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에리카 Erika Jul 08. 2023

관계의 불안에서 벗어나는 방법

'관계'에 관한 팩트 폭격기

모든 관계가 항상 완벽하게 동등할 수는 없다.

지금은 내가 얻는 게 많지만 과거에는 내가 더 많이 주었을 수도 있고, 반대로 내가 지금은 손해 보는 것 같지만 미래는 또 어떨지 모른다. 연인이나 부부 같은 사랑을 전제로 한 관계라면 애초에 그런 것을 따지고 시작하지 않았을 수도 있다.


그러니까 우리는 모두 당장엔 행복하지 않더라도 섣불리 뛰쳐나가지 않는 어른이다. 순간적인 감정으로 많은 일을 거르는 어리석은 짓은 하지 않는 게 맞다. 하지만 당장 이 관계가 행복하지 않은 것은 어쩔 수 없는 사실이며 그렇다고 당장에 끊어낼 수도 없다면 아래와 같은 방법들이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믿는다. 아니, 사실 이 방법들이 완벽하게 적용되면 관계가 정리되거나 혹은 개선되거나 해서 문제가 거의 해결될 것이라고 확신한다. 속는셈치고 시도해보자.


1. '나'를 사랑하라.


불안 극복의 가장 핵심은 '자존감 회복'이다. 내가 이 관계에 쩔쩔맬 필요가 없다는 사실을 깨닫는 것부터가 그 시작이다. 관계 속에서 경제적, 감정적으로 의존하고 있다면 독립해야 하고 사회적 기대나 체면이 신경 쓰인다면 그것에 대한 집착으로부터 벗어나야 한다. 물론 당장 하루아침에 가능하기는 힘들고 당장 표면적인 상황에는 변화가 없더라도 내 마음가짐은 변해야 한다. 내가 지금까지 이루어 온 모든 것들을 되새겨보자 (특히 직접 하나하나 써 내려가 보는 것이 정말 많은 도움이 된다). 그간 내가 내 자신을 너무 초라하게만 생각하지 않았는지 돌이켜 보고, 다른 사람이 주는 성취가 아니라 내가 스스로 만드는 성취를 찾아야 한다.  


2. 스케줄을 만들어라.


다른 말로 하면, 관계를 우선으로 두지 않아야 한다는 것이다. 관계 외에 신경쓸거리를 만들어야 한다. 삶의 행복은 균형에서 나온다. 일, 가족, 관계, 나만의 시간 등 모든 복합적인 요소들이 적절한 밸런스를 이룰 때 우리는 비로소 건강하다. 이 중 어느 것 하나라도 과하게 치우쳐 집착을 하게 되면 금방 지치고, 상처받고, 번아웃이 온다. 관계의 불안을 느낀다면 현재 내가 관계에 너무 많은 신경을 쓰고 있다는 뜻이므로 다른 요소들에 관심을 돌리자. 연락이나 만남 등 관계의 상호작용을 줄이고 그 시간을 다르게 쓰자. 내가 회사 이외에 튜터링, 글쓰기 등 나만의 다른 프로젝트를 스스로 진행하는 이유도 관계나 일 등 한가지에 과하게 집중해서 번아웃이 왔던 경험을 반복하고 싶지 않기 때문이다. 실제로 엄청나게 많은 도움이 되고 있다. 바쁜 당신이 더욱 매력적으로 보이게 될 것은 덤.


3. 육체를 건강하게 만들어라.


건강한 바디 밸런스는 건강한 정신이 절로 따라오게 한다. 앞서 말한 스케줄 만들기의 가장 쉽고도 건강한 방법이며, 자존감 회복에도 엄청나게 도움이 된다. 몸을 가꾸면 자신감이 상승하기 때문이다. 관계에 신경쓸 에너지를 운동을 통해 땀과 호흡으로 발산하고 맑은 정신을 유지하면 단단한 내면 만들기는 한층 쉬워질 것이다. 육체를 건강하게 유지하는 사람은 늘 당당하고 자신감에 차 있어서 감히 함부로 대하기 어렵고, 누군가 자신을 함부로 하도록 내버려 두지도 않는다.  





모든 것은 상대가 아니라 '나'를 바꾸는 것이라는 걸 눈치챘을 것이다. 아무리 생각해도 상대가 잘못했는데 왜 내가 바뀌어야 하냐고 묻지 않기를 바란다. 당신이 백 번 옳고 상대가 만 번 틀렸다면 당신은 진작 그 관계에서 떠났어야 맞고, 관계의 불안으로 힘들어 할 일도 없으니 말이다. 관계를 정리하지 못한 데에는 당신에게 분명한 이유가 있다. 그러므로 적어도 관계가 정리되기 전까지는 당신이 옳지도, 상대가 틀린것도 아니다. (물론 그 반대도 아니다.)


당신은 소중한 사람이다. 그 사람에게 애정과 관심을 구걸하지 말고 그냥 내가 나를 정말로 사랑해주면 된다. 당신이 일방적으로 누군가에게 절박해야 할 이유는 없으며, 만약 이유가 있다면 그 이유가 내가 직접 되면 된다. 그 사람이 멋지고 똑똑하다면 내가 멋지고 똑똑해지기 위해 노력하고, 그 사람에게 경제적으로 의존하고 있다면 내가 돈을 벌면 된다. 그가 당신의 유일한 친구라면 다른 친구를 만들거나 혼자서도 행복하게 지내는 습관을 들이면 된다. 그는 당신의 유일한 어떤 것이 아니다.


행복은 누군가 대신 가져다 주는 것이 아니다. 스스로를 행복하게 만들 수 있는건 오로지 나, 자신 뿐이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