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난스럽다 ; 회사를 이해하는 필수 동사

동사, 다시 생각하다

by 심 취하다

열정 일꾼, 신입 일꾼의 양날의 검 - 유난스럽다.


누군가는 열정이라 평가한다.

어떤 이는 별다름으로 경계한다.


유난스럽다. 누구냐? 넌!


회사 일을 하며 유난스럽다. 별다르다, 열정적이다. '네 사업도 아닌데 왜 그렇게 하냐?'라는 이야기를 듣고는 합니다. 비난 아닌 칭찬, 칭찬 아닌 비난 같은 '유난스럽다'. 아직도 장점인지 단점이지 헷갈리기만 합니다.


직장사전 - 유난스럽다

1. (일하는 방식이나 태도가) 보통과 다른 면이 있다. 눈에 띈다. 불편하다.

*유의어 : 잘났어 정말. 별나다, 튄다, 캐릭터가 뚜렷하다


국어사전 - 유난스럽다

1. (사람이나 그 언행이) 보통과 다른 면이 있다.

*유의어 : 유별스럽다




직장인 20년 차. 숙련 일꾼이라 생각했는데, 열정 일꾼이 아직은 남아 있는지 아직까지도 종종 듣곤 한다. ' 유난스럽게 일한다' 신입 일꾼 시절의 '유난스럽다'는 일에 대한 열정을 인정받은 거 같아 미소가 지어지고 어깨를 들썩이게 해 주었다.


대리~과장을 지나는 동안 열정 일꾼으로 일하며 몸 담고 있는 분야의 전문가로서의 능력을 쌓아간다. 열정 일꾼에게 '유난스럽다'는 '너 일 좀 하는구나!'로 다가오곤 했다.


10년 차가 지나는 숙련 일꾼에게는 점점 핀잔으로 들리기 시작한다. 선배들은 조언한다.

이제 타협을 할 위치라고

이제 정치를 할 시기라고

전문성보다 네트워크라고

휴일 근무보다 골프라고

모날 돌이 정 맞는다고

아직도 유난스럽게 일을 하느냐고


시스템 전면 개편 프로젝트 TFT를 수행하였다. 사전 준비 기간을 제외하고 시스템 개발 기간만 1년 2개월인 프로젝트였다. 여러 어려움으로 계획보다 4개월 지연되었으나, 프로젝트는 성공적으로 마무리되었다. 열정 일꾼의 '유난스럽다'는 이번 프로젝에 큰 도움이 되었다. 현업 담당으로써의 역할만이 아닌 개발영역까지 참여하며 개발사, 수행사, IT 부서, 현업과의 조율,다툼으로 행동과 표현이 거칠어지기도 했다. 너의 역할에만 충실하라는 불만의 소리가 나오기도 했다.


프로젝트는 계속 헤매이고, 열정 일꾼은 유난스러움으로 지쳐가고 있었다. 그 시기에 프로젝트 지원을 나온 숙련 일꾼의 조언으로 다시 힘을 내어 프로젝트를 끝까지 수행할 수 있었다.


시키는 대로 살고 통념으로 대충 살아가는 사람들의 말은 듣지 마세요. 책임님만의 '꺾이지 않는 마음'을 가지시면 좋겠습니다. 책임님은 달란트를 가지셨어요.


'유난스럽다'는 직장생활을 피곤하게 하기도 적을 만들기도 합니다. 1+1 으로 주변의 따가운 시선을 선물해 주는 '유난스럽다'는 열정, 애정, 신념을 내면에 포함하고 있기에 아직은 간직하고 싶습니다. '유난스럽다' 아직도 종종종 들으시나요? '꺾이지 않는 일꾼의 마음'을 응원드립니다.

유난스럽다 제1법칙. 보통과 다름을 인정하라

유난스럽다 제2 법칙. 주변의 따가운 시선은 그대의 열정에 대한 부러움이다

유난스럽다 제3 법칙. '꺾이지 않는 마음'으로 Keep going by your style


일꾼의 분류 ★

스타 일꾼 : 직장인의 꽃은 임원?

장수 일꾼 : 정년까지 꽉 채우는 실속파

꼰대 일꾼 : 네가 뭘 안다고, 지시형

숙련 일꾼 : 합리적 판단과 경험. 추진형

열정 일꾼 : 인정받고 싶다. 성공추구형

얌체 일꾼 : 나만 아니면 돼. 배짱이형

신입 일꾼 : MZ라 규정하지 마라.


keywo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