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한국다양성연구소 Nov 04. 2022

인터뷰집 용어 정리

"나의 오줌권에 대하여" 부록

"나의 오줌권에 대하여"는 다양한 시민들과의 인터뷰를 진행하였습니다. 모두의 화장실 캠페인과 연결되는 다양한 인권에 대한 용어와 "장애" "젠더" 등의 요소들과 연계된 용어들에 대해 설명이 필요하다고 판단하여 용어 정리를 별도로 해 두었습니다. 




농인

청각장애인이면서 수어를 제1언어로 사용하는 사람이다.



성별이분법

성별이 오로지 여성과 남성이라는 두 가지 성별만 존재하는 것처럼 여기는 것을 말한다.


시스젠더Cisgender

외부성기로 인해 지정된 성별과 자신이 인지하는 자신의 성별정체성이 일치하는 사람을 말한다. 트랜스젠더에 대응하는 표현으로 만들어졌다. ‘비트랜스젠더’라고도 한다.



야학

야간에 수업을 하는 비제도권의 대안교육기관이다. 꼭 야간에만 수업을 하지는 않는다.



장루장애

대장 또는 직장암 절제술 후 대변을 항문으로 배설시킬 수 없을 때 대변을 장에서 관을 통하여 복부 밖으로 배출하는 장애형태를 말한다.


접근성

이용자가 어떠한 시설, 서비스, 제품 등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정도를 말한다.


젠더 디스포리아 Gender Dysphoria

출생시 외부성기모양으로 지정된 성별이 자신의 성별정체성과 다를 때 느끼는 불편감을 말한다. 성별위화감/성별불쾌감이라고도 한다.


젠더퀴어Gender Queer

여성/남성이라는 이분법적인 성별구분, 지정성별과 스스로 생각하는 성별이 같아야 한다는 시스젠더 규범성에서 벗어난 성정체성을 가지고 있는 사람을 말한다.



청각장애인

청각장애가 있는 사람을 말하며 장애의 정도는 사람마다 다르다. 구화, 필담, 수어를 대화/소통의 수단으로 한다.


청인

농인에 대비되는 개념이다. 청각장애가 없는 사람을 뜻하는데 청각장애인과 비장애인을 대립시키는 것이 아니라 농인을 ‘보는 사람’으로 청인을 ‘듣는 사람’으로 설정함으로써 청각장애인에 대한 낙인이나 병리적 관점에 대항하고자 만들어 진 표현이다.


체인징 플레이스Changing Place

영국의 파미스Pamis라는 단체의 ‘모두를 위한 화장실’ 캠페인의 이름이다. 화장실(탈의실)이라는 의미와 ‘공간의 의미를 바꾼다’라는 두 가지의 의미를 가지고 있다.



터프 TERF

트랜스 배제적 래디컬 페미니스트Trans-Exclusionarty Radical Feminist의 약자이다.


트랜스젠더Transgender

지정성별과 자신이 인지하는 성별이 다른 사람을 말한다. 성별적합수술Sex/Gender Reassignment Surgery 여부와 무관하다.



패싱Passing

트랜스젠더인 사람이 다른 사람들에게 자신의 성별정체성과 일치하는 시스젠더로 인식되는 상황을 말한다. 블랜딩 Blending이라고도 한다. 


패커Pecker 

남성 패싱을 위해 장착하는 음경 모형을 말한다.




모두를 위한 화장실 캠페인이 궁금하다면! 


다양성과 포함의 가치가 실현되는 세상을 함께 만드는 '한국다양성연구소' 활동에 함께 하세요! 

한국다양성연구소 유튜브 바로가기

다양성 웹진 <까끌까끌> 보러가기

이전 13화 '정상'을 규율하고 끊임없이 배제하는 화장실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