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경조울 Jan 06. 2024

익숙한 안정감

그리운 수면제

  최근에 일이 힘들다는 핑계로 다시 수면제를 먹었다. 수면제를 처방받는 건 쉽다. 나는 manipulation에 능숙한 인간이다. 원래 정신건강의학과 의사의 진료는 오래 기다려야하고, 그들은 졸피뎀을 잘 처방해 주지 않는다. 그래서 지난 번에 말한 집 앞 가정의학과에 가서 해외학회를 가는데 잠자리가 바뀌면 잘 자지 못한다고 둘러대고 졸피뎀 1주일 치를 처방받았다. (귀찮은 질문을 묻지 않는 그의 매너리즘이 오히려 고마웠다.)


  약을 먹고 일주일동안 그야말로 푹 잤다. 너무 좋았다. 진심으로 즐거웠다. 잠들지 못할 걱정 없이 잠들 수 있다는 게.

  끊었던 술도 다시 마셨다. 겁날 게 없었다. 술을 마시고 잠들었다가 새벽에 깨어나도 수면제를 먹고 다시 잠들면 된다. (알코올은 원래 각성 효과가 있어서 숙면을 방해한다.) 스트레스를 받든 말든 언제나 별다른 노력없이 항상 잘 잘 수 있다는 게 지나치게 행복했다. 확신에서부터 오는 자신감은 예상보다 더 달았다.


  그러나 언제까지 이렇게 살 순 없다. 나는 나를 너무 잘 안다. 넌덜머리날 정도로. 또 중독이 될까봐 두려운 겁쟁이다. 자기 혐오에 빠지기 직전, 정확히 일주일 뒤 약이 떨어졌고, 다시 처방받으러 가진 않았다. 매너리즘에 빠진 가정의학과 의사도 너무 자주 오면 의심하기 마련이다.

  덕분에 다시 잠들긴 힘들어졌고, 나는 괴롭다. 오늘 밤 잘 잘 수 있을까 고민없이 확신을 얻고 싶다. 수면제가 주는 안정감이 그립고, 동시에 나는 평생 정말 이걸 끊을 수 있을까 고민한다.


  중독은 끝없는 싸움이다. 원하든 원하지 않든 나는

이미 오래전 부터 말려들었다. 그리고 의지와 상관없이 나는 여전히 싸우는 중이다.



매거진의 이전글 의사 마약류 셀프 처방 금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