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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Cherry May 08. 2024

UX 심리학 : 파노플리 효과

일명 손민수 효과

파노플리 효과(Panoplie Effect) : 일명 손민수 효과


정의

특정 제품을 사용하는 사람과 자신을 동일시하기 위해 같은 제품을 구매하는 행위

파노플리 효과는 소비자가 특정 브랜드나 제품을 구매함으로써 제품의 소비자 집단과 자신을 동일시하는 현상으로 가장 흔하게 볼 수 있는 예로는 명품 소비를 들 수 있습니다. 평소 내 스타일이나 내가 쓰던 제품군이 아니더라도 내가 좋아하거나 스스로를 투영시키고 싶은 사람을 따라 구매하는 일. 즉, 파노플리 효과는 소비자가 자신이 선호하는 브랜드나 제품군의 다양한 제품을 모으는 과정에서 브랜드에 대한 충성도가 증가하고, 구매율 촉진뿐 아니라 긍정적인 감정과 인식을 강화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UX에서의 중요성

파노플리 효과는 브랜드 충성도와 구매 행동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소비자는 파노플리 효과를 통해 제품 수집의 즐거움을 경험하며 이는 브랜드의 전반적인 만족도를 향상합니다. 이 효과를 활용해 소비자의 고객군 소속감을 형성하고 자아 표현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습니다. 하지만 반대로 고객군의 이미지가 브랜드의 이미지에 영향을 준다면, 오히려 소비자가 줄어들 수 있습니다. 한 예로 Daniel 님의 글에서 잘 설명된 톰브라운을 예로 들 수 있습니다.


실제 적용 사례    

특정 명품 브랜드를 구매하는 사람들을 부유한 상류층의 계층으로 특정하고, 본인도 같은 브랜드의 제품을 구매함으로써 스스로를 다른 집단에 투영시키고 자신의 사회적 지위를 드러내고자 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애플의 경우 일명 #사과농장이라는 별명을 가지고 있을 정도로 브랜드의 제품을 수집하는 팬들이 많습니다. 아이폰, 아이패드, 맥북 등 다양한 제품을 구매하며 통합된 사용자 경험을 누리려는 경향이 있습니다. 비슷한 예로 특정 시리즈 또는 브랜드의 제품의 구매를 촉진하는 디드로 효과를 들 수 있습니다.


결론

파노플리 효과를 이해함으로써 긍정적인 이미지를 제공해, 브랜드 가치와 매출을 상승시킬 수 있습니다. 파노플리 효과가 가지고 있는 긍정적인 면을 잘 활용해 기분 소비 경험을 줄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참고 자료

https://www.forbes.com/sites/forbesagencycouncil/2018/06/11/the-panopoly-effect-how-too-many-choices-can-paralyze-customers/?sh=21fc28fa4b22

https://www.condenastcollege.ac.uk/news-events/why-luxury-brands-are-eyeing-up-the-south-korean-mark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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