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현욱 Jul 13. 2022

잊혀졌던 꿈

프롤로그

대학교를 입학하고 정신차려보니 어느덧 군대에 와 있었다. 군대에 갇혀서 아무것도 못하는 신세가 되자 할 수 있는 것이 책 읽는 것 뿐이라, 자연스럽게 책에 빠져들었다. 이제 생각해보니 덕분에 바깥으로만 내 시야를 넓히기 급급했던 시기에 책을 읽으면서 내 내면의 세상에 눈을 돌리는 계기가 되었던 것 같다.

어느 때와 마찬가지로 22시 연등시간, 독서 연등을 신청하고 우연히 집어든 책 말머리에,

‘이루고싶은 버킷 리스트가 무엇이냐’라는 질문을 봤다.


‘버킷리스트라…….’


그냥 시골을 벗어나고자 살아왔고, 해야 할 것 만 같은 것들을 하며 살아왔다. ‘내가 꼭 해야겠다고 생각했던 것들이 있을까’, 아무리 생각해봐도 그런 건 없었다. 앞으로도 2년 남은 대학교 생활을 성실하게 다니다가, 남들이 말하는 소위 영어 성적과, 학점 등 스펙들을 쌓으며 만족 할 만한 기업에 취직하거나 하면 되는 거였다. 이런 생각을 하는 말미에, 갑자기 영문 모를 지루함이 몰려왔다.


‘살던 대로 잘 살아왔던 것’, ‘하고 싶은 리스트’가 아닌 ‘해야 할 리스트’를 하며 살아가는 것.


앞으로 내가 살아갈 방향들이 눈에 훤히 보였다. 갑자기 도박에 빠져서 감당할 수 없는 빚을 지거나 건강에 문제가 생기지 않는 이상, 앞으로 10년간 향후 나의 인생이 그려졌다.

물론 이런 인생이 누군가가 평생을 손에 넣고 싶어하는 ‘평범한’ 일상이라는 것을 지금은 잘 알고 있다. 그런데 그 당시엔 내가 잘 살아가던 길에서 지금 한 번 방향을 틀지 못하면, 사람의 인생도 결국 관성이라 한번 이 길로 속도가 붙으면 겉잡을 수 없을 것이라 생각했다.

그래서 최대한 다양하게 나아갈 수 있는 길을 만들어 놓고, 그 길 들 중 가장 마음에 드는 길 앞에서 속도를 내고 싶어졌다.


사회적으로 해야했던 리스트에서 벗어나, 처음부터 다양하게 생각해보았다. 그러자 잊고 있었던 어렸을 때 꿈인 ‘외국에서 살아보고 싶다’라는 막연한 꿈이 떠올랐다. 내가 여기까지 오게 된 까닭도, 지금까지의 여행도 이 꿈이 시발점이었다. 진천에서 많이 벗어나왔지만, 궁극적으로 외국에서 살아보고 싶던 어렸을 적 나의 꿈은 아직 이루지 못했던 것이다.


나는 그 즉시 일기에 버킷리스트를 적는 페이지를 만들고,


‘1.외국에서 살아보기’를 적었다.


‘그럼 이제 어떻게 가야 할까’ 다양한 방법을 찾아봤지만, 내 마음속에 든 방법은 딱 한 가지였다. 교환학생이나, 유학도 외국에서 살 수 있는 방법 중에 하나였지만, 군대도 전역할 성인이

내 버킷리스트를 이루자고, 부모님의 힘을 빌려서 이루는 건 내 자존심에 허락하지 않았다.

그리고 내 힘으로 스스로 외국에서 살아봐야 이제까지 했던‘반쪽짜리 여행’이 아닌 ‘온전한 나의 여행’이라고 생각했다.


그래서 ‘워킹홀리데이’를 선택했다.


‘1. 외국에서 살아보기 1. 워킹홀리데이 가기’

이전 01화 고마운 콤플렉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