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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5. 독자반응이론과 수용이론(2/2)

개인적 학습을 위한 『성경해석학 개론』 _ 엔서티 C. 티슬턴 요약

by KEN
"해석학 학습" 과정에서 작성한 (학습 목적) 서적 요약 자료입니다.

앞선 글에 이어 '독자반응 이론과 수용이론' 두 번째 정리 내용입니다.


3. 알레고리적 해석은 독자 반응 이론의 하위 범주인가?


알레고리적 해석의 기원과 동기

필론과 오리게네스는 성경 해석에서 독자의 반응과 이해를 중요시했다.

그러나 그들의 알레고리적 해석에는 다양한 동기가 있었다.

- 신학적 동기: 성경을 보다 깊이 이해하려는 시도.

- 헬레니즘적 이원론: 물질(몸, 역사)과 영혼(영원, 정신)을 구분하는 사상 반영.

기독교 신학에서 성육신 개념은 이러한 이원론*을 약화시키며, 극단적 이원론은 가현설**로 이어질 위험이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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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수님의 비유' 해석과 알레고리 및 독자 반응 이론

예수의 비유 해석에서 알레고리는 교부 시대와 중세 교회에서 텍스트 위에 교리를 덧입히는 방식으로 나타났다.
이런 전통을 감안하여 “알레고리적 성경 해석으로 돌아가야 한다”고 주장하는 사람들이 나타났다.(헨리 드 뤼박, 앤드류 라우스)


주요 논점: 성경은 단순한 책이 아니라 “말씀의 종교" - 알레고리는 그리스도 중심적 해석을 강조했다.

- 비유 해석과 독자 반응 이론:

.. 독자가 비유를 해석하는 과정에서 알레고리적 의미가 독자의 반응과 연결될 수 있다.

.. 리처즈, 엘리엇, 가다머 등의 문학 이론도 독자 반응과 연결 가능.

- 오리게네스: 성경 전체가 하나님의 교향곡처럼 조화를 이루고 있다고 주장.


알레고리와 예표론(Typology)의 관계: 구약의 예표는 더 큰 신학적 문맥을 전제.

G. W. H. 램프: (제프리 윌리엄 휴고 램프, 20세기 영국 성공회 신학자이자 사제)

- 예표론적 맥락을 강조

.. “그리스도의 구속사야말로 모든 성경의 의미를 완성하는 순간”
.. 구약의 사건들은 단순한 역사적 사건이 아니라, 그리스도의 구속사와 연결된 신학적 의미를 가진다.


마르틴 루터:

- 알레고리에 비판적 (제한적 허용)

.. 성경의 명확한 의미를 무시하는 알레고리는 배격.
.. 하지만 어떤 본문이냐에 따라 알레고리를 제한적으로 허용했다.


장 칼뱅:

- 알레고리에 비판적 (제한적 허용)

.. "알레고리는 성경이 명확히 허용하는 범위 내에서만 사용해야 함”

.. 무리한 해석은 배격하지만, 본문의 신학적 깊이를 드러낼 수 있는 알레고리는 수용 가능하다.


종교 개혁자들과 독자 반응 이론

종교 개혁자들은

- 독자(해석자)의 한계를 인식하고, 죄와 무지로 인해 잘못된 해석이 나올 가능성을 경고했다.

- 그러나 성령의 인도와 순수한 마음으로 해석한다면, “독자 반응”이 유효할 수도 있다는 인식을 가짐.

- 따라서 개혁자들은 독자 반응과 알레고리를 전적으로 배척하지 않고, 신학적 통찰과 조화되도록 제한적으로 인정했다.


“닫힌 텍스트”와 “열린 텍스트”

“닫힌 텍스트”: 명확한 신학적 교훈을 담고 있으며, 해석의 여지가 제한적이다.

예) 십계명, 사도 바울의 교리적 가르침, 선지서의 특정 명령들.

