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 일상 속 우선순위

성장일기 벽돌시리즈 681

by 포텐조

성장일기 벽돌시리즈 육백 팔십 일번째



susan-q-yin-BiWM-utpVVc-unsplash.jpg

평상시 직장에서 일을 하고 집으로 돌아온 당신, 본인만의 시간에 무엇을 하고 있는 가? 무더운 여름에 침대에 누워있던 나는 나만의 통찰에 낮잠을 깨고 말았다. "과연 나의 일상 속 우선순위는 무엇인가?" 내 맘속의 되물음에 나의 일상이 보였고, 무엇보다 일상에서 하고 있는 일이 바로 내가 실질적으로 받아들이고 있는 우선 순위임을 알게 되었다.



adrian-swancar-imAfCYq7KH0-unsplash (1).jpg

이 뜻은? 그렇다. 본인이 좋든 싫든, 꿈이 얼마나 크고 비전이 얼마나 있는 것과는 달리 결국 하루 하루 계속되는 일상 속에서 내가 무엇을 하고 있는 지는 마음 속의 우선순위와 다르게 나타날 수 있다는 것이다. 대놓고 이야기하면 이토록 정직하고 올바르고 너무나도 진실한 피드백이 없다. 오롯이 본인의 자유시간에 지금 무엇을 하고 있는 지가 당신의 마음 속 깊숙히 드러난 진심을 표현하고 있는 것이다.


평소에 세운 계획과 일상에서 하고 있는 행동과 일치한다면 문제 될 게 없다. 뜻 대로 살아가고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계속 마음의 갈등과 유혹 그리고 저항이 계속 되면서 나의 우선순위가 다르게 나타나면 이 부분을 조정할 필요가 있다. 여기서의 우선순위 기준은 나의 뜻대로 살아가기를 소망하는 것을 의미한다. 하지만 정작 단기적인 결과 혹은 즉각적인 보상만을 원해 뜻대로 살아가지 못한다. 그리고 매번 포기한다.



inggrid-koe-kbKEuU-YEIw-unsplash.jpg

물론 자유시간의 전부를 할애하여 쉴 틈없이 뜻을 이루기 위해 살아간다는 것은 비현실적이다. 그러나 분명 최소 한 두가지 정도는 내가 뜻하는 바가 있을 어떤 행동이 각자마다 있을 텐데, 퇴근 후에 혹은 여유가 생길 때 다른 것을 먼저 하고 있음을 자각한다면 당신은 그것으로 인한 결과 혹은 보상이 좋아서 당장하게 되는 것이다. 공부를 해야 하지만 집에 오자마자 컴퓨터를 킨다? 게임을 할 땐 몰입을 해서 성적과 공부에 대한 부담감은 사라지고 대리만족을 느끼기 때문에 게임이 우선순위에 있을 것이다.


여기서 개인적으로 생각하는 중요한 포인트는 정말 할 게 없다고 생각하는 시간에서 조차도 내가 계획하거나 습관으로 만들고 싶은 활동들을 미루는 것이다. 시간이 널널하거나 여유로움에도 별로 어렵지 않은 일 혹은 귀찮음 밖에 없는 그 활동을 하지 않는 것은 당신의 마음이 표면적으로 우선순위가 높은 계획된 활동들과 실제 활동으로 이어지지 않는 상태 사이에서 감정적 혹은 심리적으로 풀리지 않았기 때문에 정체되어 있다 볼 수 있다.



[매일마다 짧은 글에서 우리 모두를 위한 가능성, 벽돌시리즈는 계속됩니다.]

keyword
이전 13화[심리] 우리, 언제 연애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