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낭만 고양이 Jun 20. 2023

강자와 약자의 중간 어디쯤

늘품 

불현듯 인간은 강해지기 위해 산다는 니체의 말이 떠오른다.

강해지면 행복해지고 강해져야 성취할 수 있다는 뜻이다. 

그렇다면 나는 강자인가? 

그러고 보니 나는 약자도 강자도 아닌 늘 어중간한 인간이었다.      

약자면 동정을 받고 강자는 따르게 된다. 

그러나 나는 그러지 못했던 것 같다. 

도움을 받을 수도 없고 내 도움을 바라는 사람도 없다.

그래서 도움이 받고 싶어도 누구에게 말할 수 없었고 

도와주고 싶어 말하면 무시된다. 네가 그 정도는 아니잖아. 

그렇게 나도 강자도 약자도 아닌 중간 어디쯤이었다.


강자로 인정받으려면 이름 앞에 명함이 필요하다 여겼다. 

뛰어난 무언가를 해 낸 사람만이 강자로 인정받는다고.

아니면 좀 뻔뻔해져서 스스로 그런 척하던가.  

그래서 세상에 화가 잔뜩 나 있었는지도 모르겠다. 

강자가 될 수 없었기에 나는 강자들을 부러웠고 그들이 약해질 때 기뻤다. 

간혹 강자의 말은 틀린 말도 명언이 되기도 하고

성공했으니 부자니까 결과만 보고 사람들의 절대적인 신뢰를 갖는 것을 

몹시 잘못됐고 미련한 생각으로 치부했다. 

반면 약자는 한껏 자신을 낮춰야 그제야 목소리를 들어주니 

늘 안타깝고 그들의 편에 서는 것이 옳다고 여겼다. 

그렇게 강자와 약자라는 단어가 주는 알 수 없는 불쾌함이 있었다. 


하지만 니체가 말하는 강자는 그런 게 아니었다. 

인간이 성취하면서 자신이 고양되었다고 느끼는 데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을 

바로 자신과 싸우면서 스스로를 극복하는 것이라고 한다. 

인간은 혼자 살 수 없기에 누군가를 의지하게 된다. 

그래서 강자를 찾고 나도 강자가 되기 위해 더 성장하려 스스로를 끊임없이 극복하며 이겨내는 것이다. 

그것은 양육강식이 아니고 남을 돕기 위해 남을 더 이롭게 하기 위한 인간의 숭고한 본능이다.

공지영작가는 말했다. 

사랑의 희생은 전적으로 자발적으로 더 강한 사람이 하는 것이라고. 

나의 삶의 목표가 그랬다. 강자가 되어 남을 돕는 사람이 되자. 

하지만 나는 늘 어중간한 상태였고 그래서 의미가 없다고 여겼지만 

강자도 약자도 아닌 그 어중간한 상태가 어찌 보면 늘품이 아닐까 생각해 본다. 


강자와 약자라는 단어가 나에게는 흑백논리나 부조리함을 떠올리게 했지만 

나는 강자로 나아가는 중이며 이미 강자의 자리에서 인정받는 그들을 존경하고 

그 길을 따라가는 방법도 늘품의 방향으로 나아가는 좋은 지름길이다. 

사람은 언제든 변할 수 있고 나아갈 수 있고 성장할 수 있다. 

어제보다 나은 내가 되기 위해 오늘도 강자를 꿈꾸며 

스스로에게 도움이 되는 삶을 살다 보면 나 역시 강자가 되어 

더 많은 사랑을 나누며 사는 늘품을 기대할 수 있지 않을까. 


늘품 : 앞으로 좋게 발전하는 품성

작가의 이전글 상실의 시대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