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밀하게 유도하게
소비자가 두 옵션 사이에서 선택을 할 때, 세 번째 옵션(미끼)이 추가됨으로 그 선택이 달라질 수 있는 효과
미끼 효과는 소비자의 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인지 편향 중 하나로, 제3의 옵션을 제공함으로써 두 옵션 간의 선호도를 변화시키는 현상을 말합니다. 즉, 더 나쁜 옵션이나 가격적으로 비슷한 옵션을 도입함으로써 소비자의 선택 시간을 단축시키고 유도하려는 전략입니다. 미끼 효과를 적용해 기존 두 옵션의 가치에는 변화가 없지만, 그중 한 옵션을 더 매력적으로 보이게 만들 수 있습니다.
미끼효과는 사용자가 더 비싼 또는 더 나은 제품을 선택하도록 유도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매출을 증가시키거나 특정 제품을 선호하도록 만들 수 있습니다. 사용자의 선호도를 은밀하게 영향을 주고 선호도를 원하는 방향으로 이끌기 위해서는 더 효과적이고 설득력 있는 UX를 제공하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OTT, 이커머스 등에서는 판매 상품에 미끼 효과를 활용하여 "프리미엄" 옵션과 "기본" 옵션 사이에 "미끼" 옵션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이 미끼 옵션은 기본 옵션보다 약간 더 비싸지만 프리미엄 옵션보다는 상대적으로 가치가 낮은 것처럼 표현해, 프리미엄 옵션이 더 매력적으로 보이도록 유도합니다. 기존 두 옵션의 실제 가치는 변하지 않지만 소비자의 선호도는 상승합니다.
미끼 효과는 소비자의 의사결정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인지 편향입니다. 이를 이용해 사용자를 원하는 방향으로 이끌고 더 효과적이고 설득력 있는 사용자 경험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https://uxdesign.cc/ux-psychology-2-increasing-conversions-with-the-decoy-effect-272500321df7
https://www.wallstreetmojo.com/decoy-effect/
https://mythicdigital.io/insights/harnessing-decoy-effect-your-ux-desig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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