“열린 텍스트: 문학적이고 비유적인 표현이 많아 독자의 반응이 중요하다.

예) 시편, 예수님의 비유, 묵시문학(요한계시록).


알레고리적 해석은 열린 텍스트에 더 적합하다.

그러나 독자반응이론 적요엥 있어서 “독자가 곧 의미”라는 극단적인 입장은 배격해야 한다.


알레고리와 독자 반응 이론의 관계

유사점: 둘 다 독자의 참여를 중요하게 여긴다.

- 성경 본문이 단순한 역사적 기록이 아니라, 독자의 신앙적 해석을 통해 더욱 풍부해질 수 있다.

- 특히 열린 텍스트(비유, 묵시록, 시편 등)에서 독자가 의미를 “완성”하는 과정이 중요하다.

차이점:

- 독자 반응 이론은 “독자가 곧 의미를 결정한다”고 보는 경향이 있다.

- vs. 전통적 알레고리는 그리스도 중심적 해석을 기반으로 한다.

- 개혁자들은 무제한적인 알레고리를 배격했지만, 신학적 맥락에서 제한적으로 활용 가능하다고 봤다.

알레고리적 해석은 독자 반응 이론과 일부 겹치는 부분이 있지만, 완전히 동일한 개념은 아니다.
- 알레고리는 신학적, 교리적 해석을 강조하며, 독자 반응 이론은 보다 개인적이고 주관적인 해석을 중시한다.
- 그러나 두 접근법 모두 성경 해석의 중요한 요소로서 균형 있게 활용될 필요가 있다.



4. 최근의 수용 이론과 한스 로버트 야우스


수용 이론과 독자 반응 이론의 차이

독자 반응 이론:

- 특정 순간(공시적)독자가 텍스트에 어떻게 반응하는지를 탐구하는 동기적 연구. (단절적/순간적)


수용 이론:

- 특정 시대(예: 교부 시대, 종교 개혁 시대 / 통시적)를 설정하여,

- 그 시대의 독자들이 텍스트에 대해 어떻게 반응하고 수용했는지를 연구 (역동적)

.. 가다머의 Wirkungsgeschichte(역사적 효과, 영향사(역사)) 개념과 유사.

.. 수용 이론은 텍스트가 독자에게 영향을 주고, 독자가 다시 텍스트에 영향을 주는 쌍방향 과정을 강조.


한스 로버트 야우스
한스 로버트 야우스

야우스(1921-1997)

- 가다머의 제자로서 수용 이론의 창시자.

- 1967년 기센 대학 취임 강연: “문학사가 문학 이론에 던지는 도전”에서 수용 이론의 기본 개념 제시.

- 콘스탄츠 학파 창설, 볼프강 이저와 협력.

- '문학 수용'은 단순한 역사적 연구가 아니라, 사회적·문화적 변화 속에서 독자의 기대와 해석이 어떻게 변화하는지 연구.

- 과거의 독자와 현재의 독자 모두를 고려하는 다층적 해석 방식을 제안.


야우스의 7가지 핵심 명제(Theses)

문학사는 객관적이지 않으며, 독자의 반응에 의해 결정된다.

- 독자는 주어진 텍스트를 단순히 받아들이는 것이 아니라, 기대의 지평 속에서 해석.

- 문학은 독자가 그것을 경험하고 반응할 때 의미를 갖는다.

독자는 불편하거나 위협적인 내용을 회피하는 경향이 있다.

- 일부 독자(특히 자유주의 신학자, 해방신학자, 페미니즘 신학자 등)는 불편한 본문을 변형시키거나 수정할 가능성이 있다.

- 이러한 점은 심리학적 요인(예: 노먼 홀랜드, 데이비드 블라이히의 이론)과 관련된다.

텍스트는 독자의 기대를 충족시키거나, 초월하거나, 실망시키거나, 반박할 수 있다.

