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토이미 Jan 10. 2023

아이 나이(개월수)에 맞는 그림책 추천!

이 나이 땐 어떤 걸 보여줘야 할까?

아기는 부모의 보살핌 아래 건강하고 튼튼하게 자랍니다. 생후 몇 개월, 목만 겨우 가눴던 작은 아기는 얼마 지나지 않아 뒤집고, 기고, 앉고 마침내 걷기 시작하죠.


울기만 할 줄 알았던 아기가 어느새 좋아하는 것과 싫어하는 것을 구분하고 엄마 아빠의 말을 조금씩 따라 하는 모습을 보면 힘든 육아의 시간도 말끔히 잊히곤 합니다.



그림책은 아기가 부모의 말과 몸짓 외에 삶을 배우는 또 다른 창구입니다. 아기는 그림책을 통해 즐거움을 느끼고 새로운 경험을 하며 감정을 표현하죠.


하지만 많은 부모님들이 아기의 성장 단계에 따라 어떤 책을 보여줘야 할지 고민하고 계십니다. 연령별로 발달 내용이 달라, 보여줘야 하는 그림책도 그에 맞게 골라야 하기 때문입니다. 


그림책은 상상력을 충분히 자극할 수 있도록 표현이 풍부하고 조화로운 콘텐츠가 좋습니다. 또한, 교육적 내용이 그림과 스토리에 자연스레 녹아 있는 것이 좋죠. 


오늘은 우리 아기 연령에 맞는 그림책 고르는 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생후 - 12개월 (1살) : 책 = 감각

이 시기의 아기들은 빨기, 잡기 등 반사운동을 통해 세상을 이해하며, 사회적으로는 모성 인물과의 애착관계 형성이 주를 이루는 단계입니다. 


이 시기 아기에게 책은 책 그 자체보다는 세상을 느끼는 사물이라는 것이 좀 더 정확한 표현입니다. 때문에 학습의 목적보다는 친숙한 사물을 자꾸 접하게 한다는 차원에서 시각적으로 눈에 띄며 촉각적 자극을 줄 수 있는 책을 고르는 것이 좋습니다.


중요한 것 한 가지! 이 시기 아기는 손에 잡히는 무엇이든 입으로 넣기 때문에 빨아도 해가 되지 않는 무독성 소재나 헝겊 등 재질로 된 책을 고르는 것이 좋습니다.


추천: 흑백 초점책, 까꿍 놀이책, 애착 그림책

신생아 필수 육아템으로 많이들 이용하고 있는 초점책과 그림책이에요! 아기들의 시각 발달에 큰 도움을 준답니다.  (출처 : 애플비 흑백 초점책)




13개월 - 24개월 (2살) : 주변을 익히는 도구

이 시기의 아기들은 좋아하는 것과 싫어하는 것을 구분할 줄 압니다. 이야기를 듣고 싶으면 책을 가져오기도 하고, 부모의 말을 따라 하기도 하죠. 특정 상황에서는 무서움을 표현하기도 합니다. 좋아하는 것을 반복해서 접하며 인지 능력과 이해력이 발달되는 시기입니다. 


때문에 일상생활과 연관된 주제의 그림책을 통해, 주변을 잘 탐구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어야 합니다. 또한 본격적으로 언어가 발달하는 시기이기에 단어가 반복되거나 의성어, 의태어가 많은 내용이 좋고, 청각적으로 자극을 줄 수 있는 사운드북도 좋습니다.


추천 : 사운드북, 가족/음식/목욕 관련 그림책, 동물의 행동을 묘사한 책 등 

아이의 두뇌 발달과 정서 지능 발달에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는 사운드 북  (출처 :  튤립 사운드북)



25개월 - 48개월 (3~4살) : 호기심 해결의 도구

아기들의 호기심이 폭발하는 시기입니다. 사회적으로는 어른의 행동을 따라 하거나 '친구'라는 개념을 이해하며, 기본적인 생활습관을 익히는 시기입니다. 또한 인형, 동물, 사람과 상상놀이를 하거나 연필이나 크레용으로 원을 따라 그리는 등 인지력과 상상력이 발달하는 시기이기도 합니다.


때문에, 동물, 신체, 탈것 등 상상력을 자극해 줄 수 있는 흥미로운 주제에 관한 책이 좋습니다. 또한, 퍼즐 맞추기 콘텐츠 등 창의력을 펼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는 그림책이 추천됩니다. 


추천 : 동물/신체 등에 관한 책, 퍼즐책, 글과 그림이 다양한 책

창의력을 펼치는데 아주 좋은 퍼즐책 (출처 : 스마트스터디 핑크퐁 아기 퍼즐)


5살 이후 : 규칙을 이해하는 도구

지적 호기심이 높아지는 시기입니다. 사실과 가짜를 구별할 수 있고, 성별을 인식하며 노래, 춤, 연기를 시작하는 시기이기도 합니다.


이 시기의 아이는 규칙을 이해하고 그에 적응하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때문에 자연, 친구, 관계, 성별, 돈 등 주변 환경에 대해 이해하고 학습할 수 있는 주제의 책을 고르는 것이 좋으며, 기승전결의 서사가 있는 동화책도 아주 좋은 선택입니다!


추천 : 전래동화, 자연 / 성 / 또래 / 과학 / 수학 그림책

기승전결의 서사가 있는 전래 동화 (출처 : 애플비 해님 달님)


그림책 이론가 마쓰이 다다시는 그림책의 효과를 다음과 같이 설명하였습니다. 


조그만 씨앗이 어린이의 마음속에 남아 있다가, 

긴 세월을 거쳐 여러 가지 체험과 사색을 통하여 싹트고 발전하고 성장하는 것

- 마쓰이 다다시 -


아기는 그림책을 통해 듣기와 말하기 능력이 발달하고, 흥미로운 언어 경험을 할 수 있으며 사물에 대한 개념을 익히고 세상의 규칙을 이해합니다. 때문에, 아이의 성장 단계에 맞는 그림책을 추천해 주는 것은 그 무엇보다 중요한 일입니다.


이번 콘텐츠가 세상 아기들의 여린 마음에 어여쁜 씨앗을 잘 심을 수 있도록 도움을 줄 수 있는 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작가의 이전글 오은영 박사가 말하는 올바른 디지털 교육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