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그날의마음 Oct 18. 2023

배신을 모르는 나의 희망을 위하여  

원래 이런 인간이 아닌데.... 

남편은 주말 내내 집에 붙어 있었다. 집안을 오가다 책상에 앉았다 침대에 누웠다가. 밥도 제대로 안 먹고 운동도 가지 않았다. 출장에다 서울로 돌아와서도 지방까지 다녀왔으니 뻗을 만도 했다. 나로서는, 졸지에 삼식이가 됐으니 뭘 먹여야 하나 귀찮기도 했지만, 


실은 불안했다. 피로 이상의 더 큰 문제가 있어서였다. 한동안 안심하고 있었는데 진행중일까, 드디어 올 게 왔나, 가슴이 철렁. 내 건강도 별로인데, 남편까지? 남편은 나보다 더 치명적이다. 간병을 해줄 사람도 없고 간병인을 오래 쓸 만큼 돈을 쌓아둔 것도 아니고, 무엇보다도 그런 상태로 연명하고 싶지는 않은데. 우리에게 평온한 시간이 얼마나 남았을까. '생로병사'의 '로병'이 한번에 밀려오니 감당하기 버겁다.(그래도 '사'는 아직이니 감사한가^^ )


늦은 밤이었다. 남편이 도쿄의 지인에게 이메일을 받았단다. 남편과 비슷한 병증으로 고생하던 분인데, 용한 의사를 만났다는 것이다. 그 의사는 알고보니 그분의 동창생. 고향인 지방에 개업을 한 통에 잊고 있었다고. 결국 그 친구의사 덕에 일상생활이 가능해졌다면서 남편에게 추천을 했단다. 거리도 멀고, 비용은 얼마나 될지 보험도 안 되니 각오해야겠지만 희소식이었다. 먼저 지금 다니고 있는 서울 병원에서 선생님 의견을 듣고, 그 용한 의사가 있는 일본의 지방에도 가보자고 의논을 했다. 


만약에..... 생각해 봤다. 일본에 가서 치료를 받는다면 1년쯤은 그곳에서 살아야할까. 경과도 계속 지켜봐야 할 테니. 만약 그렇게 된다면 같이 가서 밥을 해주겠다고 말했다. 설레발일 수도 있지만, 미리 마음의 준비를 해두는 것이다. 일종의 예방접종이다. 이 나이에 다시 해외생활을 되풀이하고 싶지는 않지만. 


다시 생각해 보면, 굳이 나쁠 것도 별로 어려울 것도 없을 것 같다. 사람 사는 데란 다 비슷비슷하고 중국도 인도도 아니고 겨우 일본인데 뭐. 돈이 문제긴 하겠지만, 좋아질 수 있다면 뭔들 못 하리. 돈으로 건강한 시간을 산다면 기꺼이 해야지. 그동안 남편은 직장에 열심히 다녔으니 안식년이라 치고 나는 그 덕에 전원생활을 하는 것이다. 그래, 한적한 소도시에는 살아본 적 없으니 더 늦기 전에 한번쯤 사는 것도 괜찮겠다. 누군가는 이를 로망으로도 삼지 않는가. 이 역시 삶을 살아가는 또 하나의 방법이겠지. 내 인생도 참, 버라이어티하다.ㅋㅋ


그 명의 소식 덕에 기댈 구석이 생겼다. 상황은 아무것도 변한 것이 없지만, 마음 먹기 나름이라더니. '희망'이란 이래서 중요하구나, 새삼 느낀다. 종종 '긍정의 배신'이란 말도 하고, 이런 제목을 이름으로 단 책도 있지만, 그래도  희망은 좋은 게 맞다. 일단 숨 쉴 구멍을 터주니까. ('희망 고문'이라는 더 비참한 말도 있지만, 이 말도 상황도 너무 싫으니까 무시한다.) 


판도라 상자의 바닥이 아니라 해도, 살아가면서 그 희망이라는 착한 애를 일찌감치, 또 자주 꺼내보는 것도 괜찮은 것 같다. 다들 그렇게 살아왔고 또 그렇게 살아가는 거겠지. 나뿐 아니라 내 친구도 내 옆집도, 모두 다 그럴 것이다. 원래 그러면서 사는 것이 사람이다. 나의 이 희망이 배신의 아이콘이 되지 말고 '희망'으로 고스란히 살아남아주기를, 그러다가 약간의 시간을 거쳐 결국에는 평탄한 일상생활과 감사로 이어지기를.^^  쌀쌀한 가을날, 훈훈한 봄의 마음으로 빌어본다.

작가의 이전글 나이 지긋한 노인이 되고 싶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