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조새월 May 26. 2024

안갯속에서


오랜만에 글을 써본다.

정확히는 계속 머릿속에서 끄적이던 걸 오랜만에 글로 옮겨본다.

나는 올해 초에 군입대를 했다.


당연한 얘기지만 내 삶은 완전히 다른 양식을 취득했다.

혼자서 산책을 더 이상 할 수 없게 됐다. 새벽에 골목을 거닐며 보고 싶은 것도 없으면서 하늘을 바라볼 수 없게 됐다. 애저녁에 닫힌 성장판을 외면하며 일찍 자고 있다.


사람 대하는 것도 많이 바뀌었다. 사회에서 즐겨 쓴 내 처세술은 좋은 건지 나쁜 건지 오락가락했지만 여기서는 확실히 이질적인 것이었다. 내 모든 언어와 감정이 받침 없는 세 글자 틀에 잘려나갔다. 그렇게 떨어진 자투리들을 주섬주섬 모으고 있는 요즘이다.

 

흔히들 군대 가면 철이 든다고 한다. 무언가에 눌리게 되는 것만큼은 사실인 것 같다. 그걸 어깨에 이고 있는 모습이 들고 있는 것처럼 보일 뿐이다.


빌어먹을 무게추 여러 개에 눌리다 보면 시선은 정면으로 고정하게 되고, 현재를 빙자한 다른 모든 걸 생각하게 된다.


그러면 지금 당장 어떻게 움직여야 하냐는 고민을 방패삼을 수 있다. 예전과 조금도 다름없이 나는 이야기를 하고 싶었다.


내가 지금 무슨 이야기를 할 수 있을까

악기와 차로 1시간 반 정도 거리만큼 떨어진 손은 감각을 잃어가고 있다. 내 일상은 삶에서 잠깐이지만 공개 불가능한 것이 되어 있다. 나를 드러내기 시작한 지 얼마나 됐다고 말이다.


그림공부를 시작했다. 예술은 간직한 아름다움을 절대 허투루 선사하지 않는다. 우리 개개인의 값어치를 사랑하는 만큼 과속을 금지한다. 그러니 지금 허공에 대고 허우적거리는 내 연필은 침팬지의 울음소리와 유사하다. 아직 아무것도 전달할 수 없다. 노트북도 없는 나는 이 글의 문단도 구성하기 힘들었다.


상황을 파악하면 상황이 길을 터준다. 포장은 전혀 되어 있지 않다. 길인지도 잘 모르겠다. 나는 지금 충분히 넓은 연병장에서 네비를 켜고 있나 보다. 도착지는 없다. 목적지도 있는지 모르겠다.


18개월짜리 군장을 고쳐 메고 다시 정면을 바라봤다.

그럼에 내가 하고 싶은 건 뭘까.

할 수 없는 것들과 하면 안 되는 것들을 막 섞어놓은 국그릇에서, 작은 숟가락으로 뭘 건져낼 수 있을까.


마음과 마음의 공백의 크기는 구분되지 않기 시작했다. 돌고 돌아 이야기를 짜고 싶었고, 그 이야기들의 자궁은 지금의 나였다. 대리모는 자궁이 없는 사람들에게만 찾아온다고 생각한다. 지금 떠오르는 모든 단어들은 상념에 머무른다. 무언가에 젖어봤자 나는 예전부터 내 이야기 속에서 헤엄치고 있었다.


걱정은 역시 기우일리 없다. 나는 이 글을 시작하면서 감성적이고 싶지 않았다. 애수에 빠지려면 처음부터 그랬지, 애써 무시하는 옆모습은 보여주고 싶지 않았다.

 

그럼에도 뿌듯하다. 나는 애초에 이렇게 생겨먹은 놈이라서 스트립쇼 스테이지를 떠날 수 없다. 관객은 원래 없었다. 조명에 눈을 못 떼는 것뿐이다.


군인은 자세한 군생활을 묘사하면 안 된다. 그 군생활 안에는 내 감정과 이야기가 너무 많이 담겨있다. 나와 내 자아는 안개벽을 사이에 두게 됐다.


그 안개벽을 뚫어보고 싶었고, 그걸 대체 어떻게 해야 하는지 답을 찾기 위해 이 국방색 표지의 글을 쓰기 시작했다.


소설을 써놓고 휴가를 나왔을 때 수정해서 올리는 건 확답을 바랄 수 없을 것 같다. 사계절 매일 눕는 똑같은 군대 매트리스처럼 먼지를 뒤집어쓸 것 같다.


에세이를 쓰자니 군사보안에 저촉되고, 일렁이는 안개로만 맹글자니 뚜껑을 열면 덧없이 사라질 것 같았다.


그래서 처음으로 시를 써봤다. 지금까지 읽은 시집이 여덟 권도 안 되지만 시상 비슷한 것들을 한 번 완성 지어보고 싶었다.


백문이 불여일견이라고, 계속 쓰다 보니 익숙해졌고, 나름 내 시를 괜찮게 여길 수 있게 됐다. 하지만 군생활을 자세히 묘사할 수 없었고, 나를 둘러싼 환경을 사랑하는 것이 워낙 어려웠던지라, 내 시들은 지나치게 추상적인 아이들 밖에 나오지 않았다.


좋게 말해 추상적인 거지, 묘사가 부족한, 생생하지 않은 시들이었다. 그렇게 애매모호하게 완성된 시들을 담았다.


안갯속에서

안개 너머로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