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온샘 May 16. 2024

시한을 모르는 시한부 인생을 살고 있다

인생은 찰나, 나는 무엇을 바라보아야 할까


요즘 내 삶의 명암은 그야말로 ‘암’이다.


몇 시간째 붙들고 있어도 풀리지 않는 수능 수학문제 30번이라고나 할까,


매일같이 답을 구하려 해도 도저히 답이 보이지 않는다.


취준생의 길이 험난한 줄은 알고 있었지만 이렇게까지 사람을 주눅 들게 할 줄은 몰랐었다.


아침에 눈을 뜨자마자 구직 사이트를 열고 있는 나 자신을 보면 안쓰럽기도, 조금은 원망스럽기도 하다.


전 직장에서 조금만 버텨볼걸, 적성에 맞지 않는다 해도 견뎌볼걸.


오만가지 생각을 하다 보면 어느새 한숨이 온 방에 가득 찬다.


나의 선택의 결과로 이루어진 ‘오늘’에는 명과 암이 동시에 존재한다.


더 나은 미래를 기대하는 ’ 명‘,

과거의 내 모습을 후회하는 ‘암‘,


오늘이라는 시간의 연속성 안에 수많은 빛과 어둠이 자리 잡고 있다.


그 빛과 어둠들을 지나면, 난 결국 끝을 맞이할 것이다.


잡을 수 없는 찰나의 시간 속에서 난 무엇을 바라보아야 할까,


바라보는 것까지도 나의 선택이라면


‘암‘같은 어둠보다는

‘명’확한 빛을 바라보려 한다.


확신한다.


지금은 어둠이 전부인 것 같지만


결국 그 어둠을 뚫고,      , 빛이 들어와 오늘을 빛내줄 거라고.


 



작가의 이전글 생각 정리가 필요할 땐 카페를 갑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