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강다희 Jan 01. 2024

오늘도 우울한 인프제

 강다희 

. 제 블로그가면 제 글이 더 많아요.

일기장에게,

오늘은 세상의 무게가 내 어깨를 무겁게 짓누르는 듯한 날이었습니다. 잠에서 깨어난 순간부터 우울함과 무거움이 내 생각을 가득 채웠고, 내가 한 모든 일에 그림자를 드리웠습니다.


어떤 말보다 더 큰 소리를 내는 침묵 속에서 아침이 시작됐다. 평소 차 한잔 속에서 위안을 찾으려 노력했지만, 그 작은 즐거움마저도 매력을 잃은 것 같았다. 거기 앉아 창밖을 내다보니 바깥 세상이 멀게 느껴지고 내 안의 혼란과 단절된 느낌이 들었습니다.


일은 힘든 일이었습니다. 모든 작업이 마치 산을 오르는 듯한 느낌이 들었고, 작업을 완료했을 때 얻는 일반적인 만족감도 없었습니다. 동료들과의 교류가 특히 어려웠습니다. 평범함을 가장하려고 최선을 다했지만 그 이면에는 슬픔의 바다에 빠져 있는 것 같은 느낌이 들었습니다. '다 괜찮아'라는 마스크를 유지하는 것이 지친다.


점심시간은 고독한 시간이었다. 평소에는 고독한 순간을 소중히 여기지만 오늘은 고립감이 더 많이 느껴졌어요. 세상의 소음에 둘러싸여 나는 그 어느 때보다 외로움을 느꼈다. 군중 속에서도 외로움이 어떻게 당신을 감쌀 수 있는지 이상합니다.


오후가 지날수록 내 에너지 수준은 더욱 떨어졌습니다. 나는 컴퓨터 화면을 멍하니 바라보고 있었고 생각과 감정이 혼란스러운 춤 속에서 소용돌이치고 있었다. 압도당하는 기분은 이루 말할 수 없이 컸다. 나는 왜 그런지 계속 궁금해했습니다. 왜 이런 느낌이 드는 걸까요? 하지만 뚜렷한 답은 없었고, 깊은 절망감만 있었습니다.


집에 돌아와서 내 공간의 고요함은 안도감이자 나의 고독을 일깨워주는 것이었다. 나는 내 생각에서 벗어나기를 바라면서 평소 취미 중 일부에 참여하려고 노력했지만  밤이 깊어질수록 주변의 고요함이 더욱 확연하게 느껴집니다. 이 늦은 시간에는 내 생각이 종종 자기 성찰로 바뀌는데, 오늘 밤도 예외는 아닙니다. 바깥의 어둠이 내면의 어둠을 반영하는 것 같아 우울한 느낌에 휩싸이는 느낌을 줍니다.


조금이라도 위안을 찾으려는 노력의 일환으로, 작지만 꼭 필요한 자기 관리의 몸짓인 담요로 몸을 감쌌습니다. 위안을 주는 따뜻함과 부드러움에는 내가 완전히 혼자가 아니라는 점을 부드럽게 일깨워 주는 뭔가가 있습니다. 나 자신이 있다는 것입니다.


내 마음은 그날의 사건을 계속해서 재생하며 매 순간 떨쳐버리기 힘든 슬픔으로 물들어 있습니다. 가장 단순한 상호 작용과 작업조차도 기념비적으로 느껴졌습니다. 이런 날에는 마음이 우울증으로 흐려질 때 그저 '존재'하는 데 얼마나 많은 노력이 필요한지 깨닫게 됩니다.


나는 종종 나를 고양시키는 멜로디에서 위안을 찾기 위해 음악을 들으려고 노력했습니다. 하지만 오늘밤은 내 마음을 덮은 듯한 안개를 음악이 관통하지 못했습니다. 마치 생명력으로 가득 차 있던 그 음표가 나에게 닿을 능력을 상실한 것 같습니다.


나는 이러한 우울증의 감정이 조수처럼 썰물과 흐름을 반복하는 더 큰 순환의 일부라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것을 아는 것이 항상 경험을 덜 고통스럽게 만드는 것은 아닙니다. 상대가 자신의 마음인 전투입니다.


나는 내 자신에 대해 인내심을 갖고, 판단하지 않고 이러한 감정을 느낄 수 있는 은혜를 내 자신에게 허용해야 한다는 것을 마음속으로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그렇게 깊은 슬픔 속에 있을 때는 인내심을 갖기가 어렵습니다. 나의 모든 부분은 휴식을, 내 마음 속에 모인 듯한 구름 속에서의 휴식을 갈망합니다.


잠을 자려고 준비하면서 자기연민의 중요성을 되새기게 되었습니다. 오늘 밤 나는 호흡, 가슴의 오르내림, 내가 살아 있다는 것과 이 또한 지나가리라는 것을 상기시키는 것에 집중할 것입니다. 내일은 조금 더 새로운 시각, 조금 더 빛을 가져올 것이라는 희망을 가지고 내면의 혼란을 잠재우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우울증은 상상도 못했던 방식으로 자신의 힘을 시험하는 어려운 여정입니다. 하지만 그것은 또한 회복력, 마음의 깊이에 대해서도 가르쳐 줍니다. 



이전 16화 인프제의 오늘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