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성일 Jan 12. 2024

전교 1등의 공부법(4) 질문하기

질문은 본질을 묻는 것이고, 배움의 의욕이다.

사교육없이 인강과 혼자만의 공부로 전교 1등을 해서 연세대 응용통계학과에 간 조카와의 대화 중 네번 째 이야기다. 


하은아. 질문과 관련된 공부 방법은 뭐 어떤 게 있어 

     

일단 교과서를 맨 처음 읽을 때 정말 꼼꼼하게 읽어요. 한 줄 한 줄 한 줄씩 이 말은 왜 나왔을까? 왜 이럴까? 과학 같은 경우에는 기본 개념이 있어야지 아는 문장들도 있어서 이 문장은 왜지? 하고는 일단 인터넷을 다 쳐요. 인터넷 치면 웬만한 건 다 나오는데, 검색해도 명확하지 않는 것은 포스트잇에 적어요. 내가 문제를 풀 수 있어서 알 수 있는 질문들은 그냥 스스로 찾아낼 거고, 그래도 모르는 것은 질문을 적어서 선생님들한테 질문했어요. 선생님 이거는 왜 그럴까요?     

저는 자연스럽게 문장을 읽으면서 이거 왜지? 이거 왜지? 이거 왜지? 이게 너무 많았어요.  모든 내용을 이해하려다 보니까 자연스럽게 왜? 라는 질문을 대화하듯 계속 했어요.      

글을 쓴 저자가 있을 거 아니에요. 이 책 뒤에 그냥 저자가 있다고 생각하고 저자가 이렇게 나한테 얘기를 해주는 거면 왜지? 왜 그럴까? 하는 질문이 자연스럽게 머릿속에 생각이 들었어요. 저는 왜 하는 걸 무조건 알아야지 직성이 풀리는 성격이어서 인터넷 서칭하고, 혼자서 생각도 해보고, 안 되는 건 선생님에게 물어보면서 해결했어요. 이렇게 속 시원하게 모든 내용을 정확히 하면은 일회독하면 진짜 웬만한 개념이 제꺼가 되는 것 같았어요.      


그러니까 그냥 책을 한번 읽고 이해하는 수준이 아니고 읽으면서 늘 왜 그럴까?라고 생각하고 

글을 다시 이제 찾아보고 그래도 안 되면 또 선생님께 질문하고 그렇게 알아갔구나. 


다음은 실제 대화 내용이다.


조카의 공부법은 서울대학교에서 매년 발행하는 <학생부종합전형안내서>에 소개된 <서울대학교 학생부종합전형을 준비하는 후배들에게 하고 싶었던 이야기>에 나오는 내용과 정확히 일치한다. 공부하면서 끊임없이 질문했다는 것이다. 


서울대학교 갈 정도의 학생이 교과서 내용이 이해되지 않았을리 없다. 단순한 이해를 넘어 그 내용의 본질을 알고자 했던 것이다. 모르는 것을 묻는 것도 질문이지만 본질을 알기 위해 질문한다. 질문은 알고자하는 의욕의 표현이다. 다음은 필자의 <메타인지 공부법> 강의에 나오는 질문 관련 PPT 자료이다.

배움의 태도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질문이다. 질문하지 않는 것은 알고자하는 의욕이 없는 것이다.


<전교 1등의 공부법 연재>


1일차 전교 1등의 공부법(1) - 목표 (brunch.co.kr)

2일차 전교 1등의 공부법(2) - 설명하기 공부법 (brunch.co.kr)

3일차 전교 1등의 공부법(3) 백지복습법 (brunch.co.kr)

4일차 질문 공부법

5일차 테스트하기

6일차 시간 활용법



작가의 이전글 전교 1등의 공부법(3) 백지복습법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