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업무 기획의 기본, 목적과 목표 정확히 구분하기

목적과 목표는 무엇이 다를까요?


오늘은 직장인의 성과를 향상시켜주는 바람직한 업무습관 시리즈,

'목적과 목표를 명확히 한 후 업무를 수행하기'에 관한 내용을 공유해드립니다.


회사에서 어떤 업무를 수행하면서 단지 '행동'을 하는데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그 과업의 목적은 무엇이고 그 과업을 통해 어떤 목표를 달성해야 하는지를 명확히 한 후 일을 하게 되면 그렇지 않을 때보다 훨씬 더 좋은 성과를 거둘 수 있습니다.

그래서 대부분의 기획서에 보면 목적과 목표(또는 기대효과)를 기록하게 되어 있지요?

다 이유가 있는 것입니다.



일단 이 '목적과 목표를 명확히 한 후 업무를 수행'하려면 목적이 무엇이고 목표가 무엇인지에 대해 정확한 차이를 구분할 수 있어야 합니다.

많은 분들이 이 둘의 차이를 정확히 모르는 상태에서 둘을 혼용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그럴 경우에도 일을 안하는 것 보다는 낫겠지만 목적과 목표를 정확하게 구분해서 업무 계획을 수립하고 시행하게 되면 그렇지 않을 때보다 훨씬 더 줗은 성과를 거둘 수 있습니다.

그런 차원에서 목적이란 무엇이고 목표란 무엇인지 그 차이를 정확하게 이해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 목적이란 무엇인가?


목적이란 이 과업을 하려고 하는 이유에 해당합니다.

그런데 보통 우리가 회사에서 특정한 과업을 실행하는 것은 그 과업을 했을 때 어떤 좋은 점이 있으니까 그 과업을 실행하는 것이겠죠?

그러니까 정리하면 과업을 하려고 하는 이유에 해당하는 목적에는 '어떤 좋은 점'이 있길래 그 과업을 하려고 하는지가 표현되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여러분들이 살빼기 프로젝트를 시작하려고 합니다.

그 살빼기 프로젝트를 하려는 이유, 목적은 과연 무엇일까요?

많은 분들이 이렇게 생각하실겁니다.

살빼기 프로젝트? 당연히 살을 빼려고 하는거지...

그래서 살빼기 프로젝트의 목적을 '살을 빼기 위해서'...라고 설정하는 경우가 있는데...

아까 위에서 목적에는 '어떤 좋은 점이 있길래'라는 의미가 포함되어야 한다는 말씀을 드렸었죠?

살이 빠진다는 것은 무조건 좋은 것은 아니죠.

예를 들어 몸이 아프거나 잠을 못자거나 스트레스를 받아서 살이 빠졌다면 그건 과연 좋은 것일까요?

이것은 '누가 봐도 좋은 것'이 아니기 때문에 목적의 개념으로 비추어 보았을 때 적합하지 않습니다.


살빼기 프로젝트? 건강해지려고 하는거야...

살빼기 프로젝트의 목적을 '건강해지기 위해서'...라고 설정했다면

건강해진다는 것은 누가봐도 좋은 것이죠.

그래서 살빼기 프로젝트를 실행하려는 목적으로 '건강해지기 위해서'라는 것은 목적의 개념에 부합하는 바람직한 목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2. 목표란 무엇인가?


그렇다면 목표란 과연 무엇이고 목적과는 어떤 차이가 있을까요?

목표라는 개념에는 '어느정도 수준까지'라는 개념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살빼기 프로젝트의 목표를 설정하는데 이렇게 설정하는 경우들이 있죠.

살빼기 프로젝트의 목표?

당연히 살을 빼는게 목표지...

그냥 살을 빼겠다는 것을 목표로 설정한다면...

여기에는 '어느정도 수준까지'라는 개념이 없기 때문에 바람직한 목표라고 볼 수 없습니다.

"나는 이번달 말까지 3킬로그램을 뺄거야"

이러한 형태의 목표가 '이번 살빼기 프로젝트의 목표'라고 설정되어야 바람직한 목표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일을 할 때 이 목적과 목표를 명확히 잘 구분해서 설정하는 것이 더 좋은 성과를 만들어 내는데 왜 중요할까요?




3. 목적과 목표의 차이 구분이 성과에 중요한 이유


어려분들이 살빼기 프로젝트라는 과제를 추진한다고 가정해보겠습니다.

그 살빼기 프로젝트의 목적이 '건강해지기 위해서' 일 때와 '날씬해지기 위해서'일 때...

살빼기 프로젝트의 구체적인 수행과업은 달라질 수 있습니다.



살빼기 프로젝트의 목적이 '건강해지기 위해서' 라면 '꾸준한 운동'이나 '철저한 식단조절'이 이 목적 달성을 위한 살빼기 프로젝트의 세부 실행과업이 될 수 있겠죠.

그런데 만약 살빼기 프로젝트의 목적이 '날씬해지기 위해서'라면 그 외에도 '지방흡입 수술'이나 '장기간 단식'이라는 세부 실행과업을 설정할 수 있을 겁니다.

그런데 이 '지방흡입수술'이나 '장기간 단식'이라는 과업은 살빼기 프로젝트의 목적이 '건강해지기 위해서'일 때는 별로 바람직한 실행과업이 아니겠죠?

이렇듯 이 목적을 '어떤 좋은 점 때문에'라는 개념이 포함된 정확한 목적을 설정하지 않고 단지 '살을 빼겠다'를 목적으로 설정하게 되면 나에게 정말 필요한 실행과업을 선택하는 것이 어려워집니다.


회사에서도 마찬가지에요.

여러분들이 하려고 하는 일을 함에 있어서 올바른 목적을 명확하게 설정하지 않으면...꼭 필요한 실행과업이 아닌 것을 실행함으로써 시간낭비, 노동력낭비가 일어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목표는 '어느정도 수준까지'의 개념이 포함된 것이라고 말씀드렸죠?

목표를 어느정도 수준으로 설정하느냐에 따라서도 그 목표달성에 적합한 실행과업이 달라집니다.

예를 들어서 살빼기 프로젝트의 목표를 한달에 2킬로그램 감량이라고 했을 때와 30킬로그램 감량이라고 했을 때 그 목표달성을 위해서 해야 하는 과업의 종류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한달에 2킬로그램 감량을 목표로 했을 때는 운동이나 식단 조절만으로도 충분히 가능하지만

만약 특정한 이유로 인해서 반드시 한달에 30킬로그램을 감량해야 한다고 한다면...

목표달성을 위한 실행과업으로 '운동', '식단조절'은 목표달성에 별로 효과적인 실행과업은 아닐 수 있죠.

지방흡입 수술을 하거나 위절제 등의 실행과업을 대안으로 설정해야만 목표달성을 실현할 수 있는 실행과업이 될겁니다.


이렇게 목표를 어느정도 수준으로 설정하느냐에 따라서도 우리가 해야 하는 일들이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우리는 일을 시작하기에 앞에서서 '목표'를 명확히 하는 것입니다.



자, 이렇게 우리가 일을 추진함에 있어서 목적과 목표를 잘 구분해서 명확히 설정하는 것이 왜 더 좋은 성과를 창출하는데 중요한지 살펴보았습니다.

그냥 기획서에 한 줄 쓰는 목적과 목표의 구분이 아니라 실제 여러분들의 성과향상에 도움이 되는 바람직한 목적과 목표를 설정하고 그 목적과 목표 달성에 필요한 효과적인 실행과업을 설정하실 수 있는 여러분들이 되시기를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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