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름신이 오는 이유
어떤 제품을 구매 후 그 물건과 어울리는 제품들을 계속 구매하게 되는 현상
디드로 효과는 한 가지 제품을 구매한 후, 그것과 일치하거나 조화를 이루기 위해 추가적인 물건을 계속하여 구매하는 효과를 말합니다. 이는 종종 본래 의도했던 것보다 훨씬 더 많은 소비를 하게 만들며 소유물에 대한 우리의 인식과 자아 정체성, 그리고 일관성의 필요와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우리는 종종 스스로의 이미지나 라이프 스타일을 업그레이드하려는 욕구를 새로운 제품을 구매하는 것으로 충족시키며, 새로 구매한 제품이 기존 물건들과 어울리지 않을 경우 우리는 불일치로 인한 정체성 불안을 해소하기 위해 추가적인 소비를 하게 됩니다.
디트로 효과는 특정 브랜드에서 구매율이 낮은 고객층을 충성 고객층으로 전환하려는 전략으로 주로 쓰입니다. 새로운 물건을 구매하면 기존의 물건들과 조화를 이루고 싶어 하는 심리적인 요소를 이용해 기존 제품과의 조화를 강조하거나, 관련 제품들을 함께 판매하는 마케팅 전략등을 사용하여 소비자의 구매 행동을 유도할 수 있습니다.
디드로 효과는 대표적으로 애플에서 많이 찾아볼 수 있습니다. 일명 #사과농장 이라고도 불리는 애플 제품의 콜렉터들이 있을 정도로 호환성과 기능적 측면, 그리고 동일한 디자인에서 오는 정서적 안정감을 통해 디트로 효과를 강하게 느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아이폰을 구매한 후 그 아이폰에 어울리는 케이스, 무선 충전기, 이어폰 등 추가 액세서리를 구매하는 등의 경우를 디드로 효과의 예로 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디드로 효과는 우리의 소비 행동에 깊은 영향을 미칩니다. 이 현상을 이해함으로써 소비자의 소비 습관을 더 잘 인식하고, 고객의 제품 충성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https://jamesclear.com/diderot-effect
https://www.becomingminimalist.com/diderot/
https://www.linkedin.com/pulse/diderot-effect-understanding-cycle-consumption-md-jubair-hasan/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