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노키오가 다른 디즈니 클래식 주인공과 다른 점

현재를 바꾸고 싶다면 피노키오를 이해해라.

by 김조닉

지금까지 피노키오의 수많은 이야기를 했다. 오늘은 피노키오가 주고자 하는 최종 교훈이 무엇인지 말하면서 이야기를 마치겠다. 피노키오는 다른 클래식 주인공과 다르게 아래와 같은 교훈을 가진다.


우리의 운명은 우리가 만든다.


이 당연한 교훈과 가치관은 디즈니의 다른 클래식 주인공 중 피노키오만 가지고 있다.

먼저 영화에선 3가지 소원이 이루어진다.


- 제페토 : 자식을 가지고 싶다는 소원

- 피노키오 : 소년이 되고 싶은 소원

- 지미니 : 금색 배지 (신분 상승) 소원


1.jpg


위 소원은 양심에 따른 선한 삶의 보상에 이루어진다. 즉 피노키오 역시 백설공주처럼 디즈니 클래식 작품과 마찬가지로 똑같은 교훈과 길을 하나 가진다. '선행과 용기, 양심은 타인에게 인정받아 자신에게 돌아온다.' 꿈을 간절히 바라며 이루기 위해 노력하고 진실된 선한 삶을 살아가면 어떤 계기, 도움 덕분에 꿈이 실현되도록 도와준다고 말한다. 하지만 피노키오가 다른 클래식 작품과 다른 점이 하나 있다. 바로 존재와 운명이다.


피노키오는 전에 소개한 백설공주와 다른 운명을 가진다. 백설공주는 원래 행복했던 운명을 되찾는 '우리 운명은 태어날 때부터 정해져 있다.'를 따르지만 피노키오는 평범한 나무 인형이 스스로의 선택, 우연과 기적, 용기를 거쳐 운명과 신분을 개척한 존재다. 즉 영화는 현대인이 좋아하는 '우리 운명과 존재는 스스로 선택하고 만든다.'를 따른다. 신기하게도 이런 주인공은 디즈니 클래식 영화 중 피노키오 포함해 몇 명 없다. 신화, 종교, 영웅을 소재로 만든 작품이지만 당시를 생각하면 피노키오는 진취적인 캐릭터다. 만약 백설공주처럼 정해진 운명을 따랐다면 피노키오는 평생 나무 인형으로 살아야 한다. 어떻게 피노키오는 스스로 삶을 개척했는가? 해답은 피노키오가 바른 일을 하겠다는 생각 덕분이다. 피노키오는 태어날 때 아는 게 없지만 바른 일을 할 거라 다짐했다. 이는 모든 인간은 태어날 때부터 선하다는 성선설의 모습도 보인다. (더 자세한 내용이 궁금한 분은 아래 링크를 참고하길 바란다.)



생각은 행동에 나타난다. 행동은 외면을 꾸며준다. 외면은 결과를 보여준다. 즉 어떤 생각을 하느냐에 따라 미래가 바뀐다. 이런 캐릭터 성격을 통해 디즈니가 말하고자 하는 교훈은 다음과 같다. 바른 생각은 바른 행동에 나타나 자신에게 돌아오며 우리의 운명과 모습을 바꾼다.


사람은 제각기 그 운명을 스스로 만든다. 즉 운명이란 결코 하늘이나 신이 지배하는 것이 아니고, 각자 자신의 손으로 자신의 운명을 만드는 것이다
-네포스-


잊지 말자. 우리는 평소 접하는 생각으로 바뀐다. 외면은 내면을 비춘다. 어떻게 해야 이런 삶을 살고 생각할 수 있냐 물으면 간단하다. 지금까지 피노키오 이야기에서 쭉 해왔던 이야기, 양심에 따라 행동하면 된다. 양심은 삶의 방향을 옳은 길로 이끌며 옳은 행동을 하게 해주는 유일한 존재다. 피노키오는 꾸준히 작품에서 말한다. 우리가 양심을 따른다면 운명을 원하는 방향으로 개척하고 살아갈 거라 말이다.


항상 네 양심이 너를 이끌게 하여라

하지만 현대 사회에서 많은 사람은 이를 잊고 산다. 양심과 도덕이 아닌 매체에 나오는 안 좋은 소식만 보며 세상을 나쁘게 본다. 유튜브에 나오는 가짜 뉴스와 한쪽으로 편향된 자극적인 채널, 안 좋은 말을 일삼는 인터넷 커뮤니티를 즐기며 세상을 어둡게 본다. 생각은 잠식되며 시각과 행동은 안 좋은 방향으로 바꾼다. 여러분은 어떤가? 여러분이 평소 접하는 세상은 어떤 모습인가?


3.jpg


물들여지지 말자. 좋게 보진 못하더라도 최소 있는 그대로 봐야 한다. 현재 자기 모습은 과거부터 지금까지 스스로 만들고 선택한 생각의 결과다. 우리 모습은 우리가 선택하며 우리가 원하는 모습의 미래를 만든다는 걸 기억하고 믿어라. 마치 소년이 되고 싶은 나무 인형이 소년이 된 것처럼.




2.jpg


오늘은 디즈니 피노키오의 마지막 이야기를 했다. 단순히 거짓말을 하지 말라는 교훈이 아닌 더 많은 걸 담은 나무 인형 이야기를 통해 여러분은 무엇을 얻었는가? 부디 내 글이 여러분 시각을 더 넓힌 기회가 되었길 바란다. 다음에는 환타지아를 이야기하겠다.

keywo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