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거 어때? ; 회사를 이해하는 필수 동사

동사, 다시 생각하다.

by 심 취하다

나의 의견이 궁금한 거야?

네 의견에 동의를 구하는 거니?

그걸 하라는 암묵적인 지시일까?


이거 어때? 누구냐? 넌!


신입 일꾼이 질문한다. '이거 어때요?'

열정 일꾼이 동의를 구한다. '이거 어때?'

꼰대 일꾼이 지시한다. '이거 어때 !'


같은 말 다른 느낌. 같은 말 다른 의미. 어렵다. 어려워! 직장인 단어!


직장사전_이거 어때

1. (질문) 의견이 궁금해요. 조언해 주세요

2. (동의) 내 제안 괜찮지? 훌륭하지?

3. (지시) 너한테 시키는 거야! 이 일 네가 하라고.


일상사전_이거 어때

1. (친구에게) 이거 살까? 말까?

2. (동창에게) 예쁘지? 부럽지?

3. (연인에게) 이거 사줘 !




열정 일꾼은 오늘도 칭찬받고 싶다. 인정받고 싶다. 칭찬은 언제나 달콤하다. MAP 프로젝트로 2주일 째 야간근무를 하고 있다. 옷에서는 습한 여름의 쾌쾌한 냄새가 배어있고, 입 주변에는 야식으로 먹은 햄버거 소스가 묻어 있다. 다음 날, 열정 일꾼이 중앙아시아 국가 물류시장 진출 방안에 대해 발표를 마쳤다. 현지 물류업체, 한국 진출업체, 경쟁사까지 일목요연하게 조사한 보고서이다. 발표를 마치고 신입 일꾼에게 흐뭇한 표정으로 미소 지으며 말한다. "이거 어때?"


눈치 없는 신입 일꾼은 맑은 눈으로 대답한다. '4페이지 오타 있던데요, 7페이지 표는 작아서 잘 안 보였어요' 아, 신입 일꾼과 열정 일꾼이 사이가 멀어지는 것이 눈에 선하네요.

열정 일꾼에게 '이거 어때?'는 자랑하고 싶다. 칭찬받고 싶다의 의미입니다. 이럴 땐, 열정 일꾼에게 좋은 말만 해 주세요. 칭찬해 주세요. 열정 일꾼을 더 열정적으로 부려 먹을 수 있답니다.

※ MAP: 중앙아시아 자동차 조립공장 설립_Middle asia Auto Project (중앙아시아 길을 열다. 지도가 되다 라는 중의적 프로젝트 명)


신입 일꾼은 선배에게 조언을 듣고 싶다. 처음으로 업무를 부여받았다. 신입 일꾼은 설레기도 긴장되기도 한다. 중앙아시아 정치/경제에 대한 조사를 하시오. 팀장님께 보고하러 가기 전, 얌체 일꾼에게 말한다. '이거 어때요?'

'이걸 왜 나한테 물어? 네 일 아냐? 여기 학원이야? 하나하나 다 알려줘야 해? 네가 알아서 해야지.' 역시 얌체 일꾼입니다. 신입 일꾼에게 '이거 어때요?'는 선배님의 조언의 조언을 구하는 의도입니다. 한 수 가르쳐 주십시오. 조언을 구합니다. 이럴 땐 숙련 일꾼의 노하우를 전수해 주세요.


꼰대 일꾼에게 '이거 어때!'는 업무를 미루는 문장이다. 팀 희의. 신입 일꾼이 중앙아시아 정치/경제 조사 보고서를 공유한다. MAP 프로젝트에서 한 발짝 떨어져 관망만 하던 꼰대 일꾼이 갑작스럽게 발언한다. '이거 어때 ! 이 자료를 동남아 국가와 비교해 보는 거?" 회의실이 고요해진다. 고개를 숙이거나 멍하니 앞의 사람을 보며 눈길을 피한다. 대답하면 그 숙제가 나에게로 온다. 나보고 하라는 의미겠지? 최대한 맑은 눈을 유지하며 혼잣말로 주문을 건다. '아무 소리도 안 들려, 못 들었어, 뭐라고, 나는 못 들었어, 안 들린다고.'

이거 어때! (느낌표 주의) 이거 한번 조사해 봐! 이거 진행하세요. 의견을 구하는 것이 아니다. 암묵적인 업무 지시이다. 대답하는 자, 이 숙제를 받을 것이다.

얌체 일꾼, 장수 일꾼은 침묵합니다.




직장에서의 이거 어때 는 단순한 질문의 문장이 아닙니다.


누군가는 동의를 구하고자,

어떤이는 조언을 구하고자,

때로는 업무지시를 하고자, 사용하는 문장


" 이거 어때 "


心 취하다 는 말하고 싶습니다. '이거 어때' 말고 그냥 말해주면 안 되겠니? (궁금해, 잘했지, 너가 해)

이건 어때? 너무 어려워요! 우리 이제 편하게 말해요. 내 의견이 궁금하다 고 말해 주세요. 나 잘했지? 칭찬해줘 라고 말해 보아요. 네가 해 줄 수 있을까라고 정중히 부탁해 보아요.


오해 없는, 상처 없는, 따뜻한 직장 단어가 하나씩 채워지는 내일을 기원합니다.


일꾼의 분류 ★

스타 일꾼 : 직장인의 꽃은 임원?

장수 일꾼 : 정년까지 꽉 채우는 실속파

꼰대 일꾼 : 네가 뭘 안다고, 지시형

숙련 일꾼 : 합리적 판단과 경험. 추진형

열정 일꾼 : 인정받고 싶다. 성공추구형

얌체 일꾼 : 나만 아니면 돼.배짱이형

신입 일꾼 : MZ라 규정하지 마라.

keywo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