- 독자가 성경을 읽을 때, 자신의 기존 신념과 기대에 맞지 않는 구절을 접할때면,
이를 어떻게 해석해내는지가 중요.

독자의 해석을 통해 텍스트에 대한 새로운 질문이 가능해진다.

- 동일한 본문이라도 시대마다 다르게 해석된다.

- 특정 시대의 해석을 분석함으로써, 과거 독자가 본문을 어떻게 이해했는지를 알 수 있다.

새로운 해석은 문학적·예술적 카테고리에 영향을 준다.

- 성경도 시대에 따라 새롭게 해석되면서, 예술, 문학, 신학, 설교 등 여러 분야에서 새로운 의미를 형성.

수용 이론은 동기적 연구뿐만 아니라, 통시적 연구를 포함한다.

- 시간의 흐름에 따라 독자의 해석이 어떻게 변화하는지를 추적.

특정한 시대와 사회적 맥락 속에서 성경 해석을 분석해야 한다.

- 텍스트가 특정 시대에 미친 영향을 연구하는 것뿐만 아니라, 그 시대의 독자가 본문을 어떻게 수용했는지 연구하는 것도 중요.


성서학에서 수용 이론의 적용

"신약학"에서 수용 이론 적용
- 울리히 루츠: 마태복음의 해석 역사 연구(1989-2005). 성경의 해석이 시대별로 어떻게 변화했는지 분석.

- 울리히 빌켄스: 로마서 주석에서 수용 이론 적용.

- 앤서니 티슬턴: 고린도전서의 “텍스트의 탈역사” 주제아래 다양한 발췌 시도.

.. 고린도전서의 수용 역사를 추적하여, 신학적·교리적 변화 분석.

- 데이비드 건: 사사기 주석

- 마크 에드워즈: 요한복음 주석

- 크리스 로랜드, 주디스 코박: 요한계시록 주석

- 토마스 오든: IVP 교부선집 편집

- 차일즈: 출애굽기 주석, 주해의 역사를 다룸


성경 해석과 예술, 음악, 법률에의 영향

- 성경 해석이 설교, 교회법, 찬송가, 미술, 교회 활동 등에 미친 영향을 분석하는 것이 중요.

- 단순한 성경 주석이 아니라, 성경의 의미가 교회와 사회 속에서 어떻게 변화했는지를 연구.


현대 성경 연구와 수용 이론의 과제

- 일부 연구는 단순한 해석 역사의 나열에 그치고 있다.

- 수용 이론은 단순한 해석 역사가 아니라, 본문이 시대별로 어떻게 “실제적으로 적용되었는가”를 연구하는 것.



5. 성경 구절과 수용 이론


수용 이론과 브레버드 차일즈

- 브레버드 차일즈(1923-2007)는 현대 주석가 중 성경 주석에 해석 역사의 개념을 도입한 선구자.

- 그의 출애굽기 주석(1974)이 그 시초

.. 필론과 타르굼 전통(주1) 연구.

.. 교부 시대, 종교 개혁 시대, 현대 주석까지 다양한 해석을 분석했다.

.. 단순한 해석 역사가 아니라, 성경이 신앙 공동체에 의해 어떻게 수용되고 변화했는지를 분석.

- 그러나, 이는 "주해의 역사"이고, "수용비평"과는 다르다.

.. 해석의 역사 이상의 것을 제공하지 못함

.. 하지만, "성경이 교회에 봉사한다"는 사실을 암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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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애굽기 2:11-25 – 모세의 애굽인 살해와 미디안으로의 도피

브레버드 차일즈의 시도 (순차적으로)

- 구약의 컨텍스트를 논의 함

- 랍비와 필론의 전통을 살핌

- 신약의 전통을 검토

.. 모세의 유배에서 하나님의 백성 가운데 나타난 불순종의 패턴을 그린 '사도행전 7장'을 살핌

(스데반의 설교와 순교)


➊ 히브리서 11:24-28에서 (믿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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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모세는 바로의 아들로 불리기를 거부하고 하나님 백성과 함께 고통당하기를 '선택'함

.. '선택'이라는 요소가 강조됨

.. 이런 요소는 출애굽에서는 '암시만' 되는 반면, 신약에서는 명시적으로 나타남

.. 바로 이것이 믿음 안에서 이뤄진 진짜 선택이다.

