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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윤시은 Oct 31. 2023

카카오 CRM 메시지, 어떤 솔루션이 제일 좋나요?

솔루션별 카카오 알림톡/친구톡 비교

CRM 시나리오를 세팅하는 단계 중 가장 크게 고민하는 하나가 CRM 발송 솔루션을 선정하는 일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대표적인 CRM 솔루션의 알림톡/친구톡 기능 비교 리뷰를 작성하였습니다.


오늘 포스팅에서 다루는 알림톡과 친구톡에 대한 세부적인 내용은 아래 글을 참고해주세요.

https://brunch.co.kr/@crm-sierra/6


알림톡이란?

알림톡은 카카오톡 채널을 추가하지 않은 이용자에게도 발송 가능한 정보성 메시지입니다.

출처:디파이너리 사용자 가이드

출처:윙잇, 뉴트럴무드, 지그재그


상품을 구매완료했을때, 배송이 완료되었을때 위와 같은 안내 메시지를 받아본 경험이 모두 한번 쯤 있을 것입니다. 이렇게 광고성 내용이 아닌 정보성 내용이 담긴 카카오 메시지가 알림톡입니다.

대표적 CRM 솔루션인 디파이너리, 브레이즈, 빅인에 알림톡 발송 업체인 루나소프트까지 포함하여 알림톡을 비교해보도록 하겠습니다.


CRM 솔루션별 알림톡 비교표

*아래 내용은 해당 솔루션 2023-06-23기준으로 작성된 것으로 읽는 시점에 따라 정보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브레이즈는 웹훅 기능을 통해서 알림톡을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알림톡 발송 벤더사의 발송 비용에 따라 비용이 산출됩니다. 따라서 브레이즈는 알림톡을 발송하기 위해선 벤더사와의 연동이 필요하며, 벤더사를 어떤 업체를 선정하냐에 따라 발송 비용과 템플릿 다양성 여부가 결정됩니다.

가장 합리적인 비용의 솔루션은?

비교된 솔루션 중 가장 저렴하게 알림톡을 발송할 수 있으며, 커스텀 이벤트를 통하여 다양한 개인화를 구성할 수 있는 솔루션은 디파이너리입니다. 디파이너리는 솔루션 사용 비용이 따로 있지만 루나소프트는 솔루션 사용 비용이 따로 없기 때문에 만약 알림톡 1개의 채널로만 발송할 것이라면 루나소프트를 이용하는 것이 더 합리적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유의해야할 점은, CRM 메시지는 다채널을 통해 구현될 수록 성과가 향상된다는 점입니다.

이메일 혹은 SMS등 CRM 메세지를 받은 고객의 참여도는 그렇지 않은 고객보다 179% 높다고 합니다. 여기서 하나의 단일 채널 메세지가 아닌 여러 채널의 메세지를 수신한 고객들은 메세지를 수신하지 않은 고객보다 참여도가 최대 855% 증가한다고 합니다.

출처:https://blog.maxonomy.net/22

높은 성과를 위해서는 디파이너리를 통해서 다양한 채널로 CRM 시나리오를 구성하시거나, 비록 루나소프트에서 알림톡만 이용한다 할지라도 다른 솔루션을 함께 활용하여 다채널 시나리오를 구성해야합니다.

알림톡/친구톡 공식 딜러사인 솔루션은?

루나소프트와 디파이너리 모두 카카오톡 공식 딜러사입니다. 알림톡 발송 업무를 진행하게되면, 고의로든 실수로든 고객의 불만 접수가 들어오게 되는 순간이 있습니다. 예를들어 알림톡을 중복 발송하거나 광고성 메시지가 담긴 내용을 지속적으로 발송한다면 계정이 어뷰징으로 위험해질 수 있습니다. 이 상황에서 공식 딜러사의 경우 좀 더 원만하고 적극적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으므로 안전한 공식 딜러사를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어뷰징

알림톡에서 광고성 메시지를 오용, 남용한 경우 1회 적발 시 템플릿 차단, 2회 적발시 해당 프로필 차단이 이루어짐


이 외에도 카카오 공식 딜러사를 이용하면 아래와 같은 이점이 있습니다.   

공식 딜러사 이용 시 템플릿을 대신하여 검수 진행 가능

알림톡, 상담톡과 같은 카카오 연계 서비스들이 기술적인 지원이 필요한 API 상품이므로 공식딜러사를 통해 제공됨

위 사유로 공식 딜러사가 아닌 곳에서는 이용이 불가


알림톡/친구톡 공식 딜러사 목록

https://business.kakao.com/info/bizmessage/#contact


다양한 알림톡 템플릿을 쓸 수 있는 솔루션은?

디파이너리와 루나소프트가 가장 다양한 템플릿으로 알림톡을 발송할 수 있습니다.

카카오 알림톡은 기본형/이미지형/강조형으로 크게 3가지 종류로 나뉠 수 있습니다.

출처:카페24앱스토어 루나소프트 알림톡


좀 더 세분화된 분류가 궁금한 분은 아래 카카오 알림톡 이미지 규격 가이드를 참고해주세요

https://kakaobusiness.gitbook.io/main/ad/bizmessage/notice-friend/content-guide/image


한눈에 보아도 기본형 템플릿에 비하여 이미지, 강조형이 더 눈에 띄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기본형이 아닌 템플릿을 사용했을 때 어떤 성과를 얻을 수 있는지 실제 사례로 확인해보겠습니다.


다양한 템플릿을 사용하면 무엇이 좋을까?

1)높아진 가독성으로 클릭율 향상

아래는 이미지형과 기본형의 발송 효과를 비교하기 위한 AB TEST 결과입니다.

