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깨어나라.

by 언더독

결국에 쉽고 간단하게 정리하면, 관세 줄빠따의 내용은 '전 교역국 보편 관세 10% + 더티 15개국 상호관세(20-50%)'이다.


전교생 다 빠따 맞는데, 평소에 더 얌체 같았다고 생각되는 15명은 본보기로 괘씸죄 매겨서 몇 대 더 맞는 거다.


내가 말하는 언더독식 경제는 참 쉽다. 하나도 안 어렵다. 지금의 시황 정리는 이게 끝이다.


우리 한국도 몇 대 더 맞는 학생인데, 우리는 25% 추가로 더 맞는다. 옆나라 일본은 24%, 반대쪽 옆나라 중국은 40-50%로.


그래서 선물 시장에서 지수가 많이 내렸다. 이은 프리마켓에서도 빠지고 있는 모습이다.




우리 상식적으로 생각해 보자.


미래에 반드시 어떻게 된다고 말을 할 수는 없는 노릇이지만, 발생할 수 있을 만한 인과관계가 있는 시나리오가 무엇이 있을지.


결국 트럼프의 '관세 빠따 회전 회오리'로 시장이 가장 두려워하고 있는 것은 스테그플레이션이다. 물가는 상승하는데 경기는 침체되는.


이는 충분히 논리적인 염려이다.


이에 전문가 일각에서는 연준이 기존 금리 인하 2번에서 3번 진행할 가능성이 올라갔다고 말한다. 경기 침체에 조금이라도 브레이크를 걸기 위해서.


여러분이 미국 밖에 생산라인을 둔 대기업의 회장이라고 여겨보라. 경상도식 표현으로 이제 절단 났다. 중국에 공장 있으면, 이제 아예 수출하지 말라는 이야기이다. (사업자 내고 물건 장사를 한 번이라도 해본 사람이면, 40%라는 게 무슨 뜻인지 바로 알 수 있다.)


내가 회장이면, 이젠 정말로 수가 없다고 여길 것이다. 미국 본토 안으로 기어들어가지 않는 이상에는.


트럼프는 똑똑한 양반이라, 관세를 피하는 바늘구멍조차 하나도 빠짐없이 다 막았다. 캐나다, 멕시코로 우회 수출하는 것도 별다른 의미가 없게 만들어놓았기 때문이다.


나는 현대차 회장, TSMC 회장이 영리하다고 생각한다. 어차피 안될 걸 빨리 직시한 것이다.


애초에 다 내려놓고 빠르게 굽히고 들어가니, 트럼프가 좋게 봐주기도 하고 말이다. 정의선 회장에게는 공장 짓는데 제동 거는 놈 있으면 자기한테 일러바쳐라고 하기까지 한다. 속전속결하게 해 주겠다고.


너는 열외




언제까지고 지금의 빠따질이 계속될 수는 없다. 세계 경제에 강한 스트레스를 주는 것은 사실이기 때문이다.


트럼프가 크게 두 가지, "자국민 일자리 문제 & 미국 부채 대환 문제"가 자기가 만족할만한 수준까지 개선이 되면, 이런 스트레스 행위는 점차 정리를 할 것이다.


그게 되기 전에 연준은 금리 인하를 조금 더 할 수도 있다. 그게 되기 전에 더 많은 세계 굴지 대기업의 생산 라인이 미 본토에 들어서게 될 것이다.


그러면, 두 가지 문제가 얼추 정리되고 빠따가 사라지면.


그때의 그림을 지금 미리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두 가지 문제가 얼추 정리되고 빠따가 사라지는 것은 아무리 보수적으로 생각하더라도 4년 이내로 온다. 대통령 임기가 4년이니까.


미국의 황금기는 오고 있다.


요즘 현지에서는 트럼프의 3 연임 가능성도 나오고 있다. 개인적으로 나는 그가 3 연임했으면 좋겠다. 똑똑하고, 계획이 앞뒤가 맞으며, 징징거리는 거 일체 없고, 실행력이 강해서 좋다. 저런 사람들이 일을 되게 한다. 자기가 의도한 대로 정확하게 간다.


그러니 투자가 쉬워지는 것이다.





적어도 내 글을 보는 여러분들은 나로 하여금 각성될 필요가 있다. 우리의 인생에 있어서 몇 번 찾아오지 않을 기회로, '경제 판게아'가 물리적으로 뒤틀릴 것이다. 피부에 와닿게 그렇게 될 것이라는 점을 강조한다.


눈에 보이도 않는 비트코인 그런 게 아니라, 자동차 핸들에 사람이 아예 없고 깡통로봇이 된장찌개를 끓이고 담배 심부름 하고 화장실 청소하고 있을 거라니까.


이걸 나에게 일깨워준 사람이 소프트 뱅크의 '손정의' 회장이다.


그는 자국 프레젠테이션에서 일본 대중들을 향해 이렇게 말했다.


일본인들이여 깨어나라.
10년 뒤면, AI의 지능과 사람 지능의 차이가
사람과 금붕어의 지능 차이 정도로 벌어질 것이다.
금붕어가 되고 싶은 것이냐.


나처럼 경제에 민감하고 날카로운 사람이 아니면 잘 체감을 못하겠지만, 지금 옆나라 일본은 정부고 기업이고 국민들이고 전부다 자국 AI 산업 발전을 위해 목숨을 걸었다. 엄청나게 바쁘고 완력 있게 밀어붙이고 있다.



옛날에 이건희 때 삼성이 기업과 조국을 먹여 살리겠다고 반도체 산업에 뛰어들겠다고 천명했던, 그때의 사활을 건 분위기와 아우라가 나오고 있다.