.. 이는 예표론 이상으로 "모세가 실제적으로 그리스도의 치욕에 참여했음"을 나타낸다. (히 10:33; 13:13)


➋ 교부들 연구 (비교)

- 나지안조스의 그레고리우스 (서신)

- 테르툴리아누스 (마르키온 반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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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마르키온의 해석) 싸움에 개입하려는 "모세의 의지"와, 같은 경우에 "그리스도의 비의지"를 포착

.. 반박, 테르툴리아누스)

.... 복음서에서는 경우가 다름

.... "그리스도는 모세 안에서 현존하고 있었다. ... 창조자의 영으로 나타났다"

- 암브로시우스 (성직의 의무에 대하여): 모세의 개입은 '용기의 증거'라고 이해

- 아퀴나스: 모세의 행위는 '순수한 자가 옳음을 주장하기 위해' 모세의 행위를 변호

- 칼벵: 모세가 하나님의 명령에 따라 무장을 한 것이라고 주해

- 현대의 주석가들: 억압당한 자들에 대한 모세의 연민으로 언급


➌ 출애굽기 3:1-4:17 (모세의 소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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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신약의 복음서에서 부활의 근거로 인용 (마 22:32, 막 12:26, 눅 20:37)

.. [마22:32] 하나님은 죽은 사람의 하나님이 아니라, 살아 있는 사람의 하나님이시다."

- 스데반도 (설교, 사 7:30)에서 출애굽기 3장을 참조

- [계1:8] 지금도 계시고 전에도 계셨고 앞으로 오실 전능하신 주 하나님께서 "나는 알파요 오메가다" 하고 말씀하십니다.

.. 과거, 현재, 미래에 오실 하나님 언급

- 유대교 주석 - 모세는 선한 목자

- 교부들 - 출애굽기 3장 언급

- 이레나이우스 - "나는 존재한다" (I am)가 해방을 가져오기 위해 그리스도 안으로 임하셨다고 언급

.. 따라서 하나님의 존재는 그의 아들을 통해 선포된다

- 암브로시우스 - 그리스도와 모세가 됨으로써 "존재하는 그분"에 대해 언급

- 아퀴나스 - 하나님을 "우연"이 없는 실체로 설명

- 루터 - 알레고리적 해석을 제시

- 칼벵 - 이 알레고리적 해석을 아들의 존재론과 영원성과 관련시킴

.. 하나님은 오직 중보자를 통해서만 소통하신다

- 제임스 바 (20세기의 학자들) - 히브리어 시제가 추상적 존재가 아니라 신적 행위를 나타낸다고 봄

.. 히브리어 미완료시제를 "나는 존재할 것이다"를 의미하는 부정 시제 미래로 해석


야우스)

- "도발적인" 해석조차 우리로 하여금 해당 구절을 더 강렬하게 이해하도록 하는 긍정적 가치를 가진다고 이해.

- 해석의 다양성에 신경 쓰기보다는

.. 왜 그런 해석들이 나타났는지, 그것들의 동기와 영향이 무엇인지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

- 왜냐하면, '결국 우리 또한 역사적 이해의 누적의 결과 위에서는 현재의 성경해석을 하고 있기 때문'이라는 것


울리히 루츠의 마태복음 해석

➊ 마태복음 1:18-25 (처녀 수태 논쟁)

루터와 칼뱅

- 이사야 7:14의 “젊은 여성(almah)“을 “처녀”로 번역한 70인경을 채택

.. [사7:14] 그러므로 주님께서 친히 다윗 왕실에 한 징조를 주실 것입니다. 보십시오, 처녀가 잉태하여 아들을 낳을 것이며, 그가 그의 이름을 임마누엘이라고 할 것입니다.

