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꿈뜰지기 May 15. 2024

뻔하지만 그래서 중요한 기본!

기본에 충실한 교육과정 재구성 이야기

 온작품 수업에서 기본이 되는 교과 교육과정은 국어 교과다. 너무 뻔한 말 같지만, 기본에 충실할 때 배가 산으로 가지 않을 수 있다. 먼저 국어과 교육과정에서 관련 성취기준을 뼈대로 삼고, 그 이후에 타 교과의 성취기준과 연계하여 최종적으로 온작품 교육과정을 완성한다. 큰 틀은 성취기준과 교육 활동으로 잡고, 세부적인 내용은 다시 수업 설계도를 통해 구체화한다.

국어과 단원 및 성취기준 연계표(왼쪽상단) - 타 교과 성취기준 연계표(오른쪽상단)- 온작품 수업 설계도(왼쪽하단)- 완성된 온작품 수업 흐름도:차시별 수업 계(오른쪽하단)


 마지막으로 차시별 수업 계획을 세운다. 대주제 – 소주제 – 차시 – 학습 내용 – 준비물 등을 세세하게 정리하여 흐름이 한눈에 보이도록 정리하는 작업을 거치면 한 학기의 온작품 수업이 교사의 머릿속에 쏙 들어와 자리를 잡는다. 이렇게 교육과정을 정리하면 수업자에게도 도움이 될 뿐 아니라 이후에 다른 교사가 이 수업을 진행할 때에도 참고할 수 있는 자료가 된다. 또한 온작품 수업은 동학년에서 공동 설계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반마다 수업 내용을 공유하고 조율하기에도 편리하다.


 전체적인 교육과정이 함께 세워졌다 하더라도
 개별 학급의 특성을 고려하여 적용하는 것은
      또 다른 교사의 전문성이라고 생각한다.     
이전 07화 온작품 수업, 어떻게 시작할까?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