손정의의 인생을 보면, 항상 모 아니면 도였는데 지금도 그러하다. 일본은 현재 IT / AI에서 별로 좋지 못한 성적에 있는 나라이기에, 손정의의 계획이 무모하다는 평가가 아주 많다.


그리고 그도 그걸 알고 있다. 그럼에도 그는 해야 한다고 말한다. AI는 단순히 경제 문제가 아니라, 국가 안보의 문제이기 때문에.


만에 하나 이번 도박으로 '소프트뱅크'가 망하더라도, 일본은 그걸 기반으로 도약할 수 있다며.


그의 계획은 AI 생태계를 자국 내에 구축하는 것이다. 지금 하고 있는 것과 앞으로 하려는 것이 무엇이냐면.




일본인들이 쓰는 카톡인 '라인'의 데이터를 통해 LLM(AI 언어모델)을 만들고 있다.


소프트뱅크의 'AI 산업 수직계열화'를 목표한다.( 데이터 센터 + AI 반도체 설계 / 생산)

-> 어떤 기업이 '수직계열화'를 한다는 것은 뭐를 생산하기 위해, 시작부터 끝까지 혼자서 다 하겠다는 이야기이다. 외주가 아예 없다는 뜻으로, 자기 힘으로 다 처리하겠다는 이야기이다.


'크리스털 인텔리전스 AI에이전트' = 일본 기업 대상 AI 비서라고 보면 된다. 기업의 모든 운영에 있어서 지금의 전문직들이 하는 역할을 대신한다.(회계, 재무, 법리, 세무, 노무, 인사 등) 이걸 팔아서 일본 기업계에 뿌리내려보겠다는 생각이다.


저 동그란거, 저거다. 크리스털 에이전트.


신기술이다 보니 언제나 초기 적자가 문제인데, 손정의는 이를 로보틱스 판매로 극복할 계획을 가지고 있다.(보스턴 다이내믹스 대주주이다.)


트럼프와 함께한 '스타게이트 프로젝트'의 주축이다.


작년 말에는 일본 경제산업성과 소프트 뱅크, 여타 AI 기업들이 미국 엔비디아 본사에 가서 싹싹 빌었다고 한다. GPU 일본에 우선 공급해 달라고. 일본 정부는 GPU 구매 비용의 절반 정도를 국세로 지원한다.


우리나라는 뭐하는지 모르겠다. 손씨는 저래 빌고 있는데.






우리나라 정치인들에게 뭐를 기대할 생각을 하지 말고, 적어도 나랑 여러분들은 내 글을 통해서 잘해보자는 거다. 내가 아직은 국가를 바꿀 만큼의 영향력은 없지만, 여러분의 미래 축을 틀 수 있을 만한 지능력은 가지고 있다.


다시 말하지만, 일본은 우리나라처럼 대통령이 집나가고 양 당이 서로 '저새끼 때문입니다.' 이 염병 안하고 있다. 제내들, 자기 나라 일으키려고 칼갈고 집중하고 있다.


여러분들은 우리나라에서 세계로 시각이 확장되어야 한다.


지금 세상 돌아가는 게 보통이 아니다. 어디 퇴근하고 술이나 마시고 있을 때인가. 어디 느긋하고 여유 치게 있을 때인가. 그런 때가 아니다.


주식 며칠 떨어지는 단편적인 것에서 벗어나, 대국적으로 바라보고 과감히 마초식으로 투자할 필요가 충분히 있다.


국가든 가정이든 개인이든 자주국방이 안되면, 양복 안 입었다고 조롱이나 받는 백악관 젤렌스키 꼴 나는 것이다.


AI는 경제 문제를 넘어 안보 문제이기에, 여러분은 지금 기회가 있을 때 선택을 잘해야 할 것이다.


역사를 보면 7-80년대 기업가들이 마초남들이 많다. 지금 우리나라에 정말 필요하다. 저런 상남자들이.




나는 이런 식으로 여러분에게 기여하고 싶다. 친절하지는 않지만, 아주 쓸모 있고 지극히 인간적이며 매우 실용적으로.


죽을 때까지.


최고의 작가가 되는, 당연한 수순과 방법이 저것이기에.



손정의가 말하는 앞으로의 20년

https://www.youtube.com/watch?v=4D6Nm__-qCg&t=28s



<8차 총회 >


장소 :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 ***

시기 : 2025.04.19 토요일 2pm(2h 진행)

비용 : 5만 원


* 총회 누적 참가자 수 : 40명

* 컨설팅 누적 진행 횟수 : 6

* 컨설팅은 총회 실 참가자 중에서만 진행합니다.


참여 희망자는 아래 채팅방 입장, 채팅방 공지 참조하여 예약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입장 시, 프로필명을 '브런치 계정명'으로 달아주시면 되겠습니다.


입장 코드 : 0728

https://open.kakao.com/o/gLGt97wg


[ 총회 진행 목차 ]


- 돈은 무엇인가(Gold standard, Fiat currency, Fractional Reserve bank system, 연준 통화정책 등)

- 한국의 세금은 무엇인가(실 참여자 외 완전한 비공개)

- 개인이 할 수 있는 최선의 대응 방안(하나마나한 소리 말고. 개인 또는 가구가 할 수 있는 구체적 자원 배치 및 주식 투자 전략.)

- 주식, 현물, 비트코인, 부동산, 파생상품, 레버리지에 대한 거시적 인사이트 제공

- Q&A


2024년 AMAZON 출판작(국내 판매본 - 한글) < From Zero > : https://kmong.com/gig/580431


keywo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