[기본형]1월 멤버십 쿠폰 만료_220127   

ROAS: 384.27%

전체 광고비: ₩931,995

총 수익: ₩3,581,400

알림톡 CTR: 0.67%

알림톡 CVR: 5.48%

사용자당 수익: ₩5,649


[이미지형]1월 멤버십 쿠폰 만료_220127   

ROAS: 634.82%

전체 광고비: ₩986,832

총 수익: ₩6,264,670

알림톡 CTR: 1.23%

알림톡 CVR: 5.24%

사용자당 수익: ₩5,085


동일한 쿠폰 만료 메시지였으나 상단에 ‘쿠폰 만료’ 이미지를 통해 가독성을 높인 [이미지형]의 클릭율(CTR)이 1.83배 높았습니다. 

CTR 0.67%→1.23% 1.83배 향상


2)일관된 이미지 사용으로 브랜딩 효과

출처:배달의 민족 선물하기


위 예시는 배달의민족 선물하기 알림톡 입니다. 배달의 민족 특유의 귀여운 일러스트를 알림톡에 삽입하여 브랜드 이미지를 사용자에게 인지시키는데 알림톡 템플릿을 활용하였습니다.


친구톡이란?

친구톡은 카카오톡 플러스 친구를 추가한 이용자 대상으로만 발송됩니다.

친구톡 유형에 따라 정보성, 광고성 메시지가 구분되며, 광고수신 정책에 따라 발송제한 시간이 있습니다.

(발송제한시간 : 20:00 ~ 익일 08:00)


어떤 브랜드의 카카오 채널 친구추가를 하면 위와 같은 메시지를 받아본 경험이 있으실텐데요. 주로 이런 광고성 메시지를 전송하는 채널이 바로 친구톡입니다.

대표적 CRM 솔루션인 디파이너리, 브레이즈, 빅인의 친구톡을 비교해보도록 하겠습니다.


CRM 솔루션별 알림톡 비교표

아래 내용은 해당 솔루션 2023-06-23기준으로 작성된 것으로 읽는 시점에 따라 정보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빅인의 경우 2023년 7월 중순 와이드 캐러셀 업데이트 예정이며 업데이트 시 발송 비용이 상향될 예정


다양한 친구톡 템플릿을 쓸 수 있는 솔루션은?

디파이너리가 가장 다양한 친구톡 템플릿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특히나 디파이너리에서는 카카오 친구톡의 최신기능인 캐러셀 피드형 템플릿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브레이즈도 발송 벤더사를 무엇을 선정하냐에 따라 발송할 수 있긴하지만 브레이즈 자체에서 발송할 순 없습니다)


캐러셀 피드형이란?

우선 캐러셀**(Carousel)**은 회전목마라는 뜻으로 아래 예시 이미지와 같이 여러 장의 이미지를 슬라이드해서 볼 수있는 UI 형태를 의미합니다. 페이스북에서 캐러셀 링크 광고는 단일 이미지 링크 광고보다 전환당 비용이 30~50%, 클릭당 비용이 20~30% 낮았다고 합니다.

출처:https://www.facebook.com/business/news/carousel-ads

카카오 캐러셀 피드가 업데이트 됨에 따라 오늘의집, 컬리, 지그재그, 오호라 등 다양한 서비스에서 캐러셀 피드형 메시지를 발송하기 시작했습니다. CRM 친구톡 메시지를 보내는 목적에 따라 적절하게 캐러셀 피드를 활용한다면 캠페인 성과를 향상 시킬 수 있습니다.

출처: 오늘의집, 컬리, 지그재그


다양한 친구톡 템플릿을 어떤 상황에 사용하면 좋을까?


1.[텍스트형]저렴한 발송 금액을 원할 때

발송 벤더사마다 차이는 있겠지만, 친구톡 템플릿 중 텍스트형이 가장 저렴합니다. 모수가 너무 많아서 발송비가 부담스러운 경우에는 텍스트형을 사용합니다.

출처:베어유


2.[이미지형]긴 설명 글이 필요할 때

이미지가 들어간 템플릿 중, 이미지형이 가장 작성할 수 있는 글자 수가 깁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미지가 들어가는 메시지 중 긴 설명이 필요한 경우 이미지형을 사용합니다.

출처:설로인


3.[와이드 이미지형]소식을 임팩트 있게 알리고 싶을 때

임팩트 있는 정보를 전달하기 위해선 때로는 글보다 그래픽이 더 효과적일 때가 많습니다. 카카오 화면을 가득 채우는 이미지로 가독성을 높이고 싶을때, 와이드 이미지형을 사용합니다.

ex)시즌성 이벤트, 기획전

출처:젝시믹스


4.[와이드 리스트형]다양한 상품을 한눈에 들어오게 하고 싶을때

하나의 상품이 아닌 다양한 상품을 한눈에 들어오게 하기 위해선 와이드리스트형을 사용합니다.

출처:메디큐브


4.[캐러셀 피드형]상품 or 기획전 하나하나의 장점을 소개하고 싶을때

다양한 상품을 소개하고 싶고 각 장점을 그래픽에 담고 싶을때 캐러셀 피드형을 사용합니다.

오늘은 알림톡과 친구톡의 솔루션별 지원하는 기능과 활용방법에 대해 다루었습니다. 실제 CRM 시나리오를 자동화할 솔루션을 결정하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CRM 마케터 시에라

insta sierra_crm_mkt

e-mail sieunyun9148@gmail.com

유니콘 기업에서 그로스 컨설팅을 하고 있습니다. 그로쓰가 필요한 누구나 이메일 혹은 DM을 통해서 편하게 문의 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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