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현대인에게 보내는 편지

현대인에게 보내는 편지


문서환


타인에게 엄격한 그리고 자신에게는 더욱 엄격한 삶은 사는 현대인들께


우리는 사람입니다

완벽을 바라지만 항상 그것과는 먼거리를 둘 수 밖에 없는 가련한 존재들입니다

우리는 사람이니까요


우리는 항상 최선의 선택만을 하지는 않습니다

우리는 항상 부족한 선택을 합니다

그 선택들이 모이고 모여서 우리의 불완전한 인생을 만들었습니다

우리는 사람이니까요


우리는 가끔 타인을 향해 왜 최선을 선택을 하지 못했냐고 힐난합니다

너가 현명치 못해서

너가 공부를 못해서

너가 노력하지 않아서

너가 인내하지 못해서

너가 강하지 못해서

너의 인생이 불완전하다고 힐난합니다

부디 부족한 우리의 힐난을 용서하소서

우리는 사람이니까요


우리는 자주 자신을 향해 왜 최선의 선택을 하지 못했냐고 힐난합니다

내가 현명치 못해서

내가 공부를 못해거

내가 노력하지 않아서

내가 인내하지 못해서

내가 강하지 못해서

나의 인생이 불완전하다고 힐난합니다

부디 부족한 우리의 힐난을 용서하소서

우리는 사람이니까요


우리는 언제든 불완전하고 부족한 인생을 살 것입니다

우리가 그리고 바라왔던 우리의 모습보다는 항상 모자랄 것입니다

최선의 삶을 살지 못하는 우리를 축복하소서

우리는 사람이니까요


서로에게 최선을 바라고 자신에게 최고를 바라는 현대인들께

우리 서로안아줍시다

우리 서로보듬어줍시다

우리 서로 축복합시다

우리 서로 용서합시다

우리 서로 사랑합시다

우리의 불완전하고 최선이 아닌 인생을

불완전했고 앞으로도 불완전할 나와 우리의 존재를

우리는 사람이니까요


도망치고

귀찮아하고

상처주고

서툴고

연약한

우리는 사람이니까요


서로의 불완전함을

그리고 스스로의 불완전함을 축하합시다

그러니 우리는

위로할 수 있고

도울 수 있고

아낄 수 있고

칭찬할 수 있고

사랑할 수 있는

우리는 사람이니까요

작가의 이전글 두리안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