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JEONG MIN CHEOL Feb 10. 2022

#39. 변화의 노력에 이름을 붙이지 말자.

냉소적인 비판과 회의론을 피하는 좋은 방법


냉소적인 비판과 회의론을 피하는 좋은 방법은 이행을 위한 변화의 노력에 이름을 붙이지 않는 것이다. (에자일 스크럼 XP OKR chek-IN 등등) 

.

 조직의 구성원들은 변화의 메시지만으로는 동의해야 할지, 불평해야 할지 알 수 없다. 변화가 주는 가치를 알지 못하면, 자신들의 업무를 지키기 위해 불평하게 되고, 실제 느끼는 것과 수용하는 것 사이의 간격은 물과 기름처럼 조직과 자신를 분리시킬 수 있다. 

.

 동료들이 변화에 단순히 순응하는 게 아니라 동참하고 참여시키게 만드는 것이 성공의 첫번째 방법이다. 

.

 추천하는 바는 이름을 붙이지 말고 변화 프로세스를 지속하는 것이다. 직접 관리하고, 참여하고, 그리고 관찰하는 것이다. 이름이 없는 변화의 프로세스가 주는 큰 장점은 이름을 부를 수 없어서 저항하기 힘들다는 점에 있다. 

.

 변화를 이끌어 내고 장려하는 좋은 방법을 찾아보자. 

.

 성공의 증거들을 떠들고 다녀보자. 입소문을 내어보자. 탐험대를 기획해 보자. 에너지 레벨이 높은 구성원들을 규합하여, 선봉에서 변화의 가치를 체감할 수 있는 기회와 리소스를 부여해 보자. 사람들은 직접 경험해 보기 전에는 새로운 것을 진정으로 믿지 않기 마련이다. 관심과 흥미를 이끌어 내보자. 

.

궁극적으로 이 변화를 피할 수 없는 목표가 되게 해야만 한다. 이름 없는 변화가 증명되는 순간을 두 눈과 귀로, 두 손과 발로 직접 경험하게 만들어 주자. 우리 스스로 경탄하게 만들 순간을 만들어보자. 

.

우리의 목표를 위해.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