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시온 Aug 14. 2024

INFJ는 취향을 위해 떠날게요.




초등학교 시절을 떠올리면, 브로마이드라는 청소년들 사이에서 유명한 연예인 잡지를 보며 엠넷이라는 프로그램에서 진행되는 아이돌 프로그램을 보는 게 하나의 "멋"이었다. 150cm도 안 되는 무리 속에서 내가 가진 취향은 비웃음 당하기 알맞은 요소였고, 고등학생이 되어서야 겨우 오래된 무리에서 벗어나 완전히 다른 환경으로 형성된 집단에 소속되었다. 내가 다니던 고등학교는 학생들이 견디다 못해 자퇴서를 쓸 정도로 엄격한 규율의 학과였다. 고등학교 3년 동안 익힌 군대식 '다나까' 말투를 고치는 데 성인이 되어서도 2년이 걸릴 정도였으니까. 지금 생각해 보면 학생의 인권이라는 건 찾아볼 수 없었지만, 그 차가운 현실 덕분에 우리는 빠르게 공동체 생활에 녹아들 수 있었다.




시간이 흐르고, 내 취향이 더 명확해질수록 내 곁에 남는 사람들 또한 자연스럽게 달라졌다. 서로의 개성을 존중하고 함께 나누는, 진정으로 열린 마음을 가진 친구들의 사랑을 받아먹으며 학창 시절을 견딜 수 있었다. 대학생이 된 후, 지금은 하나의 종교가 되어버린, 한때는 단순한 심리테스트로 여겨졌던 MBTI를 처음으로 접하게 되었다.




- 인구의 몇 퍼센트 되지 않는다.

- 다수와 대화하기보다는 소수의 1:1로 대화하길 좋아한다.

- 혼자만의 시간을 중요하게 여긴다.



15분 만에 나라는 사람을 깔끔하게 텍스트로 정리해 주었다. 그리고 그 알파벳에 벗어나지 않는 것이 미덕이라고 여겼다. 그렇게 시간이 지날수록 깊어지는 내향성과 함께 나는 고민에 빠지게 되었다. 적성이라고 믿었던 학과의 현실은 내 그림자처럼 어두웠고, 아무도 내 존재를 모른 채, 나 역시 스스로를 알리지 않아도 되는 일—거리감을 유지할 수 있는 일—을 하고 싶었다. 그런 일이 과연 있을까 하는 의문에 빠져, 누구나 한 번쯤 겪는 삶의 권태감에 휩싸여 결국 학교를 등지고 무작정 혼자 후쿠오카로 떠나버렸다.




모든 관계들과 떨어져 있는 비에 젖은 유후인의 거리를 밟으며 문득, 이곳 일본에서 살아가는 내 삶이 궁금해졌다. 어린 시절 남몰래 빠져들었던 일본 문화 덕분에 고등학교 제2외국어인 일본어 성적은 꽤나 괜찮았다는 사실을 떠올리며, 나의 취향의 시간들이 헛되지 않았음을 스스로 인정했다. 그리고 기회가 찾아왔다는 직감을 했다.


아무도 날 모르는 곳으로 가자.
그곳에서 나의 취향으로 새로운 삶을 구축해 보자.

젊고 어린 날의 패기는 적어도 미래를 향한 수많은 걱정 중 하나는 덜어주었지만, 가장 큰 걸림돌은 부모님의 허락이었다. 보수적인 경상도의 딸로 태어나 휴대폰 검사는 물론, 연애조차 꿈도 꿀 수 없는 집안에서 그리 쉽게 뱉을 수 있는 말은 아니었다. 사실 어떤 말보다 두려웠던 건 내가 가진 가능성 자체를 부정하는 말들의 무게였다. "일단 내 실력을 증명해 보이자!"라는 마음으로 시작했다. 자격 조건은 대체로 갖출 수 있었고,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결국 언어였다.



"일본만화 좀 봤다 하면 누구든지 일본어 정도는 금방 마스터할 수 있어!”

"오타쿠는 이길 수 없어”


라고 생각하는 분들이 어느 정도 계실지도 모르겠다. 사실 나 역시 어느 정도 그런 분류에 속했었고, 도취해 있던 사람으로서 감히 말씀드리지만, 현실이라는 회초리가 얼마나 아픈지는 결국 맞아봐야 아는 것이다. 애당초 낯선 사람과 말을 섞기는커녕 개강날 청심환을 먹는 내가 외국 사람과 소통하며 일을 할 거라니, 그때의 나는 "나"가 아닌, 내가 상상한 나의 모습을 착각하고 있었다. 그곳으로 간다면, 난 분명히 거대한 사람이 되어있을 거야. 그렇게 당당하게 내뱉을 수 있는 자신감 안에 은밀하게 내포되어 있는 탁하고 낮은 자존감의 존재를 깨닫게 된 것은 시간이 한참 흐른 뒤였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