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티에스피 tsp Jun 21. 2024

경력 이직, 경영컨설팅 회사의 인사 담당자의 팁-1편


내가 경영컨설팅을 전문으로 하는 기업의 인사담당자라는 걸 아는 주변 사람은 가끔 경력 이직을 성공적으로 하기 위해서 준비해야 할 내용이 어떤 점이 있냐고 묻는다. 이런 질문을 받으면 참 곤란하다. 사실대로 이야기해 줄까, 아니면 그냥 일반적인 이야기를 해 줄까? 어차피 이런 질문을 할 땐, 답을 정해 놓고, 자신이 준비한 내용이 잘 하고 있는 것이 맞냐고 묻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더욱 답변이 조심스럽다. 오늘은 주변 지인에게는 하지 못했던 '경력 이직'에 대한 이야기를 정리해 보고자 한다. 


요즘 경력 이직이 빈번해지고 있다. 경력 이직시 고려해야 할 점은 무엇일까?



▶ 이상적인 경력 이직은?



퇴직자들은 퇴직 사유 일 순위로 새로운 성장의 기회를 꼽는다. 


이직은 근로자의 선택이고 성공적인 이직은 함께 일한 동료로 크게 축하해 줄 일이다. 현재 몸담고 있는 직장에서 성장의 한계가 있거나 새로운 성장기회가 없다는 것을 느꼈다면 경력개발을 위해 기회와 역량을 키울 수 있는 새로운 곳으로 이직하는 것도 중요하다. 


성공적인 이직을 위해 퇴직자가 바라는 ‘성장’은 무엇인지 정확히 알고, 퇴직자의 역량도 객관적으로 살펴보기를 조언하고 싶다.  그동안의 경력으로 어느 수준의 전문역량을 보유하고 있는지, 맡은 직무를 주도적으로 진행해왔는지, 어느 정도 수준의 업무 품질을 완성할 수 있는지? 퇴직을 결정하였다면 스스로 냉정한 검증의 시간이 가져보면 좋을 것 같다.


그 이후에 이직할 회사를 선택하면 후회하지 않을 퇴직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인사 담당자가 바라본, 경력 이직 호부자의 이상적인 모습은?



▶ 경영컨설팅 인사 담당자가 바라본 이상적인 경력 이직 후보자의 모습이란?


경영컨설팅 전문 회사의 인사 채용 담당자로서, 경력 이직자의 채용 면접 시 확인하는 질문 중 꼭 빼놓지 않고 하는 질문이 있다. 우리 회사에 입사하면 전 직장에서 면접자가 가졌던 퇴직 의도가 해소될 수 있는가? 이다. 이 질문은 아주 중요하다.  이직한 회사에서 전 직장의 이직 의도가 해결되지 않는다면 짧은 시간 안에 이직할 확률이 높기 때문이며, 회사와 채용자 모두에게 기회와 시간의 손실이다.


우리 회사에 입사함으로 전 직장의 이직 의도가 해결되고, 회사의 비전과 조직문화에 적합한 인재라면 둘 다 결과가 만족스러울 것이다. 더불어, 우리 회사에 적합한 풍부한 전문지식과 직무경험을 보유하고 있고 연봉 예산 범위 내의 가능한 수준이라면 더할 나위 없을 것이다. 


업무에 관하여 조금 더 이야기를 해본다면, 경력자를 채용할 때 가장 우선시하는 요소는 그가 수행해야 할 업무의 풍부한 경험과 전문성을 보유하고 있는가이다.


업무의 풍부한 경험이란 조금 더 풀어서 설명하면, "예기치 않은 돌발 변수(일과 관계)에 당황하지 않고 문제를 해결하는 문제 해결 능력, 원활한 커뮤니케이션과 협업 능력, 적극적이고 긍정적인 태도, 꾸준한 자기 계발을 통해 쌓아 온 내공"을 의미한다. 


성공적인 커리어 관리를 위해 필요하다면 경력 이직도 고려해야 한다.  하지만, 그 전에 반드시 고려해야 할 점들이 있다.



다음 편에는

◆ 경력 이직을 성공적으로 하기 위해서 자기소개서와 면접 준비 시 준비할 내용들에 대한 몇 가지 팁 소개 

◆ 경력 이직에서 경계해야 할 점


등을 소개할 예정이다.






사티아 나델라 MS 회장은


우리는 누구나 부족하다. 내가 완벽하며 모든 것을 안다는 생각(know-it-all)에서 벗어나 모르는 것을 끊임없이 배워 나가겠다는 마인드 셋(learn-it-all)

을 갖자고 구성원들에게 끊임없이 호소했습니다.

성장 마인드 셋(growth mind-set)을 확고히 심은 것이

MS 부흥의 핵심 요인이 되었습니다.



사업이 성장하여 시스템에 의한 체계적인 경영관리가 필요할 때,

전문가 부재로 데이터에 의한 경영관리의 어려움을 느낄 때,

기업 경영 경험이 부족하여 경영관리의 어려움을 느낄 때,

TSP의 BPS 서비스를 만나보세요!

Trust Service Provider (trustsp.com)



작가의 이전글 '비플랜트&책발전소' 라이프 스타일과 마음을 채우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