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행복한나 Mar 22. 2024

뽀뽀를 요구하는 이유

오빠! 자!!

남편을 향해 입술을 쭈욱 내밀어 본다. 평소에는 여보, 기분 좋으면 오빠. 호칭은 그때그때 다르다. 내 입술을 보자 남편은 얘 또 이러네…라는 표정이다.


“왜 이래~”

“빨리 끝내고 싶으면 알아서 해”


뽀뽀 한번 하기가 이렇게 어려운 일이었나. 쪽! 한번 하는데 3초도, 아니 1초도 안 걸릴 것 같은데 말이다. 우리가 이렇게 쪽! 할 때마다 아이는 옆에서 “안 본다!! 또 왜 이래!!”라며 몸서리친다. 어릴 때는 아무렇지 않다가 초등 고학년이 되며, 괜히 남자 친구들과 멀리 하더니, 드라마나, 영화를 보다가 애정표현이 나오면 괜히 장난으로 “우웩!”을 한다. 그럴수록 나는 아이의 반응이 재미있어 특히 큰 아이가 있을 때마다 더욱 남편에게 뽀뽀를 요구한다.



나는 종종 남편에게 애정표현을 한다. 남편에게 조금의 애정을 담은 것이긴 하지만,  특히 아이들이 있을 때 더 하려고 노력한다. 그럴 때마다 남편은 쑥스러운지 왜 이러냐며 못 이기는 척, 마지못해 하는 척 넘기려 하지만 내가 누군가. 절대로 물러서지 않지! 

싫다는 남편에게, 왜 이렇게 매달리냐고 묻는다면 나도 나름의 이유는 있다. 언젠가 엄마아빠의 모습이 아이들의 정서에 큰 영향을 준다는 것을 듣고 난 후였다. 

by unplashed



어린 시절 나의 부모님은 그다지 사이가 좋지 않았다. 좋지 않았다기보다 오히려 나빴다는 쪽이 더 맞겠다. 소소한 말다툼은 기본이었고, 내가 고등학생이 될 무렵에는 그 싸움이 절정에 이르러 한번 싸움이 나면 집안에 폭풍우가 지나가곤 했다. 당시 우리 집에는 강아지가 있었는데 부모님이 싸울 때면 강아지마저 내 방문을 두드렸다. 나와 강아지는 꼭 끌어안고 그 시간만이 지나가길 기다리기가 부지기수였다. 

다행히 시간이 지나고 두 분의 체력도, 열정도 예전 같지 않은지 싸움은 횟수도, 강도도 예전보다 많이 줄었다. 하지만 여전히 같이 있는 시간이 길 수록 싸울 확률은 높아진다. 어린 시절의 기억 때문인지, 아니면 내 머리가 커서인지 부모님을 만날 때 두 분이 싸울 기미가 보이면 내가 먼저 소리 낸다. 좋게도 얘기해 보고, 화도 내보고. 그럼 이내 두 분의 투닥거림은 수그러지곤 한다.




얼마 전 남편과 크게 싸웠다. 평소에 큰 소리를 잘 내지 않던 우리였기에 티브이에 나오는 심각한 부부과 비교할 수 없이 소박한 정도였지만. 나중에 아이가 와서 자기가 원하는 것 아무것도 없으니 엄마, 아빠랑 행복하게 잘 살았으면 좋겠다고 했다. 아이의 눈빛은 무척 불안해 보였다. 아무리 이혼이 흔한 시대라고는 하지만 아이에게는 큰 충격일터. 그 상황을 본인도 겪게 되는 건 아닐까 걱정했다고 했다. 그냥 흔한 부부싸움일 뿐이었는데 이렇게까지 충격받을 줄은 몰랐는데. 이래서 싸움을 하더라도 아이 앞에서는 절대로 안될 것이며, 아이 귀에도 들어가지 않게 무음으로 하라고 했던가. 순간 화가 나서 왜 어릴 적 내가 불안해했던 그 시절은 생각하지 못했던 건지 참으로 미안하고 후회되는 순간이었다.


둘이 떨어져 있으면 큰일 날 것처럼 데이트 때마다 꼭 붙어있던 우리였다. 어느새 둘 사이에는 하나, 둘 아이가 생기면서 각자 한 명씩 손을 잡고 걷는 게 익숙해졌다. 둘 사이에 아이 둘만큼의 거리가 생겼나 보다. 이제는 아이들이 없는, 둘이서만 걷는 그 거리에도 아이 둘이 있는 것처럼 떨어져 걷는 게 익숙해지고 있다.


가끔 길을 가다가 손을 꼭 잡고 함께 걷고 있는 머리 희끗한 노부부를 볼 때면 눈을 뗄 수가 없다. 지금도 아이 둘 만큼의 거리가 있는데 아이들이 다 크고 난 후 갑자기 우리 둘의 거리를 좁힐 수 있을까? 손 잡는 게 뭐 그리 어려운 일이라고. 큰 기술이나, 힘이 필요한 것이 아니다. 하지만 수 십 년 동안 서로를 생각하며 배려했던 다정한 마음과 시간이 켜켜이 쌓여왔을 것이다. 어쩌면 물리적인 힘보다 더 어려운 일일지도 모르겠다.

 손잡고 산책하다가 카페에서 커피나 맥주 한잔을 나눌 수 있는 노부부가 되고 싶다. by unsplashed

아니, 이럼 안될 것 같다. 이대로라면 내가 꿈꾸는 흰머리의 손 꼭 잡은 부부는 저 멀리 사라질지도 모른다. 그럴 순 없지. 오늘도 성큼성큼 멀찍이 앞서가는 남편을 붙들어 본다. 그리고는 그가 원하든, 원하지 않던 상관없다. 일단 손을 내민다. 매번 ‘또 왜 이러냐~’라고는 하지만 내민 손이 부끄럽지 않게, 하지만 무심하게 손을 쓱 잡아준다.

남편이 나를 보는 눈빛에서 꿀이 뚝뚝 떨어지면 좋겠지마는 극강의 볼드체 T남자를 택한 건 이제 되돌릴 수 없는 나의 선택. 그러니 결과도 내가 책임져야지. 



오늘도 난 노력한다.

우리의 거리를 위해. 

그리고 우리 아이들의 행복을 위해

나를 위한 건지, 아이들의 정서를 위한 건지… 목적이 어떤 것이든 무슨 상관이랴. 남편과의 스킨십으로 우리 가정의 평화를 가져올 수 있다면 그까짓 것 오늘도 열심히 노력해 봐야겠다.


그나저나 난 이렇게 노력하는데 매일 늦게 들어오는 남편 이러기 있기 없기

                     

이전 04화 나, 주부, 엄마, 그리고...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