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은 개인 컨설팅도 참 많은 시대가 되었다. 취업 가이드부터 시작해서, 이직에 대한 가이드까지 개인 컨설팅을 제공하는 서비스가 생겼다. 이렇게 빠르게 세상이 변했는데… 기업 컨설팅은 과거와 크게 달라지지 않았다. 특히 대기업의 컨설팅을 제외하고, 중소기업의 컨설팅만 놓고 보면 더욱 그렇다. 오늘은 기업 컨설팅 회사 선택 기준에 대한 글이다.
*다음은 실제 사례를 각색한 것입니다.
지인의 소개로 믿을만한 기업 경영 컨설팅 업체를 소개받았다. 20년간 사업을 하면서 정말 많은 고비를 넘겼다. 어렵다는 코로나 시기도 잘 버텼지만, 오히려 침체가 장기화되면서 최근 일 년 고민은 더 깊어졌다. 직원들의 사기도 크게 떨어져… 이직을 준비하는 분위기가 느껴진다. 사실 매일 "저 그만두겠습니다."라며 직원이 내 방에 들어오는 악몽까지 경험하게 되었다. 뭔가 변화가 절실하게 필요했지만, 도저히 나 혼자서는 해결할 수 없다는 확신이 들었다.
더 늦기 전에 지인에게 소개받은 기업 컨설팅 회사에 연락하여 컨설팅을 의뢰하였다.
기업 컨설팅 회사는 약 한 달간 회사 현황 점검, 직원 면담, 서류 검토 등을 거쳐 컨설팅 보고서를 전달하였다.
최근까지 우리 회사는 새로운 성장 동력을 찾고자 신규 사업 분야에 막대한 투자를 하고 있다. 우리 기업 컨설팅 보고서에 따르면 투자 대비 우리 제품은 경쟁사와 명확한 제품 차별화가 부족하고 시장 진입 및 원가 절감이 어려워지고 있어 경쟁 우위를 저해하고 있다는 분석이었다. 그래서 장기적 성장성이 불확실하고 수익성도 낮아 기존 캐시카우 사업에 집중할 것을 권고하였다.
내부에서 막연히 파악하고 있던 원인과 전혀 다른 보고서 결과에 당황하여 향후에 어떻게 대응해야 할지에 대한 대응 전략 수립에 명확한 확신이 서지 않았다.
이야기는 "기업 컨설팅 회사, 나의 선택은? 자문 vs 실무지원 (2편)" 글에 이어집니다. 이야기를 이어가지 전에, 성과가 저조한 제품군, (서비스)이 있어 이를 중단할 필요가 있을때 어떤 점들을 고려해야 하는지 먼저 소개해 보았습니다.
제품 차별화 부족으로 원가 절감이나 시장 진입에 어려움을 겪는다면 종합적인 퇴출 전략이 중요하다. 전략 목표는 손실을 최소화하고, 고객과 이해관계자와의 관계를 잘 관리하며, 경영자원을 효율적으로 재 배분하는 것이다. 구조화된 접근 방식은 다음과 같다.
1. 수익성 분석
판매 실적 및 비용 등을 평가하여 수익성이 없는 제품을 구별한다.
수익성이 낮더라도 전략적 가치를 고려해야 한다.
(만일 분석 결과 가치가 있다고 판단한다면 그대로 유지하는 것이 회사 전체에는 더 이익이다.)
2. 시장 영향
고객에 대한 영향을 평가하고 전환을 계획하며, 경쟁 효과와 잠재적인 포트폴리오 기회를 분석한다.
3. 철수 전략 계획
재고 및 고객 관계관리를 위한 단계적 접근 방식이 필요하고 이해관계자들과 투명성을 위한 명확한
의사소통 계획과 재고 관리 전략이 필요하다.
4. 자원 재분배
핵심 제품이나 신성장 분야에 집중해야 하므로 시장 수요와 수익성 목표를 충족하기 위한 신제품을
혁신하고 도입해야 한다.
5. 법률 및 규정 준수
철수에 따른 관련 관련 계약을 검토하고 법적 의무 준수 사항을 확인해야 한다.
6. 철수 후 분석
수익성 및 시장 지위에 미치는 영향을 측정하고 미래의 의사결정을 위해 학습하고 개선한다.
7. 변화 관리
모든 이해관계자의 동의를 확보하고 전환을 효과적으로 처리할 수 있도록 자원을 제공한다.
사업이 성장하여 시스템에 의한 체계적인 경영관리가 필요할 때,
전문가 부재로 데이터에 의한 경영관리의 어려움을 느낄 때,
기업 경영 경험이 부족하여 경영관리의 어려움을 느낄 때,
TSP의 BPS 서비스를 만나보세요!
Trust Service Provider (trustsp.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