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Cherry Apr 30. 2024

UX 심리학 : 지각적 맹시

한 번에 한 개만!

지각적 맹시(Perceptual Blindness) : 한 번에 한 개만!


정의

주목하고 있는 대상 외의 항목들을 인지하지 못하는 현상

지각적 맹시는 개인이 특정 자극에 집중하고 있을 때 다른 자극을 인식하지 못하는 현상을 말합니다. 가장 유명한 예로는 '보이지 않는 고릴라 실험'이 있습니다. 사람들이 두 팀의 통과 게임을 관찰하면서 하얀 팀의 패스 횟수를 세라는 지시를 받는 동안, 고릴라 복장을 한 사람이 화면을 가로지르지만 대부분의 관찰자는 이를 눈치채지 못합니다. 이 현상은 우리의 주의가 특정 대상에 집중되어 있을 때 다른 정보나 자극을 완전히 간과할 수 있음을 나타냅니다.

UX에서의 중요성

서비스를 설계할 때 지각적 맹시 현상을 고려하여 주요 정보나 기능을 더욱 눈에 띄게 하고, 사용자가 중요한 내용을 간과하지 않도록 유도할 수 있습니다. 이 원리를 이용하여 사용자의 주목을 필요한 요소로 향할 수 있도록 인터페이스를 설계해야 합니다. 몰입도를 높이려면 주의를 분산시키는 요소를 최소화하고, 사용자의 주의를 유도할 명확한 시각적 신호를 표현해야 합니다.


실제 적용 사례   

1. 웹사이트 또는 앱에서 중요한 행동을 유도하는 CTA 요소(예: '지금 구독하기', '더 알아보기') 주변에 주의를 분산시킬 수 있는 요소를 제거하거나 최소화합니다.

2. 주의가 필요한 메시지 또는 경고가 사용자에게 제시될 때, 그 외의 기능이나 정보를 일시적으로 비활성화하여 사용자가 해당 메시지에 집중할 수 있도록 합니다.


결론

지각적 맹시는 사용자의 주목을 적절히 유도하고 중요한 정보나 기능을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해 고려해야 하는 중요한 현상입니다. 이 현상을 이해하고, 사용자가 원하는 정보를 쉽게 찾고, 중요한 행동을 취할 수 있도록 UX를 설계해야 합니다.


참고 자료

https://www.nngroup.com/articles/change-blindness-definition/

https://uxplanet.org/the-psychology-of-attention-in-ux-design-b514b8234c2

https://www.healthline.com/health/inattentional-blindess

이전 24화 UX 심리학 : 균일한 연결성의 법칙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