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샐러던트 유작가 Jun 13. 2023

[11] 지속가능경영 유튜브 교양 강의 추천

직장인을 위한 ESG 교양 강의

지속가능경영을 학습하고자 하는데 마땅한 방법이 떠오르지 않는 분들께 소개해 보고자 한다.

퀄리티가 높은 강의임에도 '무료'로 유튜브에서 수강이 가능하다.


[강의 커리큘럼]
최하단 참조

[강의 링크]

https://youtube.com/playlist?list=PLQnbBgZXA-TLYkHEIPVto-LBXN0Luxrmb



[강의 추천 대상]



내용에 앞서 이 강의를 추천 드리고 싶은 대상자를 고민해 봤다. 모든 직장인들이 대상자이지만 특별히 이런분들께는 꼭 수강을 권해드리고 싶다.



1. 각 기업의 경영진

2. ESG 관련 직무 종사자

3. SCM 관런 직무 종사자

4. ESG의 본질이 궁금한 직장인

5. 지속가능경영 분야 연구자



[강의 후기]



지속가능경영의 등장배경과 역사를 통해 그 개념과 본질에 대해 알 수 있어서 좋았다. 해당 분야를 연구하는 박사과정 생으로서 지속가능경영을 주제로 하는 서적과 논문을 많이 찾아보고 읽어 왔지만 대부분의 문헌들이 ESG를 기업성과나 투자하고만 연관짓고 있었다. 물론 투자기관이나 정부의 가이드라인이 도화선이 되어 ESG가 지금 처럼 화두가 된 것은 부정할 수 없다. 하지만 이 강의는 지속가능경영의 탄생과 당위성에 집중하고 있기 때문에 ESG의 본질에 더 다가갈 수 있도록 도와준다.



강사인 교수님께서 운영하는 블로그를 통해 강조하시는 점이 있다. 책 한권이나 강의 하나로 ESG 학습을 종결시킬 수는 없다는 것이다. 하지만 이 강의를 통해 ESG와 지속가능경영의 본질을 탐구하고 꼭 알아야 하는 주요 이슈는 무엇인지는 충분히 학습할 수 있다. 개념과 역사 그리고 주요 분야 및 사례를 정리해서 무엇이 중요하고 무엇이 중요하지 않은지 알려주시기 때문이다. 요약하자면 이 강의를 통해 ESG 학습의 '개관'이 가능하다고 보면 된다.



ESG의 커버리지는 상당히 넓음에도, 그동안의 문헌들이 너무 친환경(ESG의 E 분야)에만 치우친 경향이 있다. 다행히 이 강의에서는 S와 G 분야도 고루 다뤄주고 있다. 지속가능경영과 ESG는 '상식'적인 내용이지만 단기간이 아니라 '평생'토록 공부해야 하는 분야인데, 이 강의는 그 긴 여정에서 베이스를 쌓아주는 강의라고 생각한다.



유작가는 이 강의 내용을 잘 숙지해서 지속가능경영 분야 학습의 밑거름으로 삼고 구체 분야를 연구해 나갈 계획이다. 이를 통하 반도체 산업에서 지속가능경영 연구에 작게 나마 기여해 보고자 한다.



유작가가 속한 조직의 리더분들께서도 이 강의를 들어주셨으면 좋겠다. 무작정 추천 드리기보다는 먼저 해당 분야로 조직에서 더욱 성과를 만들고 나서 말씀드리는 것이 더 효과적일 것 같아서 아직은 참고 있다.



퀄리티 높은 멋진 강의를 제작해주시고 유튜브를 통해 무료로 배포해주신 교수님과 제작진 분들께 정말 감사 드린다.

강의 커리큘럼
매거진의 이전글 [10] 직장인 박사과정생 첫 논문 투고 후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