내 멋대로 글을 쓰고 있고 독자들 편하고 재밌는 글을 쓰고 있나? 하는 의문이 들었다.


우선 쓰는 습관은 확실히 들였다지만 재밌는 글과 사람들이 좋아할 만한 글을 쓰기란 어려운 일 같다는 생각이 든다.


내가 브런치를 시작한 이유는 나 같은 서민도 그럭저럭 살아가니 좌절 말고 열심히 희망을 가지고 살아가면 좋겠다는 마음에서였다.


댓글이 달리지 않으니 내 글이 남들 눈에 어떻게 비치는지 잘 모르겠다. 가끔 궁금하긴 하다. 내 글이 어떤지.


라이킷 눌러주시는 분들 모두 감사합니다.

작가의 이전글 소유냐 존재냐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