.. 기독교적 해석) 히스기야만이 아니라 메시야까지 나타내는 것으로 이해


루츠 자신도 '마리아의 영원한 처녀성'에 대해 논의

- 이는 마리아론에 대한 관심과 영향을 가지고 있던 히에로니무스로부터 발행했다고 언급

- 루츠는 이 구절이 "원래는 예수에 대한 것"이었지만, 후대에 와서 "오직 마리아에 대한 것"으로만 인식되었다고 함

.. 그리하여 마리아론은, 생명의 수여자로서의 성령의 삼위일체적 구조 내에서 기능하기에 이름

.. But. 19C 슐라이어마허) 처녀 수태 개념 전체를 비판, 신적 주도를 강조하려는 의도에서 쓴 것일 뿐이라는 것

.. 최근의 비판적 주석가들: 처녀 수태의 이교적 배경과 연관 시키기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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➋ 마태복음 2:1-12 (동방 박사의 방문)

- 유스티누스: 이 텍스트의 기원을 시편 72:10, 이사야 60:6의 아랍어 번역본으로 봄

.. 반면) 초기 전통: 동방 박사가 메소포타미아나 에티오피아에서 왔다고 봄

.. 중세: 세 명의 동방박사가 각각 - 함, 셈, 야벳의 후손을 표상한다고 해석

.... 이사야 60:3, 시편 72:10-11)을 근거로 "왕"으로 인식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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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종교개혁자들) 근거없는 것으로 보고 배격함

.. 카스파르, 멜키오르, 발타자르는 중세 때까지는 없었던 인물

.. 예술작품안에서 표현된 인물들임


➌ 마태복음 5:3-10 – 산상수훈과 팔복

- "그리스도인의 자기 이해와 그리스도인의 소망이라는 거대한 자산"임

- 알렉산드리아의 클레멘스: 완전한 영지주의자가 추구하는 마음의 순수성으로 이해

.. 완전한 신자는 육체에 대항하고 투쟁하여 마침내 승리를 거둔다

- 이레나이우스와 니사의 그레고리우스: 종말론적 완성을 기대하는 해석

- 루터: 완전성을 추구하게 하여 하나님의 은혜가 낮은 자들에게 임함을 강조

- 루츠: 은혜만이 순종을 가능하게 한다. 종말론적 성취를 강조


복음주의-가톨릭 신약 주석 시리즈

고린도전서 15장 (부활에 대한 논의)


2세기 교부들

- 고린도전서 15:1-11, 12-19에 나타난 바울의 논리적.역사적 논증보다는 그리스도인과 인류의 영원한 운명과 육체의 역할에 대해 많은 관심을 집중

.. 15:35-49에 나타난 플라톤주의 영향

.. 즉, '불멸성'이 하나님의 사역에 의존하는 부활이기보다는 인간 영혼의 능력처럼 인식되는 경향이 엿보임

- 이그나티우스: 부활을 순교에 대한 그의 열망과 연결

.. 디다케: 부활을 종말에 일어날 사건으로 봄

.. 클레멘스1서: 낡은 육신을 읽은 후에야 새로운 것으로 입게 된다는 바울의 씨의 유비를 포착

.... 잠을 자는 동안에도 우리는 새벽을 기다린다.

