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ris, 예술가들의 낭만이 서린 도시

그 어떤 것을 꿈꾸든, 꿈이 있는 사람이 모이는 곳

by 밤 bam

센강은 예술의 역사가 시작함과 함께 모든 예술가들에게 영감을 주었던 곳이다. 모네는 <지베르니의 센강> 등 센느의 다양한 모습을 작품으로 남겼고, 드뷔시는 센강의 소리를 모티브로 <물의 반영>이라는 작품을 작곡하기도 했다. 평소 작곡하는 것이 취미인 나는 센느의 그 어떤 것이 수많은 예술가들에게 영감을 주었을지 궁금했다. 파리 첫 방문 이후, 수 차례 파리를 돌아본 결과 직감적으로 알 수 있었다. 단지 센강의 아름다움에 매료되어 영감을 받았던 것이 아니라는 것을. 센느와 함께 어우러지는 건축물, 다리, 자연의 소리, 그리고 그 시대상에 살았던 모든 파리의 사람들이 예술적 영감을 함께 자아냈던 것이었다.


사람이 낭만을 가지고 있지 않는 것만큼 불행한 것은 없다. 낭만이라는 것은 내가 하는 모든 것에 대한 이유가 될 수 있다. 그것이 사랑이든, 일이든. 그리고 그 어떤 것을 잃더라도 자신만의 낭만을 끝까지 지켜냈을 때, 그 가치는 끝없이 증폭되고 커진다. 그런 낭만을 소유하기에 누구나 꿈을 가지게 된다. 꿈을 가진 사람들이 모이는 곳, 파리를 소개해보고자 한다.




1. Eiffel Tower (에펠탑)

에펠탑은 이제 파리의 대명사로 부를 수 있을 만큼 파리의 대표 랜드마크가 되었다. 처음 에펠탑을 마주한다면 그 어느 누구도 감탄을 자아내지 않을 수 없다. 나 또한 에펠탑을 처음 본 순간, "내가 정말 파리에 왔구나"라는 생각이 들었다. 1889년 프랑스혁명 100주년을 기념하기 위해 지어진 만큼, 프랑스 역사 측면으로도 자유를 상징하는 중요한 건축물이기도 하다. 자유롭기에 꿈을 꾸고, 꿈을 꾸는 것 또한 자유롭지 않던가.


영감을 주는 모든 것이 그러하듯, 시간과 공간에 따라 그 무드와 영향력은 너무나 다르게 반영된다. 낮과 밤이라는 요소로 에펠탑은 다채로운 아름다움을 우리들에게 선사한다.



2. Montmartre (몽마르뜨 언덕)

몽마르뜨 언덕은 파리 북부에 위치한 언덕으로, 파리에서 가장 높은 지점이다. 그렇기에 파리의 시내를 한 눈으로 담을 수 있다. 파리를 한눈에 담을 수 있다는 것이 예술가들에게 얼마나 큰 이점이었을까? 실제로 고흐, 미카소, 모딜리아니, 드가, 르누아르, 마티스 등 수많은 예술가들이 몽마르뜨 언덕 주변에 거주했다.

샤크레쾨르 대성당
화가들의 성지
물랑루주

3. The Seine (센 강)

센느는 프랑스 중북부를 흐르며 철도가 건설되기 이전에는 중요한 내륙수로로 사용되었다. 하지만 교통의 역할뿐만 아니라 문화적으로도 중요한 역할을 해왔다. 센강 위의 37개의 다리들 또한 파리의 낭만을 선사하는 중요 포인트이기도 하다. 센느는 그림, 노래 가사, 소설 배경, 시 등 수많은 예술 작품에서 등장한다. 전 세계인이 사랑하는 반고흐 또한 그가 파리에 있는 2년이라는 기간 동안 센강의 다리 그림을 여러 장 그려냈다.

Pont neuf
Van Gogh의 <Angler und Boote an der Pont de Clichy>


비교적 현대 예술작품인 영화 <라라랜드>에서도 센느의 흔적을 찾을 수 있다. 여주인공 엠마스톤의 <Audition>이라는 노래 속 독백은 센느의 낭만을 표현한다. 가사 속 그녀는 춥고 차가운 센강으로 뛰어들었다. 하지만 다시 뛰어들 것이라고 웃는다. 바보 같고 미친 것처럼 보일지라도, 꿈을 꾸는 사람들을 위해 낭만이라는 난장판을 만들어 낸다.




I remember she told us that she jumped into the river once, barefoot.

그녀가 한 번은 강에 뛰어들었던 이야기를 해주었지요, 맨발로요.


Leapt, without looking and tumbled into the Seine.

쳐다보지도 않고 센강으로 뛰어들었어요.


The water was freezing. She spent a month sneezing.

물이 너무 찼고, 그녀는 한 달 동안 재채기를 했어요.


But she said she would do it again.

하지만 그녀는 그걸 다시 할 거라고 말했어요.


Photo by Bam

keyword
밤 bam 여행 분야 크리에이터 직업 기획자 프로필
팔로워 1,140
이전 01화Florence, 사랑을 부르는 도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