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Cherry May 09. 2024

UX 심리학 : 여유 효과

여유 효과(Spacing Effect) : 쉼의 중요성


정의

시간을 두고 반복하여 학습하는 것이 한 번에 집중적으로 학습하는 것보다 장기기억에 더 남는다.

여유 효과는 정보를 배우고 기억하는 데 있어, 학습을 여러 번에 걸쳐 일정한 간격으로 분산시키는 것이 한 번에 집중적으로 단시간 내에 학습하는 것보다 장기기억에 더 효과적이라는 인지 현상입니다. 여유를 두고 학습을 할 경우 그렇지 않은 경우에 반해, 정보의 장기 기억으로의 전환율과 기억의 안정성이 높습니다. 여유 효과를 활용하는 방법에는 일정 세션으로 나누어서 학습을 하는 분산 학습, 일정 시간 이후 주기적으로 반복하는 복습, 서로 다른 주제나 과목을 번갈아가며 학습하는 교차 학습이 있습니다. 

UX에서의 중요성

여유 효과는 사용자의 메모리와 경험 설계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정보를 한 번에 집중적으로 전달하는 것보다, 일정한 간격을 두고 반복적으로 전달하고 학습시키는 것이 사용자에게 더 장기적인 기억으로 남게 할 수 있고 서비스의 목표 달성을 구체화시키는 것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실제 적용 사례    

미디어 광고의 경우 광고 메시지를 시간을 두고 짧은 시간으로 반복적으로 노출하는 것이 한 번에 오래 노출하는 것보다 사람들의 기억에 남기에 더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학습 내용을 시간을 두고 나누어 제공하는 것은 학습 효과를 높일 수 있습니다. 중요한 정보를 여러 번 반복 학습함으로써 장기 기억력 향상에 도움이 될 수 있으며 분산 학습 방법에는 '뽀모도로 학습법'을 예로 들 수 있습니다.


결론

여유 효과는 정보를 더 오래 기억하고 효과적으로 저장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이를 이해하고 활용한다면 더 효과적으로 사용자의 학습을 도와줄 수 있고 마케팅 전략에서도 더 효과적인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참고 자료

https://www.ncbi.nlm.nih.gov/pmc/articles/PMC3399982/

https://thedecisionlab.com/biases/spacing-effect

이전 29화 UX 심리학 : 파노플리 효과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