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재 만들기
내용 확인 문항을 구성한 후에는 거기서 확장한 추론 문항을 만들 수 있다. 내용 확인 문항이 답이 정확히 정해진 닫힌 문항이라면, 추론 문항은 내용에 기반하여 더 좋은 답을 찾아가는 약간 열린 문항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추론 문항에 답하기 위해서는 이야기의 내용에서 타당한 근거를 가져올 수 있어야 한다. 내용 확인 문항은 꼼꼼하게 내용을 파악하기 위해서 문항의 개수를 제한하지 않지만, 추론 문항의 경우에는 핵심적인 내용을 바탕으로 1~2개 정도를 구성한다. 그리고 학생들이 생각을 충분히 나눌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면 상호작용이 활발해지는 것을 볼 수 있다.
마지막은 학생이 주인공이 되어 자신만의 이야기를 창조해 내는 표현 활동 문항이다. 추론 문항이 더 좋은 답을 찾는 활동이라면 표현 활동 문항은 나만의 답을 찾는 활동이라 이름 지을 수 있을 것이다.
사실과 추론에 기반하여 나만의 생각을 창조하고, 그것을 내 입말, 글말, 몸짓, 만들기, 그리기 등의 활동으로 표현해 내는 것이다.
다음화. 이제 온작품 수업을 위한 모든 준비가 끝났다. 드디어 수업 시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