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Lali Whale Jan 12. 2023

i. 상담 정말 도움 돼?  

도움 돼^^

도움이 됩니다!


상담은 내담자의 삶을 듣고 함께 고민해 보고 어디로 가야 할지 찾아보고 실제 걸어가도록 전문적인 도움을 주는 과정입니다.


그 첫 과정이 문제를 아는 것입니다. 문제가 무엇인지를 알고 인정하는 것만으로도 변화는 시작되기 때문입니다. 물론 모든 사람이 변화나 문제 해결을 위해 상담받지는 않습니다. 답답해서 주위에 아무도 없어서 외로워서 상담을 받기도 하지요. 하지만 많은 경우 웬만큼 힘들지 않으면 돈을 내고 상담받지 않습니다. 힘들다는 것은 그것이 무엇이든 인생에 '문제'가 생겼다는 의미이고요. 그런데 문제가 정말 무엇인지 사실은 잘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상담은 그 문제가 무엇인지를 아는데서 시작하고 그 첫 과제를 푸는 것만으로도 인생은 조금 덜 막막하고 해결할 만하게 느껴집니다.


두 번째 과정은 그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지 고민하고 해결하는 방법을 브레인스토밍 하는 것입니다. 지식이 많은 상담사라면 어떤 방법이 효과적인지 다양한 방법을 알고 있겠지요. 하지만  훌륭한 상담사라면 내담자가 자신의 방법을 찾을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여기서 끝일까요? 아닙니다! 여기서 세 번째!


중요한 것은 실행! 도전하고 반복하고 실패해도 또 시작하는 것!


다이어트가 방법만 안다고 살이 빠지지 않잖아요. 중요한 것은 실제 내가 변하고자 하는 모습이 되기 위해 내 생각과 행동과 감정을 변화시켜야 합니다. 하지만 오랜 시간 굳어진 나의 생각과 행동의 패턴은 쉽게 변하기 어렵습니다. 그렇기에 실패해도 생각보다 빨리 변하지 않아도 반복해서 시도해 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살을 빼도 금방 요요가 오고 원래 자기 체중으로 돌아가듯이 마음의 체계를 변화시키는 일도 항상성의 법칙이 크게 작용합니다. 일정기간 의식해서 노력하지 않으면 금세 원래대로 돌아가니까요. 기존의 생각과 행동의 습관을 바꾸기 위해서는 집중을 기울인 반복의 노력이 필요하지요. 다시 원래의 잘못된, 나를 힘들게 하던 패턴으로 돌아가지 않도록 말이에요.  


그리고 상담에서는 내담자가 포기하지 않게, 도망가지 않게, 다시 전으로 돌아가지 않게 끌어주고 밀어주고 지쳤을 때는 옆에 앉아 함께 기다려줍니다.


그렇게 함께 가다 보면 어느 순간 알게 됩니다.


"어, 진짜 변하네요!"


많은 경우 상담을 받고 '진짜 변하네요!'라고 말씀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러게요. 사람은 고쳐 쓰는 거 아니라고 안 변한다고 하는데 변하더라고요. A라는 사람이 B가 되지는 않지만, A의 생각의 방식과 태도, 자신을 규정하는 정체성은 달라집니다.


상담사마다 상담의 방식과 이론은 다르겠지만 제가 믿는 상담의 기본 틀은 위와 같습니다.

그리고 분명히 도움이 됩니다.


얼굴 보고 마주 앉아 얘기하면 좋겠지만, 마음을 담아 적는  속에서 당신의 삶에 노크할  있다면 그것도 충분히 의미 있는 일일 거예요.



안녕 나의 선샤인!

동희의 상담 이야기. 시작합니다.







이전 01화 안녕 나의 선샤인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