- 폴리카르포스: 부활을 하나님의 약속으로 이해 (신자의 부활에 대한 보증으로 이해)


3세기

- 테르툴리아누스: 육체의 부활을 강조

- 오리게네스: 부활은 변형된 형태라고 주장 (탈신화화)


4세기

- 니사의 그레고리우스: 부활을 회복으로 설명

.. 부활은 '낙원으로의 복귀'

- 크리스토무스: 동일성과 변혁의 연속성에 주의를 환기시킴


루터와 바르트: 고린도전서 15장이 서신의 핵심 주제라고 봄

- 인간의 행위가 아닌 하나님의 은혜에 의해 부활이 가능하다고 강조

- 칭의와 부활을 연결시킴


수용이론이 주는 함의
긍정적인 측면

- 성경 해석은 단일하지 않으며, 시대와 문화에 따라 다르게 이해된다. (다르게 이해될 수 있다)

- 기독교 신앙이 어떻게 변화하고 발전했는지 연구하는 중요한 방법론이다.

- 성경이 단순한 과거의 문서가 아니라, 현재에도 살아있는 해석의 장임을 강조.

한계

- 일부 해석은 본문 자체보다 후대 해석을 지나치게 강조하는 경향은 경계된다.

- 신학적 일관성 유지 어려움 (특정 시대의 해석을 강조하다 보면, 본래의 의미가 희석될 수 있다.)

.. 본문의 원래 의도와 신학적 발전 사이의 균형을 찾는 것이 중요.


결론

- 수용 이론은 성경 해석에서 역사적, 사회적, 문화적 변화를 이해하는 데 필수적인 접근법

- 다양한 시대의 해석을 연구하면, 신앙 전통이 어떻게 형성되었는지 이해할 수 있을 것

- 다만, 본문의 원래 의미와 시대적 수용 사이에서 균형을 유지하는 것은 반드시 필요.



참고서적

『성경해석학 개론』 _ 엔서티 C. 티슬턴, 2012, 새물결플러스



(주1) 필론과 탈굼 전통

필론과 탈굼 전통은 유대교의 성경 해석과 철학적 전통에서 중요한 두 축을 이루며, 각각 독특한 방식으로 성경을 이해하고 해석하는 데 기여.


필론(Philo): 필론은 1세기 알렉산드리아 출신의 유대인 철학자로, 유대교와 헬레니즘 철학(특히 플라톤주의와 스토아주의)을 결합한 독창적인 성경 해석을 제시.

- 알레고리적 해석: 필론은 성경의 문자적 의미를 넘어 숨겨진 영적 의미를 강조했다. 예를 들어, 창세기의 이야기들을 단순한 역사적 사건이 아니라 인간 영혼과 신의 관계를 설명하는 상징으로 보았다.

- 철학적 융합: 그는 유대교의 초월적 신 개념을 플라톤주의와 스토아 철학의 개념과 연결하여, 신을 완전하고 초월적인 존재로 묘사했다. 이를 통해 유대교를 로마 지식인들에게 소개하려 했다.

- 영향력: 필론의 사상은 초기 기독교 교부들에게 영향을 미쳤으며, 성경 해석에 철학적 접근법을 도입하는 데 기여했다.


타르굼(Targum) 전통: 탈굼은 히브리어로 기록된 구약 성경을 아람어로 번역하거나 해석한 문헌으로, 바빌론 포로기 이후 아람어가 유대인들의 일상 언어로 자리 잡으면서 등장.

- 기원과 목적: 히브리어를 이해하지 못하는 대중을 위해 구약 성경을 아람어로 번역하거나 구전으로 해석해 전달하기 시작했으며, 이후 문자화되었다.

.. 단순한 번역이 아니라, 성경 본문에 대한 주석과 해석을 포함합니다.

.. 구체적인 생활 적용과 전통적인 신앙 해석을 제공하여 당시 유대인들이 성경 내용을 이해하고 실천하도록 돕는 역할을 했습니다.

- 종류: 대표적인 탈굼에는 옹켈로스 타르굼(모세오경)과 요나단 타르굼(예언서)이 있다.

- 영향력: 타르굼은 유대교 회당 예배에서 사용되었으며, 후대의 유대교 문헌인 미쉬나와 탈무드에도 영향을 미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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